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모바일

한글 읽기전용 해제 방법 A to Z [한글 이용편]

728x170

한글 읽기전용 해제

 

한글-읽기-전용-해제-방법

 

hwp 확장자로 된 한글 문서는 프로그램을 통해 열람이 가능하지만, 편집 되어 재배포 등의 과정을 거치는 경우 정보의 변형을 막기 위해 읽기 전용으로 만들어 편집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파일의 편집을 위해서는 한글 읽기전용 해제 과정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한글 읽기전용 파일은 열람시 상단에 '읽기전용' 이라는 문구가 표시되어져 있습니다.)

 

한글-읽기-전용-파일-수정-편집-불가능

 

한글 읽기전용 해제 방법

 

읽기전용으로 저장된 한글 파일은 [속성] 설정 변경을 통해 해제가 가능합니다. 속성 변경은 한글 문서를 열기 전에 설정해야 합니다.

 


 

열고자 하는 한글 문서를 선택한 후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 목록에서 [속성] 링크를 눌러 줍니다.(반드시 파일을 열지 않은 상태에서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마우스-우클릭-속성-메뉴-클릭

 

한글 파일이 읽기전용으로 설정되어져 있는 경우 특성 항목 중 [읽기 전용]이 체크 되어져 있습니다. 한글 읽기전용 해제는 체크된 해당 항목을 변경하는데 있습니다.

 

 

[읽기 전용] 체크 박스를 해제한 후 [적용 >> 확인] 버튼을 클릭해 변경한 설정을 저장합니다.

 

특성-목록-중-읽기-전용-체크-해제

 

정상적으로 한글 읽기전용 해제가 진행된 경우 파일 열람시 상단에 표시되어져 있던 '읽기전용' 문구가 사라지고, 편집도 가능합니다.

 

 

또한 '읽기 전용 속성을 가진 파일이거나 다른 곳에서 사용 중인 파일입니다. 이 문서를 읽기 전용 문서로 읽을까요?' 라고 표시되던 팝업창도 더 이상 표시되지 않습니다.

 

읽기-전용-해제-시-파일-수정-편집-가능

 

읽기전용 파일과 배포용 보안 문서 파일은 서로 다릅니다. 배포용 보안 문서 파일은 보통 암호가 설정되어져 있으며, 편집 및 수정을 위해서는 암호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암호를 모르는 경우 온라인에서 배포하는 암호 해제 프로그램 등을 활용해 암호를 알아내는 방법도 있지만, 추천하는 권장 내용은 아닙니다.

 

읽기-전용-파일-보안-문서-파일-차이

 

출처가 불분명한 파일 다운로드 및 이용은 자칫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PC 및 사용 기기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바이러스-감염-위험이-큰-출처가-분명하지-않은-파일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