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크루삥뽕/쿠쿠루삥뽕 뜻
'크크루삥뽕' '쿠쿠루삥뽕'은 트위치 방송 중 도네이션 음성에서 비롯된 신조어 중 하나로, 말투와 입에 착 감기는 어감 탓에 점점 입소문이 번지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도네이션(donation)이란? 줄여서 '도네'라고 쓰며, 트위치 방송에서 시청자가 스트리머에게 후원하는 것을 말합니다.(도네 ≒ 아프리카 TV 별풍선)
크크루삥뽕/쿠쿠루삥뽕 뜻·의미
트위치에서 시청자가 방송을 하는 스트리머에게 도네(donation, 후원)를 할 때 목소리, 성우를 선택할 수 있는데, '크크루삥뽕' '쿠쿠루삥뽕'은 '찬구' 캐릭터의 대표적인 유행어 중 하나입니다.
인공지능 성우 캐릭터 중 하나인 '찬구'는 독특한 목소리에 놀리는 듯한 억양과 높은 확률로 터지는 버그를 가지고 있어 스트리머들을 놀리는 데 자주 사용되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유행어로는 '실화냐?' 'ㅋㅋ루ㅋㅋ' 'ㅋㅋ루삥뽕' 'Is the fucking ~~' 등이 있는데, '크크루삥뽕'과 '쿠쿠루삥뽕'은 '크크' 혹은 'ㅋㅋ' '크크크크' 처럼 웃음을 의미하는 하나의 의성어 입니다.
스트리머가 방송 중 실수를 하거나 우스꽝스러운 모습을 보여줬을 때 인공지능 성우 캐릭터 중 하나인 '찬구' 음성을 통해 '크크루삥뽕'나 '쿠쿠루삥뽕'을 날리면 이를 듣는 스트리머를 놀리는 효과를 낼 수 있어 재밌는 상황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찬구' 캐릭터는 영어 발음이 굉장히 찰지기 때문에 도네이션을 넣을 때 영어를 섞으면 어그로를 훨씬 더 잘 끌 수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유행어가 'Is the fucking ~~' 입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찬구' 목소리를 좋아하는 것은 아닙니다. 싫어하는 사람들도 많아서, 찬구 목소리를 스트리머가 제외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목소리도 적지 않습니다.
어그로(aggro)란? 사전적 의미로 폭력, 분쟁, 문제 등을 의미하는 '어그로'는 사람들이 관심 있어할 이슈를 내세워 튀는 행동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게임에서 말하는 어그로(aggro)는 상대방 게이머의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해, 또는 팀원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자신이 희생하는 행동으로 '내 친구들 말고 나를 때려라'라고 외치는 행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개 '어그로를 끈다'는 관용구로 사용되는데, 영어 단어 aggravation에서 왔다는 게 정설이며 '도발' '약올리기'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터넷 게시판에 주제와 맞지 않은 글이나 악의적인 글을 올리는 사람 또는 공공장소에서 튀는 행동을 하는 사람을 어그로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