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모바일

카톡 차단 당하면 송금 아이콘 미표시? 진실을 알고 싶다면!!

728x170

카톡 차단 송금

 

카톡을 상대방에게 차단 당하면 송금 표시 아이콘이 표시된다? 안된다?를 두고 논란이 많은데, 직접 이를 실험해 본다면 너무나도 쉽게 결과를 알 수 있겠죠!!

 

카톡-차단-당하면-생기는-일

 

카톡은 크게 두가지 방법으로 상대방을 차단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메시지만 차단하는 것이고, 두번째는 메시지 차단과 함께 프로필까지 비공개하는 것입니다. 송금 표시 아이콘은 차단방법에 따라 표시될 수도 있고, 미표시될 수도 있습니다.

 

 

카톡 차단 송금 표시 아이콘 [1] 메시지 차단만 할 경우

 

카톡에서 상대방을 차단했다하더라도 상대방 휴대폰에는 특별한 표시가 없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상대방은 차단 여부를 알 수 없습니다.

 

카톡 차단은 메시지만 차단할 수도 있고, 프로필까지 비공개 차단할수도 있는데, 차단방법에 따라 송금 표시 아이콘이 표시될 수도 있고, 표시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첫번째 상대방이 메시지 차단만 한 경우라면? 송금표시 아이콘이 차단 당한 전후와 비교해 동일하게 표시되기 때문에 차단여부를 판단할 수 없습니다.

 


 

즉, 송금표시 아이콘은 상대방이 메시지만 차단한 경우라면 동일하게 표시되기 때문에 차단여부를 판단할 수 없습니다. '메시지차단'으로 설정하면 카톡 친구목록에서 사라지고 상대방이 보내는 메시지도 수신되지 않습니다. 차단 당한 상대방의 휴대폰에는 친구목록에도 상대방이 표시되며, 프로필과 송금표시 아이콘도 차단 전후와 변화가 없습니다.

 

차단-관리-메시지-차단
송금-아이콘-표시

 

카톡 차단 송금 표시 아이콘 [2] 메시지 차단+프로필 미표시

 

메시지 차단 뿐만 아니라 프로필 미표시, 즉 [메시지 차단, 프로필 미공개]로 차단 설정한 경우라면? 송금 표시 아이콘이 카톡 화면에서 사라집니다.

 

[메시지 차단, 프로필 미공개] 설정은 [메시지 차단] 설정 보다 보다 높은 차단 단계이며, 설정도 한 과정을 더 거쳐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차단] 설정한 경우 [메시지 차단]으로 지정되는데, [메시지 차단, 프로필 미공개] 설정을 위해서는 [설정-친구관리-차단친구] 관리화면으로 이동해 설정을 변경해 줘야 합니다.

 

 

간혹 프로필 사진이 비공개 되는 것만으로 차단 당했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카톡에 자신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사진을 설정하지만, 프로필 사진 자체를 설정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존에 프로필 사진을 설정했더라도 프로필 사진을 언제든 지울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프로필 사진을 기본사진으로 쓰고 있더라도 상대방에게 차단 당하면 송금표시 아이콘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즉 프로필 사진이 표시되지 않고 송금표시 아이콘이 미표시된다면, [메시지 차단, 프로필 미공개] 설정으로 상대방에게 차단 당한 상황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차단-관리-메시지-차단-프로필-비공개
송금-아이콘-사라짐

 

상대방에게 카톡을 차단 당하면 선물을 보낼 수 있을까? 보낼 수 있습니다. 다만, 선물을 보낼 경우 당사자의 휴대폰에는 선물 전송이 표시되지만, 상대방에게는 알림이 전송되지 않으며 메시지도 표시되지 않습니다.

 

상대방이 차단을 풀더라도 대화창에는 선물 전송 여부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단, 카카오톡 선물함에는 상대방이 보낸 선물이 표시됩니다. 카톡을 차단 당해도 상대방이 [메시지 차단]만 설정하고 프로필 미공개까지 설정하지 않는다면 프사, 프로필 사진은 제대로 보이고 기프트콘 선물도 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차단 vs 메시지 차단+프로필 미표시

 

카카오톡 6.5.0 버전 이후부터는 차단한 상대가 내 프로필을 볼 수 없게 하는 기능이 추가되어 사용중입니다. [메시지 차단+프로필 미표시] 기능은 차단할 상대의 관리 목록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차단 및 프로필 비공개를 한 상대에게는 내 프로필이 아무 배경도 설정되지 않은 기본 프로필로 보입니다. 차단을 해제할 경우 이용자의 원래 프로필을 볼 수 있습니다. [메시지 차단]은 차단한 상대가 나에게 메시지만 보내지 못할 뿐 내 카카오톡 프로필은 여전히 볼 수 있지만, [프로필 비공개]까지 설정하면 차단 상대가 내 프로필을 통해 근황을 아는게 힘들기 때문에 보다 보안이 강화된 형태라 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차단-프로필-미표시-차단-강도

 

[메시지 차단]과 [메시지 차단+프로필 미표시] 모두 상대방에게 차단 여부를 통보하지 않으며, 차단여부와 상관없이 상대방 친구목록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다만, 프로필 미표시까지 설정하면 상대방의 프로필이 기본 프로필로 변경되며, 송금 아이콘도 미표시돼 차단여부를 알아채는데 힌트가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메시지 차단+프로필 미표시]와 [메시지 차단] 결과와 장단점 등을 고려해 상대방과의 관계를 재정립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