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은 '메시지 차단' 및 '메시지 차단+프로필 비공개' 설정을 통해 상대방을 차단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사용자는 언제든 설정을 변경하고 이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카톡을 차단했다가 풀면 차단 기간 보낸 메시지는 재전송되지 않는 등의 변화가 생깁니다.
카톡 차단했다가 풀면 가장 큰 변화는 상대방과 대화가 가능하다는 부분입니다. 카카오톡을 차단하면 메시지 전송이 되지 않기 때문에 대화가 불가능합니다.
카톡 차단했다가 풀면 나타나는 변화들
카톡은 두 가지 버전으로 차단 설정이 가능합니다. 메시지 차단은 상대가 나에게 메시지만 보내지 못할 뿐 내 카카오톡 프로필은 여전히 볼 수 있기 때문에 차단 상대가 내 프로필을 통해 근황을 알 수도 있습니다.
반면, 메시지 차단 및 프로필 비공개를 한 상대에게는 메시지 차단 기능에 더해 내 프로필이 아무 배경도 설정되지 않은 기본 프로필로 제공됩니다. 차단을 해제할 경우 이용자의 원래 프로필을 볼 수 있습니다.
카톡 차단했다가 풀면 차단한 시간동안 상대방이 보낸 메시지 확인 가능한가요?
확인 불가능합니다. 차단 상태에서는 메시지 전송 자체가 되지 않으므로 카톡 차단을 풀어도 차단 기간 내 상대방이 보낸 메시지 내용은 확인할 수 없습니다.
차단기간 동안 상대가 메시지를 보냈다면 문자는 오지 않지만, 상대방 채팅창에서는 몇 시간 뒤 자동으로 1이 사라집니다.
카톡 차단을 풀고 대화방에 바로 들어갔다면 상대방 채팅창에 1이 바로 사라지는데, 내 채팅창에는 메시지 내용이 안보이기 때문에 사실 곤란한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카톡 차단했다가 풀면 친구 목록에 추가해야 하나요?
카톡 차단했다가 풀면 대부분 자동으로 상대방이 친구 목록에 뜬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닙니다. 자동으로 친구목록에 뜨는 게 아니므로 추천 친구 목록에 '+' 버튼을 클릭해 상대방을 다시 추가해야 합니다.
본인은 상대방을 차단했더라도 상대방은 자신을 차단하지 않았다면 상대방은 카톡 차단했다가 풀었더라도 변화를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서로 카톡을 차단한 상태라면 카톡 차단했다가 풀면 상대방 친구 추가 목록에 뜨게 되므로 이를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 카톡 차단했다가 풀면 친추(친구 추가) 시 프사에 빨간 점 뜨나요?
상대방을 차단한 후 차단 목록에서 프로필을 비공개로 하지 않았거나 차단전 프사(프로필 사진)를 현시점에도 사용하고 있다면 빨간 점이 뜨지 않습니다.
다만, 프로필을 비공개로 해두었다가 현재 프로필이 있는 경우 빨간 점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