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어싱 귀 부음
헬릭스, 아웃컨츠, 룩, 안티트라거스, 데이스는 모두 피어싱의 위치에 대한 명칭으로, 귓볼이나 귓바퀴 외에도 이너컨츠, 아웃컨츠라고 해서 귀의 안쪽에도 피어싱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귀 등 신체여러 부위에 피어싱을 통해 장신구를 착용하는 것은 개성을 표현하고 멋을 내기 위함인데, 자칫 피어싱 때문에 귀에 혹이 생기거나 부음 증상이 나타난다면 그대로 방치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단순 염증 때문에 피어싱 귀 부음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지만, 켈로이드 때문에 증상이 발현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피어싱 귀 부음 증상 원인
피어싱 귀 부음 증상의 원인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번째 원인은 염증 때문으로, 이는 피어싱 후 관리를 잘못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귀를 뚫고 난 후 얼굴에 동글동글한것이 잡히는 살튀증상과 염증이 생겨 고통을 받는 이들이 적지 않은데, 염증은 관리소홀과 검증되지 않은 샵 또는 스스로 시술할 때 뚫는 기구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아 발생합니다. 만약 본인이 살튀 현상이 유난히 심하게 나타난다면 귀 뚫고 관리를 더 신경써서 해야 합니다.
피어싱 시술을 받을 땐 우선 기구를 소독을 하고 장소도 위생적인지 체크하고 시술받는게 좋습니다. 피어싱을 하고 나서 염증처럼 귀가 붓거나 혹 또는 몽우리가 만져지는 현상을 '살튀'라 합니다.
피어싱을 뚫고 나서 염증이 생겨도 세월이 지나면 나은것처럼 보여도 제대로 관리를 하지 못하면 혹 또는 몽우리가 생기고 점점 자라 귀의 모양까지 바꿀 수 있어 방치는 금물입니다. 귀를 뚫는 피어싱 후에는 초기 2~3일 기간 동안 매우 민감하므로 씻고나면 피어싱이 걸리지 않게 물기를 조심히 닦고 드라이기나 면봉을 이용해 뚫은 부위를 말려줘야 합니다.
피어싱 후 손으로 만지는 것은 매우 안좋은 행동 중 하나입니다. 오염된 손으로 뚫은 부위를 만지면 염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취침시에는 뚫은 부분을 베고 자면 염증이 더 악화될 수 있으므로 바로 누워 자는 것이 좋습니다. 술과 담배는 하지 않고 항생제 섭취와 연고는 빼놓지 않고 처방에 따라 발라줍니다.
피어싱 후 귀 부음 증상이 나타나는 두번째 원인은 켈로이드 때문일 확률이 높습니다. 켈로이드는 피부가 손상을 입으면 나타나는 상처치유 과정에서 과하게 섬유조직이 밀집되면서 자라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켈로이드가 나타나면 몸에 난 상처나 염증이 난 부위 보다 커다랗게 주변으로 자라는 특성을 보이는데, 다른 흉터보다 단단하고 피부면 위로 올라와 있으며 표면이 불규칙하고 붉은 빛을 나타냅니다.
켈로이드가 나타나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원래 체질문제로 발생되는 경우가 많아 만약 본인이 살튀 현상이 유난히 심하게 나타난다면 귀 뚫고 관리를 더 신경써야 하며 피어싱 시술을 받을 땐 우선 기구를 소독을 하고 장소도 위생적인지 체크하고 시술을 받는게 좋습니다.
피어싱 귀 부음 증상 치료
피어싱 후 귀 부음 증상이 나타난다면, 자가치료 보단 병원을 내원해 정확한 발생원인을 알아보는게 좋습니다. 자가치료로 시간을 허비할 경우 증상이 더 악화되거나 치료에 더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염증은 관리를 철저히 하고 항생제 및 연고 처방을 통해 보통 수일내 치료가 가능하며, 완치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켈로이드로 인해 피어싱 귀 부음 증상이 나타날 경우 치료도 힘들뿐만 아니라 완치도 쉽지 않습니다. 켈로이드는 과거력과 임상 소견을 바탕으로 진단하며, 경우에 따라 조직생검을 시행할수도 있습니다.
켈로이드 치료로는 대증적인 방법으로 통증을 조절하는 소염제 치료, 스테로이드를 켈로이드 내부로 직접 주사하는 방법, 외과적 절제술로 켈로이드 피부조직을 잘라내는 방법, 외부 압력 요법, 냉동요법, 방사선요법, 이산화탄소 레이저 및 pulsed dye 레이저 치료 등이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병변내 주사법은 가장 흔히 쓰이는 켈로이드 치료법으로, 스테로이드는 아교질섬유 합성을 억제하고, 흉터의 양과 염증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이 치료로 병변이 편평해지고, 가려움증과 통증은 소실될 수는 있지만, 병소가 좁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단순 외과적 절제술은 피부 장력이 거의 없는 곳에서 비교적 작은 병변을 치료하는데 적합하며 다른 치료법과 병행하는게 좋습니다. 켈로이드는 염증과는 달리 시간이 지나도 저절로 사라지지 않으며 본래 손상 받은 부위보다 더 넓게 커지고 색깔이 점점 갈색으로 변하며 딱딱해집니다.
때문에 피어싱 후 귀 부음 증상이 있거나 상처가 발생했을 땐 감염과 염증 방지를 위해 깨끗이 소독해야 하고, 작은 상처가 났을 때도 정확한 치료를 위해 병원을 방문하는게 좋습니다. 이미 발생한 켈로이드를 제거했다면 정기적으로 병원을 내원해 확인을 받는게 중요합니다. 어린이와 청소년은 성장 호르몬과 피지 분비가 많아 켈로이드 흉터가 더 심하게 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