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허리둘레 계산기, 복부비만도 판단기준은?(허리사이즈 인치 센티미터 환산)

728x170

허리둘레 계산

 

허리둘레 70, 허리둘레 73, 허리둘레 82, 허리둘레 68, 허리둘레 76? 보통 옷을 사러가거나 구입할때 허리 사이즈로 인치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이처럼 센티미터(cm)로 표현된 허리둘레에 대해서는 감이 잘 오지 않는게 사실입니다.

 

허리둘레-계산기-복부-비만도-판단-기준-안내

 

허리둘레 70 73 82 68 76 등은 모두 인치가 아닌 센티미터로 허리 사이즈를 표현한 것입니다. 허리둘레는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로, 복부비만을 판단하는 기준이 될 뿐 아니라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여성 또는 남성에게는 다이어트 결과에 대한 중요한 요소로 활용됩니다.

 

 

허리둘레 계산표, 계산기

 

허리둘레는 인치로 표현할 수도 있고, 센티미터(cm)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허리둘레, 허리사이즈를 인치로 나타내기 때문에 센티미터로 표현된 허리둘레에 대해서는 감이 잘 안올 수 있습니다.

 

1인치는 2.54cm로 환산됩니다. 하지만 인치를 센티미터로 환산하거나 선테미터를 인치로 환산한 값이 바지 사이즈는 아닙니다. 바지 사이즈는 허리둘레를 비롯해 힙둘레, 허벅지 둘레, 밑단둘레, 밑위길이, 총기장 등을 고려해 본인체형에 맞게 선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XS 사이즈는 보통 허리둘레 61cm ~ 67cm로, 25인치는 허리둘레 64cm입니다. 허리 사이즈 S(스몰)은 허리둘레 67cm ~ 73cm 사이로, 허리둘레 67cm는 27인치입니다.

 

허리 사이즈 ​M은 28인치~31인치, 허리둘레 76cm 정도입니다. 허리둘레 76cm는 29.5인치 정도로, 73cm~79cm 허리둘레가 M사이즈에 해당됩니다. L(라지)는 허리사이즈 31인치~33인치 사이로, 허리둘레 79cm에서 85cm 정도에 해당되는데, 보통 남성의 경우 허리둘레 78, 약 30.5인치의 허리사이즈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허리둘레-재는-방법
사이즈별-허리둘레

 

허리둘레 80은 대략 31.5인치 정도로 허리사이즈 32인치에 해당됩니다. 남성바지의 경우 평균 XL 사이즈는 33인치와 38인치 사이입니다.

 

XXL, 2XL의 허리사이즈는 37인치~41인치로, 허리둘레 95cm~99cm 정도입니다. XXXL, 3XL는 39인치~42인치 사이로, 허리둘레 100cm~107cm에 해당되며, 엉덩이 사이즈는 대략 101cm~111cm 정도입니다. 다만 허리사이즈에 대한 허리둘레는 국내와 해외, 국내 중에서도 브랜드별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허리둘레(cm)를 단순히 인치로 환산해 허리사이즈를 알아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바지 구입을 위해 허리둘레를 계산하고자 한다면 해당 브랜드 옷의 치수환산표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고, 더 좋은 방법은 직접 옷을 입고 구입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센티미터(cm)를 인치(inch)로 환산하고자 한다면, 네이버 단위변환 계산기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간편합니다. 네이버 포털에서 '센치 인치 변환' 키워드를 검색하면 단위변환 플랫폼이 나타나는데, 허리둘레 수치를 입력하면 변환 인치가 표시됩니다.

 

센치-인치-변환-웹포털-검색
사이즈별-허리둘레-힙둘레-허벅지둘레-안내

 

복부비만도

 

복무비만도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측정이 가능하지만,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방법은 WHR 측정법입니다.WHR은 Waist Hip Ratio의 약자로 허리둘레를 엉덩이둘레로 나눈 값으로 복부지방률을 나타냅니다.

 

엉덩이에서 가장 넓은 둘레를 측정하고 배꼽아래 2cm을 기준으로 허리둘레를 측정, 그 비율을 재서 복부비만으로 판정하는데, WHR이 클수록 복부에 지방이 많다는 의미입니다. 보통 남성의 경우 0.95(약 36인치) 이상, 여성은 0.85(약 33인치) 이상이면 복부비만에 속합니다.

 

 

허리 둘레 기준 성인 남자는 90cm 이상, 성인 여자 85cm 이상이면 복부 비만일 확률이 높은데, 복부비만이라면 대사증후군을 주의해야 합니다.

 

대사증후군은 복부 비만, 고혈압, 공복혈당장애, 고중성지방, 낮은 HDL콜레스테롤 5가지 중 3가지를 동시에 지닌 상태를 말합니다. 대사증후군이 있으면 심뇌혈관의 질환 발생 위험이 커지고 다른 만성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를 위해서는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엉덩이-복부비만-둘레

 

뱃살은 빠졌는데 WHR이 줄지 않는다면 내장지방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내장지방이 쌓이는 원인은 불규칙적인 식생활이 주요원인으로, 야식을 좋아하거나 회식 등 술자리가 많다면 피하지방보다는 내장지방이 더 많이 쌓였을 확률이 높습니다.

 

내장지방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과 고단백질 음식이 포함된 식단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같은 허리둘레라도 오리궁둥이나 하체비만이라면 엉덩이둘레가 크기 때문에 WHR이 낮게 나오고, 반대로 엉덩이둘레 값이 작다면 비만이 아니더라도 WHR 수치는 표준 이상으로 계산되므로 WHR 값에 너무 집착하기 보다는 건강검진을 통해 전반적으로 건강을 체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