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안전모드
핸드폰 안전모드는 악성코드 위협에 노출되었을 때 혹은 비정상 종료 및 재부팅, 앱 충돌 등으로 인해 주로 발생합니다.
안전모드가 작동되면 스마트폰에서 제공하는 기본 앱 이외 설치 어플은 사용이 중단되며, 정상 사용을 위해서는 사용자가 핸드폰 안전모드를 해제해 주어야 합니다.
핸드폰 안전모드란?
핸드폰 안전모드란 최소한의 드라이버와 시스템 구성만으로 부팅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윈도우 OS가 설치된 PC의 경우, 실행 중 전원 공급이 중단되거나 OS에 치명적인 오류가 발생했을 때 안전모드로 부팅하게 됩니다.
안전모드가 핸드폰(스마트폰) 안드로이드 OS에 필요한 이유는 최소한의 시스템 구성만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부팅을 할 때마다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에 오류가 생기거나 자주 쓰는 앱이 랜섬웨어나 악성코드에 감염되었다면 문제가 되는 프로그램 작동을 중지하거나 삭제하기 어려운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모드를 실행하면 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프로그램만 작동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앱이 자동 실행되지 않으며, 프로그램을 수정하거나 삭제하기가 용이하게 됩니다.
핸드폰 안전모드에서는 최소한의 앱만 구동되며, 나머지 앱은 실행되지 않습니다.
핸드폰 안전모드 실행 및 해제 방법
▣ 핸드폰 안전모드 실행
제조사마다 핸드폰 안전모드 실행 방법은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전원 버튼을 통해 제어가 가능합니다.
LG 스마트폰의 경우 전원 버튼을 길게 누르면 '전원 끄기' 메뉴가 나타나는데, 이 메뉴를 다시 3초 간 길게 터치하면 안전모드를 실행할지 묻는 창이 나타납니다.
삼성 스마트폰, 갤럭시에서는 부팅 시 화면에 이동통신사 로고가 뜰 때 볼륨 낮추기 버튼을 길게 누르면 안전모드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 화면이 바뀔 때까지 눌러 줘야 합니다. 갤럭시 노트1을 비롯한 일부 기종은 홈버튼 옆에 위치한 메뉴를 꾹 눌러야 안전모드 동작이 가능합니다.
▣ 핸드폰 안전모드 해제
안전모드를 종료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 전원을 OFF한 후 다시 ON 하거나 다시 재부팅 하면 핸드폰 안전모드가 해제 되며, ②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 해 상단바를 내리면 안전모드를 끌 수 있는 서비스 항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핸드폰(스마트폰)을 다시 시작하면 안전모드가 해제 및 종료되고 다시 모든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전모드에서는 자동으로 실행되는 앱이 최소한으로 제한되므로 랜섬웨어나 악성코드 등 문제가 되는 앱을 수정 및 삭제할 수 있습니다. 안전모드를 실행하는 대부분의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핸드폰 안전모드라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전화와 메시지 수신, 발신은 모두 가능합니다.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한 웹 서핑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모드에서 폴더를 정리하거나 위젯을 설치하더라도 기본모드에서는 반영되지 않을 확률이 높으며 앱 사용에 제한이 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