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y존 피지낭종 이란? 종기일까? 단순한 멍울일까? [여성 피부질환]

728x170

불쾌지수가 높은 여름이나 몸에 딱 달라붙는 옷을 자주 입는 경우 각종 피부 트러블이 발생해 불편함이 커질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Y존에서 냄새와 가려움증이 심해지고, 습진이나 피지낭종 또는 멍울, 종기와 같은 병변이 생기기도 하는데, 병변 부위의 양상과 면적에 따라 치료 기간이 더 길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y존 피지낭종 이란? Y존 멍울 정체(몸에 혹이 생기는 이유)

 

와이존에 생기는 피지낭종, 뾰루지 형태의 돌출된 멍울은 종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피지낭종(표피낭종)과 종기는 겉으로 보이는 양상이 유사해 헷갈리는 경우가 많지만, 서로 차이를 보입니다. 피지낭종은 기름 성분들이 피부 밖으로 나오지 못하고 피부 안에 쌓여서 혹으로 발전해 주머니로 둘러 싸인 덩어리를 말합니다.

 

y존-피지낭종-종기-지방종-원인-치료
Y존-피지낭종-정체

반면 종기는 모낭에 생긴 염증 덩어리를 말합니다. 초기에는 단단하고 만지면 아픈 붉은 결절이 발생하며, 시간이 지나면서 면적이 커지고 통증이 심해지며 고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종기를 치료하지 않고 계속해 방치하면 손가락으로 가볍게 눌렀을 때 움푹 패일 정도로 물렁해지고, 완전히 곪으면 고름이 터져 밖으로 배출되고 피부가 착색될 수 있습니다.

 

종기는 모낭이 있는 부위라면 어디든지 발생할 수 있지만, 주로 얼굴이나 목, 겨드랑이, 엉덩이, 허벅지, 사타구니, Y존 등에 잘 발생합니다. 가장 흔한 원인균은 포도알균이지만, 비만이나 당뇨병, 위생 상태, 면역 결핍 상태 등에서 쉽게 발병할 수 있습니다.

 

 

Y존 피지낭종 / 종기 / 지방종 치료

 

뾰루지나 붉은 반점, 종기, 피지낭종, 가려움 등의 피부 트러블은 일상생활에서 많이 나타나는 만큼 가볍게 지나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것들은 단순한 피부 문제일 수도 있지만, 몸속에서 알려 주는 건강 이상 신호일 수 있어 가볍게 여겨 방치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Y존-피지낭종-종기-지방종-치료-방법
Y존-피지낭종-종기-지방종-치료

 

물론 증상과 나타나는 양상이 심해지지 않거나 통증과 만져지는 것이 자연스럽게 사라진다면, 병원을 내원해 치료를 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종기나 피지낭종에 고름이 차고 통증에 크기도 점점 커진다면, 가까운 피부과 또는 산부인과에 내원에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지식 없이 함부로 집에서 고름을 짜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자칫 염증이 더 퍼지거나 증상이 더 악화되어 간단한 치료로 끝날 것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Y존 종기는 무균 소독 하에 일부 절개해 염증으로 생긴 고름 등을 배농 시켜 간단히 치료할 수 있습니다. 종기가 단단한 경우에는 짜지 않고 주사를 놓거나 약 처방만 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방법은 나타난 증상과 양상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Y존 피지낭종 또는 지방종은 일부를 짜내면 일시적으로 작아질 수는 있지만, 전체를 들어내는 것은 아니라서, 재발하고 염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때문에 완전한 제거를 위해서는 수술을 가장 추천합니다.

 

 

수술은 국소 마취 후 외과적으로 절제하는 방법을 취하는데, 필요시 조직검사로 혹시 모를 종양에 대한 감별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지방종은 지방세포로 이루어진 양성 종양을 말하는데, 피지낭종에 비해 만졌을 때 좀 더 말랑하고, 짰을 때 하얀 비지 같은 것이 나오지 않고 냄새도 나지 않습니다.

 

지방종과 피지낭종은 양성종양으로 건강을 위협하는 질환은 아니지만, 외관상 보기 좋지 않아 치료를 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크기가 큰 지방종은 더 커지기 전에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피지낭종 vs 종기 vs 지방종 차이>

구분 특징
피지낭종 수분, 피지, 케라틴 등의 성분들이
피부 안에 쌓여서 혹은로 발전해 형성.
약물, 주사, 외과적 시술로 치료.
종기 모낭에 생긴 염증 덩어리.
초기에는 단단하고 만지면 아픈 붉은 결절이
발생하며, 점차 커져 고름이 생길 수 있다.
지방종 성숙한 지방세포로 구성된 양성종양.
피지낭종과 비교하면 더 말랑한 느낌이 난다.
약물, 주사, 외곽적 시술로 치료.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