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편의점 ATM 입금 수수료 및 이용 가능시간

728x170

편의점 ATM 입금

 

소비자들은 먼 곳에 위치하고 있는 은행을 찾아가는 것 대신 집 근처의 편의점에 설치된 ATM(자동현금입출금기) 및 CD(현금출납기) 등의 금융 자동화기기를 통해 현금 출금 및 입금 등의 은행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편의점-atm-입금-수수료-안내

 

실제로 최근 편의점에 설치되는 ATM 수는 꾸준히 늘어나며 주요 편의점 업계의 경우에는 시중의 은행보다도 많은 ATM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편의점에 보급된 ATM과 CD의 수 또한 3만여 개에 달하며 편의점 업계간 수수료 면제 등 서비스 경쟁 역시 강화되며 수요 또한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편의점 ATM 입금 수수료

 

편의점 ATM 기기를 이용한 입금 및 출금 수수료는 편의점 종류 및 은행간 제휴 유무 등에 따라 다른 기준이 적용됩니다. GS25의 경우 신한은행과 KB국민, 우리, 광주, 저축은행중앙회, SC제일은행,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이용고객의 출금 수수료를 면제하고 있으며, CU는 카카오뱅크와 대구은행, 유안타증권에 수수료 무료 혜택을 제공합니다.

 

그런가 하면 세븐일레븐의 경우 KB국민은행, 카카오뱅크, BNK부산은행 등 총 12곳의 금융기관 고객에게 수수료 면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C제일은행 고객들은 편의점 GS25에 설치된 자동화기기(CD·ATM)에서SC제일은행 내 기기와 동일한 수수료 혜택을 제공받습니다. 예를 들어 은행 영업시간에 이용하면 예금 입출금, SC제일은행간 계좌이체 수수료가 전액 면제됩니다.

 

하지만 모든 편의점 ATM에서 입금 및 출금 수수료가 무료로 면제되는 것은 아닙니다. 편의점 업체와 은행간 제휴가 맺어져 있지 않다면, 수수료로 평균 1,000원에서 1,2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은행 ATM의 수수료가 면제이거나 500원~700원 사이라는 점에서 편의점 ATM 수수료가 2배 가량 높습니다.

 

편의점-atm-입금-수수료-제휴-미제휴-차이-비교
gs25-세븐일레븐-수수료-면제-제휴

 

금융기관과 제휴한 편의점 ATM은 해당 금융기관 ATM에 준한 수수료가 발생하는데, 해당 금융기관에서 수수료 면제혜택을 받는다면 그 혜택이 편의점 ATM에도 적용됩니다. 제휴금융기관은 해당 금융기관의 ATM과 동일한 수수료가 적용되며 ATM 한정으로 수수료 우대혜택도 제공합니다.

 

기본적으로 편의점 ATM 기기는 영업시간에 준해서 가동되며, 은행 시스템 제공 서비스 시간에 영향을 받습니다. 대부분 편의점은 24시간 운영되므로 ATM 기기는 계속 가동되지만, 은행 점검시간인 11시50분부터 12시 10분 사이에는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단, 은행마다 시스템 점검시간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ATM vs CD기기 차이점

 

ATM(자동현금입출금기) 및 CD(현금출납기) 기기의 가장 큰 차이는 입금가능 여부에 있습니다. ATM(자동현금입출금기)는 Automated Teller Machine의 약자로 입금과 출금이 가능한 반면, CD기기는 Cash Dispenser 약자로 현금카드나 통장을 이용해 현금인출이나 계좌이체, 잔액조회 등은 가능하지만 현금 입금은 할 수 없습니다.

 

주요 시중은행들이 점포 임대료가 폭등하고 관리비 부담이 커지자 지점을 축소하는 등 문제를 해결하고 있기 때문에 편의점 ATM 및 CD기기를 이용해 은행업무를 보는 경우는 점차 증가될 전망입니다.

 

자동현금입출금기-현금출납기-차이-비교

 

인터넷뱅킹 등 비대면 거래가 확대되고 있지만 고객접점을 위한 요소는 여전히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편의점은 주거지나 오피스 등 생활밀착형 매장이라 고객입장에서도 접근이 용이하므로 은행은 편의점과의 제휴업무를 넓히고 있으며, ATM기기 운영사, 편의점 등과 협의해 고객의 수수료를 자체 부담하는 방식으로 고객의 편의점 ATM 이용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편의점 입장에서도 일부 판매공간만 제공한다면 소비자들이 매장을 방문하게 되며, 자연스레 매출증대 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 ATM 및 CD기 설치에 적극적인 입장입니다.

 

 

실제로 GS25는 2016년만 해도 ATM기가 1대도 없었지만, 2018년 10월 말에는 3550개까지 늘어났으며, CU는 CD/ATM기를 2015년 6300개에서 지난 2018년 1만여 개 까지 확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편의점들이 24시간 운영을 무기 삼아 은행 지점 역할을 대신하고 있는 셈입니다.

 

편의점-atm-이미지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