탉으로 시작하는 단어
끝말잇기의 고수가 되기 위해서는 한방단어를 많이 알고 있는 것도 중요한 전략이지만, 방어단어도 많이 알고 있어야 승률을 보다 끌어올릴 수 있다.
끝말잇기는 어른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인기가 높은 게임 중 하나다. 아이들에게 끝말잇기는 퍼즐처럼 맞추는 재미에, 즉흥적이고도 굉장한 스피드를 요하는 고도의 집중력 게임으로 단기간에 어휘를 쉽고도 많이 익힐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탉으로 시작하는 단어
끝말잇기에는 여러 한방단어가 존재한다. 그 중 탉으로 끝나는 단어가 끝말잇기 게임을 지배하는 주요 한방단어로 꼽히는데, 탉으로 끝나는 단어를 들으면 상대방은 전의를 상실하게 된다.
때문에 많은 이들이 탉으로 끝나는 한방단어에 맞서기 위해 닭으로 시작하는 단어를 찾아보기도 하지만, 결론적으로 탉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없다. 탉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국어사전에 등재해 있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영어 발음에서도 찾기가 어렵다.
탉으로 시작하는 단어가 없는만큼 탉으로 끝나는 단어는 끝말잇기 한방단어로 손색이 없다. 때문에 탉으로 끝나는 단어를 여러개 알고 있는 것만으로도 끝말잇기 게임에서 상당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
탉으로 끝나는 단어로는 암탉, 수탉이 대표적이며 그 외에도 씨암탉, 얼럭만수탉, 해암탉, 둘암탉, 햇암탉, 햇수탉 등이 있다. 얼룩만수탉은 털빛에 얼럭이 있는 수탉이고 해암탉은 당해에 새로 난 암탉을 말한다. 둘암탉은 알을 낳지 못하는 암탉을 말하며 햇수탉은 번식을 위해 새로 육성한 어린 수탉이다.
끝말잇기 규칙 룰
끝말잇기는 게임규칙을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여러 버전이 있는데, 여기서 소개하고자 하는 규칙과 룰은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기준을 바탕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끝말잇기는 기본적으로 사전에 등재된 명사만 사용해야 한다. 동사나 목적어 등을 모두 허용할 경우 게임이 루즈해 지고 긴박감도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는 네이버나 두산백과 등 휴대폰이나 온라인으로 쉽게 검색이 가능한 단어로만 끝말잇기 단어를 말해야 한다는 룰도 있다.
두음법칙은 보통 허용하지만, 경우에 따라 두음법칙을 허용하지 않는 곳도 있다. 두음법칙이란 단어의 첫머리에 특정한 음운(ㄹ,ㄴ)이 올 수 없는 현상을 이르는 법칙으로, 한자음 '라, 래, 로, 뢰, 루, 르'(ㄹ)가 단어의 첫머리에 오면 나, 내, 노, 뇌, 누, 느'(ㄴ)로 적는다.
이외에도 한자음 '랴, 려, 료, 류, 리'가 단어의 첫머리에 오면 두음 법칙에 따라 '야, 여, 요, 유, 이' 로 적는 등 여러법칙이 존재하는데, 두음법칙을 적용하느냐 안하느냐에 따라 끝말잇기 난이도가 크게 낮아지거나 높아진다.
글자수, 음절수를 제한하는 끝말잇기 룰도 있다. 대표적인게 글수를 3글자로 제한하는 것인데, 글자수는 게임을 시작할 때 변경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2-3-2-3 처럼 특정 음절, 글자수를 번갈아 말해야 하는 끝말잇기도 있는데, 각종 레크레이션에서 변칙 끝말잇기로 흥도 돋우고 재미를 위해 많이 사용한다. 특정 주제에서만 단어를 선택해 말하는 룰과 규칙도 있는데, 동물 이름이나 식물 이름으로만 단어를 제시할 수 있는 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