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페어링 뜻 4가지 의미 바로 알기 | Pairing 뜻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728x170

페어링(Pairing)이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가장 먼저 블루투스를 이용해 무선 이어폰 등을 스마트기기, 휴대폰에 연결해 작동할 수 있게 등록하는 것이라고만 여기는 경우가 많은데, 페어링 뜻이 이것뿐일까요? 아닙니다. 페어링이란 단어는 무선 통신기기를 연결하는 것 외에도 음식이나 술, 와인, 그리고 로켓 분야에서도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용어 중 하나입니다.

 

페어링-4가지-의미-바로-알기
페어링이 가지는 4가지 뜻과 의미 바로 알기

 

영단어 페어링(Pairing)이 의미하는 뜻은 간단히 우리말로 둘이 짝을 이룬 '한쌍'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구체적으로는 '쌍으로 연결하다' '짝을 맞춰주다' '궁합을 맞추다' 정도로 해석할 수 있는데, 페어링을 '짝 맞추기' '연결 짓기' 등으로 바꿔 말하기도 합니다. 로켓 발사체 등에서 사용하는 페어링 뜻은 다소 의미에 차이가 있지만, 무선 통신이나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의 와인 서비스, 음식, 술 페어링은 어디에서 사용되더라도 사전적 의미로써의 페어링 뜻에서 개념이 크게 달라지지 않습니다.

 

 

페어링 뜻과 의미 ① | 술/와인/음식 페어링 뜻

 

파인 다이닝(fine dining, 고급스러운 정식/비싼 식사) 레스토랑이나 메뉴의 종류 및 그 요리 방식을 셰프에게 모두 맡기는 형식의 오마카세(お任せ, 맡긴다) 음식점을 갔을 때 페어링이라는 단어를 들었다면, 이는 술을 더욱 맛있게 마실 수 있도록 잘 어울리는 음식을 짝지어 준다는 뜻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페어링 푸드는 음식을 먹으며 술을 마신다는 개념은 아닙니다. 구체적으로는 술과 음식의 궁합을 맞춘다는 표현이 더 정확합니다. 와인과 음식 사이 궁합을 얘기하는 식탁에서의 페어링은 다른 말로 마리아주(marriage)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때 마리아주는 영어의 메리지(Marriage)처럼 결혼을 뜻하는 프랑스어입니다.

 

 

술과 음식 페어링은 와인을 즐기는 문화에서 특히 발달했는데, 레드 와인은 육류와 잘 어울리고 화이트 와인은 생선류나 닭고기 등과 먹으면 궁합이 좋다는 게 가장 많이 알려진 술과 음식의 페어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스파클링 와인은 어떤 음식과도 환상적인 페어링을 보여주는데, 메인 요리부터 치즈나 디저트까지 풀코스를 스파클링 와인으로만 페어링 할 수 있을 정도이기 때문에 와인 선택이 어렵다면, 스파클링 와인을 준비하는 것이 실패율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술-와인-음식-페어링-의미-뜻-바로-알기
술과 음식의 궁합을 맞추는 페어링 연결

 

페어링 뜻과 의미 ② | 무선 통신 페어링 뜻

 

페어링 단어가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진 계기는 뭐니 뭐니 해도 무선 통신 기기가 많이 보급되면서부터입니다. 블루투스 이어폰을 착용하고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듣기 위해서는 반드시 페어링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무선 통신에서의 페어링은 기기와 기기를 서로 한쌍으로 짝지어 준다는 사전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기는 하지만, 등록이라는 개념이 더 강하게 작용합니다. 요즘은 블루투스 이어폰뿐만 아니라 자동차 오디오에 핸드폰 블루투스를 연결할 때나 리모컨을 텔레비전과 연결할 때도 페어링을 해야 제대로 기기를 작동시킬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무선 통신 페어링 뜻 : 블루투스 장치를 무선 연결하기 위해서 연결을 원하는 기기의 식별정보를 보내고 등록하는 것.

 

 

블루투스 기기를 연결해 사용하려면 반드시 페어링 단계를 거쳐야 하는데, 처음 기기를 사용할 때 한 번만 페어링 해주면 등록된 기기를 자동으로 감지하기 때문에 재등록이 필요 없습니다. 기기마다 페어링 하는 법은 형식면에서는 크게 다르지 않지만, 연결 및 설정 모드를 어디에서 하는지 등 세부 조작 방식이 기기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페어링을 할 때는 설명서를 참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무선-통신-블루투스-기기-연결-등록-페어링
기기를 등록하는 페어링 연결

 

페어링 뜻과 의미 ③ | 로켓 페어링 뜻

 

로켓 등 첨단 발사 장비를 다루는 항공우주공학에서 말하는 페어링은 외부 충격으로부터 로켓에 탑재된 인공위성이나 탐사선 등의 첨단 장비를 보호하는 일종의 '보호 덮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로켓 등 우주발사체가 지구에서 우주로 나가기 위해서는 공기 저항과 마찰열로 인해 엄청난 압력과 열을 견뎌내야 하기 때문에, 페어링은 발사체에 없어서는 안 되는 주요 장비 중 하나입니다.

 

페어링은 보통 똑같은 크기와 모양을 반반으로 만들어 두 개를 한쌍으로 체결하는 방식으로 제작되는데, 두 개의 페어링을 조립하면 마치 사인펜 뚜껑처럼 탑재된 기기를 덮을 수 있습니다. 우주발사체 페어링은 고열 및 고압으로부터 기기를 보호하는 역할만 하면 되기 때문에 대기권을 벗어나 일정 높이에 도달하면 더 이상 쓸모가 없어지고 무게만 차지하기 때문에 로켓에서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페어링은 제작하는데 막대한 비용이 들지만, 분리된 보호덮개를 회수해 재사용하는 건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페어링 회수를 위해서는 낙하 위치를 정확하게 예측해야 될 뿐 아니라 바다에 떨어지면 찾기도 어렵고 바닷물에 노출되면 부식 문제로 재사용도 어렵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2020년에 미국 민간 우주탐사기업 스페이스X가 사상 처음으로 분리된 페어링 두 쪽이 떨어지는 위치를 정확하게 예측, 해상에서 대기 중이던 두 대의 선박에 설치한 그물로 분리된 페어링 두 개를 완벽하게 회수하며 페어링 재사용의 새 역사를 쓰며 주목을 모은 바 있습니다.

 

로켓-페어링-뜻-제작-자동-분리-과정-안내
반반씩 한쌍으로 만들어 체결하는 방식으로 제작되는 보호덮개 로켓 페어링

 

페어링 뜻과 의미 ④ | 연인 사이 페어링 뜻

 

사랑하는 여자 친구와 남자 친구 사이 연인 간에 사용하는 페어링은 '한쌍'이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메신저 SNS 대화에서 사용하는 영어 줄임말 중 하나인 OTP는 One True Pairing을 말하는 것으로, 진정한 한 쌍이라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OTP는 연인관계에서 뿐만 아니라 찐 베프, 정말 친한 친구 사이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 연인 사이 자주 사용하는 SNS 영어 줄임말

 

  • MIA(Missing in action) : 친구가 연락이 안 되거나 오랫동안 문자를 보지 않는 친구에게 던지는 줄임말. 우리말로는 '잠수 타다'는 의미로 해석 가능.
  • BB(BABE) : 연인을 사랑스럽게 부를 때 사용하는 줄임말. 우리말로는 '자기야~'라고 부르는 것과 같다.
  • LOLO(Lots Of love) : 주로 연인간에 사용하는 줄임말로, 애칭이나 편지 마지막에 붙이는 경우도 많은 줄임말. 우리말로는 '찐사랑' 쯤으로 해석 가능.
  • HMU(Hit Me Up) : 친구나 연인이 서로 헤어질 때 많이 사용하는 줄임말. 우리말로는 '전화해~'쯤으로 이해하면 된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