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현대자동차 차대번호 조회 방법 A to Z [자동차 이용편]

728x170

현대자동차 차대번호 조회

 

 

차대번호(VIN, Vehicle Identification Number)란? 차량 식별 번호로, 자동차 뼈대(차대)에 각인된 일련번호를 말합니다. 일종의 자동차 주민등록번호.

 

 

차대번호는 생각보다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데, 특히 자동차가 처음 제작되어 출고될 당시의 모든 상황을 담고 있어 차대번호만 알면 해당 차량이 출고될 당시의 옵션 선택 사항부터 당시 쓰인 부품의 종류까지 전부 알 수 있습니다.

 

 

자동차 차대번호 Q&A

 

▶ 현대자동차 차대번호 조회는 어떻게 할 수 있나요?

 

현대자동차 차대번호 조회 서비스는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되고 있습니다. 차대번호 조회 서비스는 회원가입 및 로그인 없이도 누구나 이용이 가능합니다.

 


 

먼저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상단 카테고리 메뉴에서 [멤버십&차량관리] 항목을 선택한 다음 [차량 관리 서비스 >> 사양 조회하기] 항목을 순차적으로 눌러줍니다.

 

 

'사양 조회하기' 페이지는 중고차 구입 고객의 자동차보험 계약 시 편의를 위해 차대번호 조회를 통한 해당 차량의 사양 정보를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차대번호 17자리를 입력한 다음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조회 결과에 해당 차량의 사양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현대자동차 차대번호 조회 서비스는 2007년 1월 이후 출고차량부터 제공됩니다.

 

 

▶ 차대번호는 어떤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나요?

 

차대번호는 총 17자리의 숫자와 알파벳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차대번호의 1~3자리 까지는 제작사에 대한 정보, 4~11자리는 자동차의 특성, 12~17자리는 제작 일련번호로 이루어집니다.

 

 

차대번호의 위치는 제조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창문에 붙은 라벨, 조수석 아래쪽, 운전석 대시보드, 운전석 문짝, 엔진룸 등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차대번호는 임의로 바꾸거나 수정하지 못하도록 차체에 각인(타각)되어 있습니다.

 

 

▶ 자동차 차대번호 꼭 알아야 하나요? 왜 조회하는 거죠?

 

차대번호는 중복되지 않는 고유 번호로 차량의 등록 및 소유권, 도난방지, 제조사의 결함 추적, 보험사의 사고 여부 조회 및 중고차 거래 등에 유용하게 쓰입니다.

 

 

정비소에서는 차대번호 조회를 통해 수리에 적합한 부속품과 정비지침을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운전자들은 제조사 리콜 대상 여부를 차대번호 조회로 간편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보통 자동차의 주민등록번호 하면 차량 번호판에 적힌 차량번호를 떠올리기 쉽지만, 차량번호와 차대번호는 성격에 매우 큰 차이가 있습니다.

 

차량번호는 차량 전체를 상징하지만, 차대번호는 차체 그 자체만의 고유번호입니다. 또한 차량번호는 이전등록 시 원하면 얼마든지 바꿀 수 있지만, 차대번호는 차의 뼈대인 차대가 바뀌지 않는 이상 절대 바뀔 수 없습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