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쿠팡맨 월급 근무시간, 현실은 절대 만만치 않습니다.

728x170

쿠팡맨 월급

 

최근 한국소비자원이 상위 6개 오픈마켓(온라인장터) 사업자 서비스 이용경험자 1천 200명을 조사한 결과 쿠팡은 종합만족도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는데, 쿠팡맨의 월급과 근무시간, 근무환경은 어떨지 생각해 보신적 있으신가요?

 

쿠팡맨-월급-근무시간-안내

 

쿠팡은 특별한 결격 사유가 없으면 채용 2년 뒤에는 정규직으로 전환해 안정된 일자리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는데, 실제 쿠팡맨은 특수고용직인 CJ대한통운·로젠택배 노동자와 달리 근로기준법 울타리 안에서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쿠팡맨의 근무환경은 이런 호평에도 불구하고 생각해 볼 여지가 있습니다.

 

 

쿠팡맨 월급 근무여건

 

쿠팡맨은 성별 및 학력, 경력에 상관없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합니다. 다만, 미성년자 및 만 60세 이상의 정년초과자는 지원할 수 없으며, 운전 경력에 결격이 있을 경우 지원이 제한됩니다.

 

쿠팡맨은 체력테스트, 운전테스트, 인성검사 등의 직무테스트 및 면접을 모두 통과해야 채용 되는데, 10명 중 1~2명만 이를 통과할만큼 채용 통과률이 높지 않습니다. 배송차량 및 유류비, 통신비 등 차량부대비용 전액이 지원되며 본인 부담금은 없습니다.

 


 

배송 역량에 따른 인센티브가 지급되는데, 근무지와 개인 능률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수도권 이외 지방지역 거주자 중 근무지가 서울 및 경기일 경우 숙소가 제공되며 입사 후 한달동안 배송물량 적응기간이 보장됩니다.

 

쿠팡맨은 국민연금 및 고용보험, 건강보험, 상재보험 등 4대보험 적용을 받으며 연차휴가 연 15일, 주5일 근무가 기본입니다. 하지만 근로계약서에 보장된 휴게시간을 사용하지 못할 정도로 물량이 많고 배송 역량에 따라 인센티브가 지급되기 때문에 근무환경이 좋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쿠팡맨-채용-2년뒤-정규직-전환
쿠팡맨-업무-환경

 

쿠팡맨은 보통 하루 평균 70가구를 할당받아 배송했지만, 최근에는 하루 평균 130가구 정도로 배송물량이 계속 늘고 있으며, 지역에 따라서는 하루 평균 150개, 혹은 180가구에 물품을 배송하기도 합니다. 더군다나 쿠팡맨 배송권역은 다른 택배회사 택배노동자 1인이 처리하는 배송권역보다 넓어 그만큼 배송 시간이 많이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쿠팡은 물류 거점지역에 50여개 캠프를 운영하고 있는데, 인프라가 잘 구축된 택배사보다 캠프가 배송지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물류창고에서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실은 간선차가 캠프에 도착하면 헬퍼가 분류작업을 하고 쿠팡맨은 배송 차량에 물건을 직접 싣는 작업을 합니다.

 

 

웨이브2(Wave2·주간조) 쿠팡맨의 근무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지만, 상차작업을 일찍 끝내려 1시간30분 혹은 1시간 일찍 출근하는게 보통입니다. 새벽배송을 하는 캠프 기준으로 야간조는 1wave, 주간조는 2wave로 불리며 새벽배송을 하지 않는 캠프의오전조는 1shift, 오후조는 2shift로 불립니다.

 

쿠팡맨은 레벨이 오를수록 급여가 오르는 구조입니다. 레벨은 쿠팡맨(레벨 1~3)·시니어쿠팡맨(레벨 4~6)·프로쿠팡맨(레벨7~8)·마스터(레벨 9)로 나뉘는데, 쿠팡맨은 분기마다 생산성·안전·고객경험·조직문화 등의 지표에 따라 레벨 승급의 중요한 기준이 되는 잡포인트로 불리는 점수를 받게 됩니다.

 

연차별-쿠팡맨-월급-비교

 

쿠팡맨 연봉은 약 3,500만원 수준입니다. 월급은 수습 3개월 중에는 세전 275만원 수준이며, 입사 후 수습 3개월 후에는 세전 280만원 정도를 받게 됩니다. 2년 후 정직원으로 승격하면 월급이 330만원 정도로 올라갑니다. 현재 3~4년차 쿠팡맨 월급은 대략 342만원 전후입니다.

 

명절때 보너스로 쿠팡캐시가 지급되며, 주 1회 특근시 1.5배를 더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한달 기준 주 1회씩 특근 4번하면 정직원 아니더라도 월급으로 360만원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1주일 기준 요일에 상관없이 이틀은 휴무이고 휴가기간은 따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대신 입사시작과 동시에 6개월마다 7.5일의 연차가 주어집니다. 쿠팡맨은 기본적으로 주 5일 근무를 하지만 입사 후 3개월이 지나면 특근 신청을 통해 주 6일 근무도 가능합니다. 신정이나 설날, 추석같이 물량이 많은 날은 입사한지 3개월 미만 쿠팡맨들에게도 특근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쿠팡맨은 크게 2017년 4월 전 입사한 정규직, 그 외 약 70%를 차지하는 비정규직으로 나뉘며, 비정규직은 노멀, 일반쿠팡맨과 라이트(light) 쿠팡맨으로 구분됩니다. 라이트는 노멀과 근무시간이 같은 대신 배송물량은 75%만 배정해 최저시급 수준의 임금만 지급합니다.

 

쿠팡맨-정규직-노멀-라이트-차이
라이트-노멀-차이-비교

 

기본급 기준 노멀은 월 213만원(수당 포함 290만원), 라이트는 174만원(수당 포함 240만원)을 받습니다. 초과 배송 건당 인센티브도 각각 700원, 500원으로 다른데, 라이트는 업무역량 테스트를 거쳐 노멀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물량 기준으로 일 단위 직고용 계약을 하는 프리 쿠팡맨도 있습니다. 프리 쿠팡맨은 원하는 날짜에 근무할 수 있으며 주1일 근무도 가능합니다. 배송 어플은 플렉스 어플을 사용하며 배송이 완료되면 쿠팡카를 캠프에 가져다 놓고 즉시 퇴근할 수 있습니다.

 

 

쿠팡카와 유류비가 지원되며 급여가 건당이 아닌 일당으로 지급됩니다.노선별 베이스 물량의 75%를 주는데, 약 100가구 정도입니다. 100가구를 초과하게 되면 가구당 500원씩 추가 지급됩니다. 프리쿠팡맨은 2시간 안전교육을 받아야 하는데, 2시간 교육비는 시급으로 따져서 최초 주급 지급일에 포함시켜 지급합니다.

 

프리-쿠팡맨-설명-이미지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