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편의점 무통장입금 가능하다? 안된다? 팩트체크!!

728x170

편의점 무통장입금

 

최근에는 은행을 방문해 처리할 수 있었던 대부분의 업무들이 인터넷뱅킹이나 ATM 기기, 폰뱅킹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편의점-무통장입금-가능-여부-안내

 

무통장입금의 경우도 ATM 기기를 이용하면 굳이 은행을 방문하지 않아도 되며, 대부분의 은행들이 시스템 점검 시간을 제외하면 연중무휴로 24시간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편의점 무통장입금 가능하다? 안된다?

 

편의점 무통장입금 가능 여부는 ATM 기기 종류와 편의점 브랜드, 편의점 지점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무통장입금이 가능한 편의점 브랜드라도 지점마다 서비스가 지원되는 곳도 있고 지원되지 않는 곳도 있으며, 입금이 가능하더라도 제휴를 맺지 않은 은행의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도 있습니다.

 


 

세븐일레븐에 설치된 롯데 ATM기기의 경우 거의 모든 지점에서 편의점 무통장입금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GS25와 CU 편의점에서도 무통장입금 서비스를 지원하기는 하지만, 최신 스마트 ATM 기기가 설치되어 있는 지점에서만 서비스가 제공되며 이외에는 이용이 불가능 할 수 있습니다.

 

무통장입금-가능-여부-체크
제휴-은행-수수료-면제

 

편의점 무통장입금 서비스 이용 수수료는 대부분 1,500원이지만 제휴 은행의 경우 수수료가 면제되기도 합니다.

 

무통장입금으로 거래가 가능한 최소 단위는 천원이며, 동전단위로는 입금이 불가합니다.

 

 

CU 송금 앱인 Send를 이용하면 공인인증서나 본인 명의의 은행 계좌, 복잡한 인증 절차 없이 현금을 타인 계좌로 보낼 수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계좌에서 계좌로 금액을 이체하는 방식이 아닌 현금을 계좌로 이체하는 무통장 입금 서비스로, 일반 ATM 기기와 비교해 송금 수수료가 45% 가량 저렴한 것이 장점입니다.

 

cu-송금-앱-send-다운로드-설치

 

ATM vs CD 기기 차이

 

많은 이들이 ATM 기기와 CD 기기를 같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CD기는 현금 입금이 불가하다는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ATM(자동현금입출금기)은 Automated Teller Machine의 약자로 입금과 출금이 가능한 반면, 현금 자동 지급기(CD, Cash Dispenser)는 현금인출이나 계좌이체, 잔액조회 등의 서비스 이용은 가능하지만 현금 입금은 할 수 없습니다.

 

 

은행에서 직접 설치한 ATM은 보통 '365코너' 같은 이름이 붙어져 있지만 심야에는 문을 닫고 전원을 끄는 경우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편의점이나 고속도로 휴게소 같은 곳에 설치된 공동망 CD기와 ATM 기기는 시스템 정비 시간을 제외하고는 보통 365일, 24시간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atm-cd-기기-차이-비교

 

은행마다 ATM 기기를 이용한 무통장입금 이용한도는 다를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의 경우 무매체(무통장/무카드)입금서비스 이용한도는 현금입금(수표 제외) 기준 1회 1백만원 입니다.(단, 동일입금인이 동일수취인에게 입금 시 1일 100만원)

 

 

우리은행 기준 무매체(무통장/무카드)출금서비스 이용가능예금은 가계당좌, 보통, 저축, 기업자유예금 등이며, 이용한도는 1일 서비스 한도(현금카드 1일 이용한도 범위내)로 합니다.(지급 1백만원/이체 3천만원(1일 한도))

 

무매체(무통장/무카드)출금서비스란? 무매체 출금거래를 신청한 후 해당은행 또는 해당은행과 제휴를 맺은 CD/ATM에서 카드나 통장 없이 현금인출 및 자금이체하는 서비스.

 

우리은행-무매체-입금-출금-서비스-안내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