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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토스 송금취소 방법 2가지/토스 송금취소 기준 [토스 이용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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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송금취소

 

토스-송금취소-방법-안내

 

토스 송금 서비스 이용 중 돈을 잘못 보낸 경우, 취소가 가능합니다. 다만, 돈을 받는 이가 송금 내역을 확인하고 수령한 이후에는 절차가 보다 복잡해 질 수 있습니다.

 

 

토스는 은행자동출금 시스템(Cash Management Service, CMS)을 이용해 돈을 송금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출금 계좌 → 회사 명의의 계좌(모계좌) → 수취 계좌' 흐름으로 돈이 전달됩니다.

 

은행-자동-출금-시스템-안내

 

토스 송금취소 방법 ① 상대방이 송금 내역을 확인하기 전

 

돈을 송금 받는 상대방이 내역을 확인하지 않았거나 돈을 수령하지 않았다면, 송금 취소 버튼을 클릭해 간단히 송금 취소가 가능합니다.

 


 

토스앱을 통해 송금한 돈은 상대방이 토스에 접속 후 실명이 일치하면 송금이 완료됩니다. 만약 상대방이 24시간 내 송금 내역을 확인하지 않을 경우 송금 취소 버튼을 클릭하지 않더라도 송금이 자동 취소 됩니다.

 

송금-내역-확인-전-토스-송금-취소-가능

 

송금 취소는 토스앱 메인 화면 하단 카테고리 메뉴에서 [내소비] 아이콘을 클릭해 실행이 가능합니다.(상대방이 송금 내역을 확인하지 않았다는 전제하에)

 

 

[내역] 문구를 클릭하면 송금 내역을 리스트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송금 대기 중'으로 표시되면 상대방이 아직 송금 내역을 확인하지 않은 것으로, 취소가 가능합니다.

 

토스-송금-내역-취소-버튼-클릭

 

토스 송금취소 방법 ② 상대방이 이미 송금한 돈을 수령한 경우

 

잘못 송금한 돈을 상대방이 이미 수령했다면 취소 버튼이 활성화 되지 않으며, 송금이 완료되어 취소 과정이 매우 복잡합니다.

 

 

돈을 수령한 상대방과 연락이 가능하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통화를 통해 오송금에 대해 반환을 요청하는 것이지만, 여의치 않다면 토스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돈을-이미-수령한-경우-취소-불가능

 

계좌 착오송금은 고객센터에 요청 시 토스가 은행에 해당 내용을 접수하며, 은행에서 오수취인과 중개하게 됩니다.

 

 

연락처 착오송금의 경우라면 토스가 오수취인에게 직접 중개해 돈 반환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중개의 경우 강제성이 없어 상대방이 거절하는 경우 민사적으로 청구 소송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계좌-연락처-착오송금-비교

 

개인 또는 연락처 착오송금은 토스 또는 은행을 통해 중개가 가능하지만 사기 거래나 보이스피싱으로 돈을 잘못 송금한 경우에는 고객센터를 통한 접수 자체가 불가할 수 있습니다.

 

▶ 토스 고객센터 전화번호 : 1599-4905 (24시간 연중무휴)

 

토스-고객센터-연중무휴-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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