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토스 이체한도 이체 수수료 기준 알아보기

728x170

토스 이체한도

 

토스의 가장 큰 장점은 공인인증서나 보안카드, OTP 등이 없어도 Toss 앱을 이용해 빠르게 송금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기존 은행 전산망의 송금 기능을 이용하지 않고 송금을 하면 토스 가상계좌로 출금된 뒤, 가상계좌로부터 송금 대상자의 계좌로 다시 송금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토스-이체한도-수수료-안내

 

토스는 자동이체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자동이체일에 맞춰 매달 1회 정기 이체 설정을 할 수도 있고, 이체 하루 전 알림을 받을 수도 있다. 사용하다가 혹시라도 자동이체를 잠깐 멈추고 싶다면, 이체 정보를 지웠다 다시 등록할 필요없이 스위치를 OFF로 바꿔주기만 하면 된다.

 

 

토스 이체한도

 

토스 송금, 이체한도 기준은 만 19세 이상 일반회원과 만 19세 미만 미성년자 회원으로 구분해 다른 기준이 적용된다.

 

만 19세 이상 일반회원의 경우 1회 200만원, 1일 1000만원까지 송금 및 이체가 가능한 반면, 만 19세 미만 미성년자는 일 30만원까지만 이체와 송금이 가능하고 월 출금한도 금액도 100만원으로 제한됩니다.(토스머니 충전하기와 송금 금액도 한도에 포함)

 


 

미성년자의 월출금 한도는 은행계좌에서 토스를 통해 출금되는 금액의 한도를 의미한다. 2019년 기준 2000년도 출생자는 생일이 지난 다음달 1일에 일반 회원 한도로 변경된다.

 

은행계좌에서 출금하여 송금시 송금 금액과 토스머니 보유 금액의 합이 200만원을 넘는 경우, 전자금융업자의 선불지급수단 권면한도 200만원 제한에 따라 원활한 송금이 불가능 할 수 있다. 이 경우 원활한 송금을 위해 토스머니 보유 금액이 먼저 출금되어 송금되고, 이후 은행 계좌에서 출금되어 토스머니를 충전한다.

 

토스-송금-이제-한도-비교-안내
일반-미성년자-회원-토스-결제한도-안내
토스-미성년자-출금-한도-의미

 

만 19세 이상 일반회원의 경우 토스머니를 최대 200만원까지 보유할 수 있지만, 미성년자는 최대 30만원까지만 보유가 가능하다. 결제한도는 일반 회원의 경우 1일 200만원, 미성년자 회원은 1일 30만원(월 출금 한도 100만원)로 일부 가맹점은 더 낮은 한도가 적용될 수도 있다.

 

토스 이체 수수료

 

토스 이체 수수료는 어느 은행에서 보내든지 월 10회까지는 무료다.

 

이후에는(11번째부터) 건당 500원의 수수료가 붙는데, 가입과 동시에 만들어지는 토스머니에 돈을 채워넣고 연락처 송금 이체하는 방법을 이용해 돈을 보내는 경우에는 무제한으로 수수료가 면제된다.

 

 

연락처 송금 및 이체는 돈을 받는 상대방이 토스 회원이냐, 아니냐에 따라 진행에 차이가 있다. 돈을 받는 사람이 토스 회원인 경우 받는 사람의 토스머니로 바로 돈이 입금되며, 토스 앱을 통해 알림이 발송되어 진다.

 

받는 사람이 토스 회원이 아닌 경우 돈 송금 메시지가 문자 혹은 메신저로 발송되는데, 24시간 내 간편송금앱 토스를 다운받아 돈을 받아가라는 메시지가 함께 표시된다.

 

토스-송금-수수료-무료-정책

 

착오송금을 방지하기 위하여 실명의 일부가 노출될 수 있으며, 받은 사람이 본인 명의 휴대폰으로 24시간 내에 토스를 설치하면 송금한 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인명의의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카드로 인증해 확인이 가능하다.

 

토스는 선출금방식이기 때문에 상대방의 토스머니로 입금되기 전, 돈을 이체 요청한 당사자의 계좌에서 돈이 출금된다. 24시간 이내에 상대방이 토스가입 및 토스머니로 입금처리를 완료하지 않을 경우 돈은 다시 송금자의 계좌로 입금된다.

 

 

돈을 잘못 송금한 경우

 

토스를 이용해 돈을 이체하거나 송금했는데, 잘못 보낸 경우라면?

 

사기를 당해 돈을 잘못 보냈다면 토스 앱에서 입금확인증을 발급받아 경찰서에 입금확인증을 제출, 신고해야 하는데, 그 외에 확보한 증거가 있다면 함께 제출하는 것이 좋다. 사기 거래 관련 이체 및 송금건은 경찰에 신고해 처리해야 하며 착오송금 접수가 불가능하다.

 

보이스피싱-사기-조심-알림-이미지

 

쇼핑몰 업체 계좌로 돈을 잘못 이체하거나 송금한 경우라면 업체측으로 직접 문의해 반환 요청을 해야 한다. 토스에서는 수취계좌의 연락처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직접 문의하시는게 가장 빠르고 정확하다. 지인에게 잘못 보낸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직접 연락하여 상황 설명 후 다시 반환받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다.

 

다만, 연락처나 계좌 착오로 엉뚱한 사람에게 송금한 경우엔 직접 연락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24시간 운영되는 토스 고객센터로 문의해 착오송금 접수를 진행해야 한다. 이 과정은 송금된 금액을 취소하거나 강제적으로 회수하는 과정은 아니며, 오수취인에게 연락하여 중개 형태로 반환을 요청하는 과정이다. 토스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1599-4905번 이다.(24시간 연중무휴)

 

 

토스 고객센터로 연락해 본인정보(이름, 전화번호, 생년월일), 잘못 송금한 송금 정보(송금 시각, 금액, 수취인 이름), 오송금 사유, 실제로 송금받아야 하는 사람의 이름과 연락처, 혹은 계좌번호와 예금주명, 오수취인에게 본인의 연락처와 계좌정보를 제공해도 되는지 여부를 상세히 말해 줘야 한다.

 

연락처 착오 송금의 경우, 토스에서 해당 연락처로 연락해 착오가 있었음을 알리고 반환을 요청하게 된다. 계좌 착오 송금의 경우, 토스에서 고객을 대신해, 착오 송금 반환을 해당 은행으로 신청하며, 그다음 은행에서 송금받은 사람에게 연락해 반환을 요청한다.

 

토스-고객센터-전화번호-안내-이미지

 

이 과정에서 접수은행에 내 연락처와 계좌정보가 제공 될 수 있다. 이 내용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착오송금 접수가 불가능하다.

 

상대가 반환에 동의한 경우 계좌로 돈이 반환되는데, 수수료 발생 시 해당 금액만큼 차감될 수 있다. 상대가 반환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금융감독원이 정한 방법으로 법적 조처를 할 수 있게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이 절차는 접수일로부터 최대 4주(주말, 공휴일 포함)까지 소요될 수 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