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혹시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꽃이 뭔지 알고 계신가요? 바로 장미입니다. 설문 조사 결과, 가장 좋아하는 꽃으로는 장미가 10명 중 3명의 선택을 받았으며, 그다음으로는 국화, 코스모스, 안개꽃, 백합이 순위에 올랐습니다.

흔히들 장미하면 빨간 장미를 먼저 떠올리는 경우가 많은데, 품종이 다양한 장미는 전 세계적으로 100종 이상이 있습니다. 빨간 장미는 물론 흑장미, 파란 장미, 노란 장미, 분홍장미, 하얀 장미, 보라색 장미 등 다양한 색상과 품종을 갖고 있으며, 색깔에 따라 꽃말도 각기 다릅니다.
흑장미 꽃말 | 죽음·이별·원한·증오

빨간 장미는 욕망이나 정열적인 사랑, 열정, 기쁨, 아름다움, 그리고 절정의 꽃말을 가지고 있지만, 흑장미는 꽃말이 죽음이나 어둠, 배신, 비극적인 사랑, 이별, 원한, 그리고 증오와 같은 다소 부정적인 의미가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물론 '영원한 사랑'이나 '당신은 영원한 나의 것'과 같은 긍정적인 꽃말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흑장미는 사랑의 다양한 모습 중 가장 슬프고 비극적인 부분을 상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파란장미 꽃말 | 얻을 수 없는 것·불가능

과거 파란장미는 인공염색을 하지 않으면 만들어 낼 수 없던 색상이어서 이루어질 수 없는 불가능한 사랑이라는 슬픈 꽃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기술 개발로 인공 염색 없이 꽃을 피우는 데 성공하면서 이제는 파란 장미 꽃말이 기적, 이루어낼 수 있는 사랑 같이 실현할 수 있는 낭만적인 사랑이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노란장미 꽃말 | 질투·완벽한 성취·사랑의 감소

노란 장미는 완벽한 성취나 우정, 헌신과 같은 좋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부정적인 의미인 질투나 사랑의 감소와 같은 꽃말도 함께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랑하는 연인이나 내게 소중한 사람에게 노란 장미를 선물할 때는 상황에 맞게 신중히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홍/핑크 장미 꽃말 | 맹세·단순·행복한 사랑

분홍장미는 빨간 장미 다음으로 선물용으로 인기가 높은 꽃 중 하나입니다. 이 꽃은 맹세, 단순, 행복한 사랑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어, 특히 사랑하는 연인에게 선물하면 행복한 사랑을 맹세할 것을 약속한다는 의미를 잘 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사와 믿음도 분홍장미의 꽃말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부모님이나 친구에게 선물용으로도 좋습니다.
흰장미 꽃말 | 존경·빛의 꽃·순결·순진·매력

백장미나 하얀 장미라고도 부르는 하얀 장미는 존경, 순결, 순진, 순수한 사랑, 새로운 시작 등 다양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특히 결혼식장에서는 신부 부케 속에 자주 등장하는 꽃 중 하나로, 순수하고 순결한 사랑의 새로운 시작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아직 꽃이 피지 않은 하얀 장미의 꽃봉오리는 '나는 당신에게 어울리는 사람입니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시든 흰장미도 '당신과 영원을 약속합니다.'는 맹세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