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99 9999 정체
요즘은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대부분 휴대폰을 소지하고 있으며, 금융거래 및 개인정보가 휴대폰에 저장되어져 있어 범죄의 표적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루에도 몇 번씩 보이스피싱을 비롯해 원링 스팸, 문자 사기, 스미싱 등 다양한 형태로 범죄에 노출되는 요즘은 모르는 번호나 출처가 불분명한 전화는 받지 않을 것을 권장합니다.
1599 9999 정체, 받아? 말아?
1599 9999번은 KB국민은행 대표 전화번호 입니다. KB국민은행 대표전화는 1588-9999번 외에도 1599-9999번과 1644-9999번 3개가 있습니다.
KB국민은행 고객센터는 대표전화 외에도 상담전용 전화번호로 1800-9999번, 어르신 전용 상담 전화번호로는 1644-3308번, 신용상담센터는 1588-9008번을 전화번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1599 9999번으로 걸려오는 전화를 받지 말라고 권하는 이유는 과거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 등의 형태로 악용된 사례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 등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인터넷발송 문자식별 표시제도를 비롯해 보이스피싱 및 착오송금 예방 서비스, 출처가 불분명한 전화번호로 걸려오는 전화는 경고 메시지를 표시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터넷발송 문자식별 표시제도는 휴대전화와 같이 통신사로부터 전화번호가 부여된 단말기가 아닌, 인터넷 웹사이트나 문자발송 전용 프로그램 등을 이용해 발신되는 문자메시지에 'Web 발신'이라는 문자를 표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터넷 발송 문자메시지는 발신번호를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서비스 특성을 이용해, 기업, 또는 개인 등의 전화번호를 무단으로 도용한 사기 문자나 스팸 등에 악용된다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보이스피싱 및 착오송금 예방 서비스는 이체 거래시 송금인이 입력한 수취계좌와 휴대전화 번호 명의를 확인해 일치하지 않을 경우 송금인에게 경고 알람을 전송하는 서비스 입니다.
기존에는 송금인이 돈을 보낼 때 상대방의 계좌번호만 확인했다면 앞으로는 첫 거래 계좌 혹은 고액 송금 상황에서 보이스피싱이 의심될 때 수취인의 휴대전화 번호와 계좌번호 명의인이 같은 지 확인하게 됩니다.
그리고 요즘은 스마트폰에서 자동으로 보이스피싱 경고를 해주는 각종 앱이 출시되고 있는 한편, 통신사에서도 해당 기능을 포함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이를 이용하면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과 같은 피해를 어느 정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