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택시 부르는법
택시를 타야 하는데 택시가 잘 다니지 않는 곳이라 하염없이 기다려 본적이 있지 않나요? 누구나 한 번쯤 택시를 잡느라 고생해 본 경험이 있다. 그 많던 택시도 막상 타려면 하면 보이지 않고, 금요일 밤이 되면 타려는 사람은 많고 잡히는 택시는 적다보니 택시를 타려면 운에 맡길 수 밖에 없다.
콜택시는 전화나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탑승을 예약하기 때문에 보다 편하게 택시를 잡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콜택시 부르는법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직접 고객센터로 전화해 예약할 수도 있고, 스마트폰에 콜택시 어플을 다운받아 설치 후 예약하는 방법도 있다.
콜택시 부르는법 [1] 고객센터 연락
스마트폰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다거나 어플이 설치되어져 있지 않다면 직접 콜택시 고객센터로 연락해 택시를 예약할 수 있다.
콜택시 전화번호는 포털 등에서 '콜택시' 키워드를 입력 후 검색하면 손쉽게 찾을 수 있다. 이외에도 지역 번호 안내 서비스 114로 연락해도 전화번호를 안내 받을 수 있다. 부산에서 콜택시를 부르려면 지역번호+114(051+114)로 연락한 후 부산 콜택시 업체 전화번호를 알려 달라고 한 뒤, 안내받은 콜택시 업체로 전화를 하면 된다.
콜택시 고객센터로 연락해 택시를 잡을 경우 업체와 계약된 택시에게 위치가 전달되며, 콜을 받은 택시 중 가장 가까이 있는 택시에게 예약이 배당된다.
콜택시 고객센터를 통해 택시를 부르는 방법은 상담원과 직접 대화를 통해 예약을 하기 때문에 큰 어려움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부른 택시가 언제 도착할지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택시가 어디쯤 온지도 알수 없기 때문에 대기순번이 길 경우 무작정 기다려야 하는 단점이 있다.
콜택시 부르는법 [2] 스마트폰 어플 사용
스마트폰으로 택시기사와 승객들을 연결해주는 앱택시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면서 콜택시를 부르는데도 한결 편해졌다. 대표 앱택시로는 카카오택시, T맵택시, 리모택시, 백기사 등이 있는데, 택시운전 자격증을 보유한 기사들 중 심사를 거쳐 회원으로 승인한다.
택시를 호출할 때 기사의 사진과 이름, 차량정보가 승객에게 전달되며, 예약한 콜택시의 도착시간과 위치도 제공되기 때문에 기다리는 시간을 보다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
택시 기사가 앱을 통해 승객에게 전화를 걸 때 승객의 전화번호는 일회용 안심번호로 보여진다. 앱을 통해 기사와 승객이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으며, 메시지는 도착 즉시 삭제된다. 카카오택시의 경우 택시에 탑승한 승객은 카카오톡 친구에게 출발지와 목적지, 탑승 시간과 차량정보, 예상 소요시간 등을 담은 안심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목적지에 도착하면 기사와 승객은 앱 내에서 서로를 평가할 수 있다. T맵 택시는 하차 후 택시가 하차 지점에서 1km 이상 벗어났는데도 택시와 승객의 위치정보가 100m 이상 떨어지지 않을 경우, 기사와 승객(미리 등록한 보호자 또는 지인)에게 휴대폰 분실 알림 메시지가 전송된다.
카카오택시 어플은 플레이 스토어 등을 통해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다. 설치 후 첫 화면에는 권한 허용에 대한 안내 문구가 나옵니다. 앱 사용을 위해서는 위치와 저장공간, 주소록, 전화 등 4가지 권한 허용이 필요하다.
권한 허용 및 거부를 설정했으면 휴대폰 번호를 인증해야 한다. 앱 설치 및 회원가입을 완료했으면 메인화면에서 택시와 블랙 중 하나를 선택한다. 블랙은 고급 기종의 택시를 호출할 때 사용하는데, 일반 택시보다 가격이 더 비싸다. 드라이버에서는 대리운전을 호출할 수 있고, 주차에서는 내 주변 주차장을 검색하고 예약 및 결제할 수 있다. 내비는 실시간 교통 정보를 기반으로 길을 안내해 준다.
현 위치가 적혀 있는 부분을 선택하면 출발지를 선택할 수 있고, 도착지 검색이 적혀있는 부분을 선택하면 도착지를 입력할 수 있다. 택시 종류 선택도 가능하며 카드 결제가 가능한 택시를 찾고 싶으면 옵션에서 카드 결제 가능을 선택하면 된다.
모든 선택이 완료되고 택시가 배정되면 택시 기사 정보와 함께 택시 위치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앱에 미리 카드를 등록해 놓았을 경우에는 자동결제도 가능하다. 호출방법을 선택하면 예상금액을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