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모바일

카톡 숨김친구 메세지 설정에 따라 수신 결정!!(카카오톡 숨김친구 메세지)

728x170

카톡 숨김친구 메세지

 

카카오톡, 카톡 친구로 등록돼 있다고 모두 소통하고 싶은 사람인건 아니죠!! 카카오톡 친구목록에 원치않는 누군가가 등록되었다면 친구숨김/차단/삭제를 통해 이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카톡-숨김친구-메세지-설정-안내

 

카톡 숨김친구가 발송한 메세지는 어떻게 될까요? 메세지를 받을 수 있다, 아니다를 결정하는건 숨김을 설정할 때 어떤 항목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결정되며, 일률적으로 메세지가 발송된다, 안된다를 논할 수는 없습니다. 오늘은 카카오톡 숨김친구 메세지 설정 방법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톡 숨김친구 메세지 설정 차이

 

카카오톡 친구목록에서 타켓을 누르면 숨김 및 차단 옵션이 나타나는데, 이 둘 설정에는 큰 차이가 있다는 점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친구 [숨김]을 설정하면 친구목록에서는 대상자가 없어져 보이지 않지만, 상대방이 메세지를 보내면 메세지가 보여집니다. 반면 친구 [차단]을 설정하면 대상자가 친구목록에서 사라지는 것은 [숨김]과 별반 차이가 없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상대방이 메세지를 보내도 받지 못한다는 것에 있습니다.

 


 

친구 [차단]을 설정하면 상대방이 알수 있는거 아니야?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친구 차단을 해도 상대방 친구목록에는 내가 존재하기 때문에 상대방은 기본적으로 차단 당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친구 [차단]으로 설정한 상대방에게 내 프로필이 공개되는걸 원치 않는다면? 프로필 비공개 설정도 가능하다는 사실!! 차단은 메세지 차단과 [메세지 차단, 프로필 비공개]로 나뉘며, [메시지 차단, 프로필 비공개]로 설정하면 메세지도 차단되고 프로필도 상대방에게 보여지지 않습니다.

 

카카오톡-숨김-차단-차이-비교

 

카톡 숨김친구 설정 및 해제

 

▣ 카톡 숨김친구 설정

 

카카오톡 친구를 숨김, 차단 설정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먼저 친구목록에서 숨김, 차단 설정할 친구를 찾은 다음 1초간 꾹~ 눌러 줍니다.

 

카톡-숨김-차단-친구-선택

 

▣ 숨김 또는 차단 설정

 

팝업창이 나타나면 숨김 또는 차단을 클릭합니다. 친구목록에서 숨긴 친구는 목록에서는 사라지지만 메세지는 발송돼 확인이 가능합니다.

 

 

친구목록에서 차단을 설정하면 차단한 친구가 보내는 메시지를 받을 수 없으며, 친구목록에서도 삭제됩니다. 차단여부는 상대방이 기본적으로 알 수 없습니다. 메세지를 받을려면 [숨김]을, 메세지를 받고 싶지 않다면 [차단]을 누른 후 '확인' 버튼을 누른다.

 

카카오톡-숨김-차단-메뉴-클릭

 

▣ 숨김 또는 차단 설정한 목록 확인

 

숨김 또는 차단 설정한 친구를 복구하거나 설정을 바꾸고 싶다면? 관리목록으로 이동해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누른 후 [친구관리] 항목을 순차적으로 클릭합니다.

 

[친구관리] 설정 항목으로 이동했다면 친구관리 카테고리에서 숨김친구 관리 또는 차단친구 관리를 누릅니다. 목록으로 이동하면 숨김 또는 차단 설정한 친구들의 이름이 리스트로 나열되며, [관리] 버튼을 눌러 복귀 또는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특히 차단친구 관리 항목에서는 프로필 비공개 설정이라는 좀 더 강력한 설정이 존재합니다. [관리] 버튼을 누르면 메세지 차단, [메시지 차단, 프로필 비공개], 차단 해제 3가지 항목이 나타나는데, 이 중 [메시지 차단, 프로필 비공개]로 설정하면 상대방이 내 프로필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카카오톡-친구-관리-메뉴-클릭
카카오톡-친구관리-항목-선택
카카오톡-친구-관리-버튼-클릭
카카오톡-메시지-차단-프로필-비공개-메뉴-선택

 

메세지 차단 보다 프로필 비공개가 상대방을 더 강력하게 차단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이경우 상대방이 차단을 알아챌 가능성 또한 높아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메시지 차단, 프로필 비공개]는 더이상 관계를 유지하고 싶지 않은 경우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카카오톡은 연락처와 동기화돼 자동으로 친구 추가가 이뤄진다. 연락처를 안다는 이유만으로 프로필 사진과 상태 메시지를 공유해야 하는 상황인데, 이경우 숨김과 차단 기능을 적절히 활용해 사생활 침해 논란을 어느정도 막을 수 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