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피지낭종 짜기 함부로 건들면 오히려 악영향!!(피지낭종 제거 비용)

728x170

피지낭종 짜기

 

피지낭종은 피부 진피 내에 표피 세포로 이뤄진 주머니가 생겨 안에 피지와 각질이 차는 것으로 여드름과는 다르다. 얼굴에 가장 잘 생기며 등과 목, 팔 등 신체 여러부위에 나타날 수 있다.

 

피지낭종-짜기-제거-비용-안내

 

피지낭종은 자세히 보면 작은 구멍이 있다. 그 구멍으로 세균이 들어가 감염이 되면서 붓고 염증이 생기기 쉬운데, 많은 이들이 피지낭종이 생기면 손 등을 이용해 짜서 제거하려 한다. 하지만 피지낭종 짜기는 함부로 해선 안된다. 피지낭종을 잘못 건드리면 증상이 더 악화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피지낭종 잘못 건드리면?

 

피지낭종은 진피층의 피지선이 막혀서 피지가 고여 돌출된 염증의 일종이다. 만지면 말랑말랑하고 짜면 하얀 고름 같은 것이 나오면서 고약한 냄새가 나는 것이 특징이다.

 

피지낭종은 질환명이 생소한데다 여드름으로 여겨 치료하지 않거나 함부로 짜기 쉽다. 보통 성인 여드름은 만지면 딱딱한 느낌이 들고, 손으로 짜더라도 피지가 나오지 않는 반면, 피지낭종은 말랑말랑하게 느껴지며 손으로 누르면 하얀 피지가 나오면서 악취를 동반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피지낭종은 손으로 짜는 정도로는 없어지지 않으며, 섣불리 건드렸다간 오히려 2차감염으로 인해 크기가 점점 커지고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표피낭종, 피지낭종을 손으로 짜는 것은 금물이다. 표피낭종 안에는 여드름 피지보다 딱딱한 케라틴 성분이 많고, 주머니와 피부 밖을 연결하고 있는 구멍도 매우 좁아 손으로 쉽게 짜지지 않는다. 압력으로 주머니가 피부 안에서 파괴되면 피부 내부 손상이 심해져 오히려 회복 기간만 길어질 수 있다.

 

피부-피지낭종-질환
피지낭종-셀프-짜기-자제

 

피부 안에서 표피낭종이 터지면 주변 조직과 유착이 많이 돼 수술을 하더라도 말끔히 제거되기 어려울 수 있으며, 피지낭종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은채 낭종이 재발과 완화를 반복하면 주머니 크기가 점점 커지기도 한다. 피지낭종이 처음 생겼을 때는 통증이 없는 경우가 많지만, 세균 감염이 이뤄지면서 점점 빨개지고 통증을 유발한다.

 

 

피지낭종 짜기

 

피지낭종은 외부 접촉이 없으면 염증이 완화되면서 크기가 줄어든다. 하지만 크기가 줄어든다고 피지낭종이 자연히 치유되고 제거되는 것은 아니다.

 

간혹 먹고 바르는 약을 처방받아 증상을 지켜보는 경우도 있는데, 시간이 지나면 증상이 완화될 수는 있지만 대부분은 배출이 안되고 쌓여서 터지고, 결국 큰 주머니가 될 확률이 높다. 피지낭종을 원천적으로 치유하는 방법은 피지낭종 짜기다.

 

피지낭종-레이저-치료-이미지
피지낭종-외과적-제거-수술-이미지

 

하지만 혼자서 피지낭종을 짜는 것은 금물!! 병원에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통증이 심한 경우 항생제 등을 처방받아 크기가 줄어들기를 기다리는 것이 방법이다. 하지만 주머니를 완전히 제거하지 않는 한 재발이 잘 된다.

 

피지낭종은 레이저 빛으로 안에 있는 피지를 제거하고 낭종벽도 파괴시키는 치료법도 있다. 레이저 시술은 재발 가능성이 약간 높지만 흉터는 거의 남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레이저 치료로도 재발이 계속된다거나 낭종의 크기가 계속 커지는 경우, 재발이 반복되고 통증이 심하면 수술을 고려해야 할 수도 있다.

 

 

외과적 수술은 재발 가능성이 레이저 시술보다 적다. 하지만 수술 후 실로 꿰매야 한다는 점에서 흉터가 남을 수도 있다. 수술은 국소마취 후 피부를 작게(보통 3㎜ 이상) 절개해 케라틴 덩어리를 빼내고 주머니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수술후에는 세균과 바이러스 침입 및 자외선 차단을 위해 병원에서 받은 밴드를 일정기간 붙여야 한다. 피지낭종 수술은 부위와 난이도, 위험성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1cm 당 10만원 정도를 염두해 두는 것이 좋으며 의료보험이 적용되면 수술 1건당 5~6만으로도 제거가 가능하다.

 

피지낭종-제거-수술-비용-안내

 

보통 피지낭종은 실비보험 청구 및 의료보험 시술항목이므로 비용 부담도 적은편이지만 병원에 따라, 치료방법에 따라 보험적용이 안될 수도 있는만큼 수술 전 정확한 비용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경우에 따라서는 피지낭종 제거비용으로 30만원 이상이 들기도 한다.

 

병원마다, 수술을 집도하는 의사마다 수술시간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경험이 많은 외과 전문의라면 10~20분 내외로 수술이 끝난다. 피지낭종은 크기에 따른 치료법이 차별화 되는데 레이저 치료법이나 흡입법을 비롯해 피지선 파괴를 위한 pdt, 스무스라이너 등의 피지관리도 진행할 수 있다. 이러한 시술은 미용적으로도 장점이 있고 스무스라이너와 같은 레이저 시술의 경우에는 흉터없이 치료와 회복 기간이 단축된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