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 hub 위치
택배는 상품인수 후 상품이동→배달지도착→배달출발→배송완료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수취인에게 전달된다. 간선상차와 간선하차, HUB 터미널은 모두 상품이동 중 사용되는 택배 용어이다.
HUB는 택배물품을 배달하는 곳이 아니다. 택배에서 사용하는 HUB는 각기 다른 지역에서 보내진 택배 물품들이 목적지 별로 분류되는 터미널로, 분류된 물품은 트럭 등 운송장비에 실려 영업소로 이동한다. 대표 HUB로는 청원 HUB와 옥천 HUB를 들 수 있는데, 택배 물품이 많을수록 HUB에서 머무는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
청원 hub 위치
청원 hub의 정식 이름은 CJ 대한통운택배 청원허브터미널로,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에 위치해 있다. 주소는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남이면 연청로 1263-16이며, 지번은 서원구 남이면 부용외천리 1048-1 이다.
청원 hub 물류센터로 운반된 택배는 간선하차, 물류분리, 행낭포장, 간선하차의 단계를 거쳐 영업소로 전달된다. 간선하차는 트럭에 실린 물건을 내려 분류하는 것을 뜻하고 행낭포장은 분실이나 파손 위험을 줄이기 위해 작은 크기의 택배물을 재포장 하는 것을 말한다.
간선상차는 분류된 택배 물품을 트럭에 싣는 것으로, 간선상차까지 끝나면 다음 목적지로 이동된다. 택배 배송조회 시 청원 HUB 건선상차로 표기되어 있다면 보통 하루만 기다리면 물품이 수취인에게 전달된다. 늦어도 2~3일안에는 물품이 도착해야 한다.
청원 hub 위치가 거주하고 있는 곳과 가깝거나 택배를 빨리 수령하고 싶어 직접 청원 HUB 터미널을 찾아가더라도 택배를 찾아 수령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청원 hub에서는 하루에도 엄청난 양의 택배가 내려지고 분류되기 때문이다. 분류되고 있는 택배들 속에서 자신이 수령할 물품을 찾기란 거의 불가능하며 오히려 일하는 사람도 피곤하고 직접 물품을 수령하기 위해 찾아간 수취인도 힘들기는 매한가지다.
택배가 청원 hub 터미널에 너무 오래 머물러 있다거나 움직일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직접 청원 hub를 찾아가기 보단 고객센터에 전화해 확인요청을 하는 편이 더 좋다.
CJ대한통운 택배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1588-1255번 이다. 월요일~금요일 기준 CJ대한통운 택배 고객센터는 오전 8시부터 오후 6까지 운영된다. 토요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 단축 영업을 하고 있다.
고객센터에 연락해도 해결이 안되면 담당자에게 직접 연결을 요청해 확인하는 방법도 있다. 단, 담당자에게 연락한다고 반드시 물품이 빨리 배송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현재 물품이 어떠한 이유로 배송이 지연되고 있는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고 배송을 한번 더 챙길 수도 있다는 점에서 무작정 기다리고 속태우는 것보단 더 좋다.
CJ 대한통운 택배 사고접수 방법
CJ 대한통운을 이용해 택배 물품을 수령했는데, 수령한 물건이 변질 또는 파손되었다면 홈페이지 1:1문의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사고를 접수할 수 있다. CJ대한통운 택배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1588-1255번 이다.
사고가 접수되면 사고 접수→사고 심사→ 심사 결과 안내→사고 처리→처리완료 등 5단계로 사고 처리 절차가 진행된다. 단, 사전 협의된 경우 계약 내용에 따라 사고 처리 절차에는 차이가 날 수 있다.
사고접수 시 필요한 서류를 안내 받는다. 보상을 위해 물품가액 영수증(구매/판매 내역, 카드/현금 영수증, 입출금 내역 등) 등을 통해 물건가액을 증빙해야 하며, 파손 정도 파악을 위해 운송장 번호가 식별되는 운송장 사진(겉 포장에 부착된 상태), 외관 포장 사진(외관 포장이 훼손된 경우 해당 부위의 사진), 포장 개봉 후 사진(겉 포장을 개봉 한 뒤 내부 사진), 내품 훼손 사진(내품 파손/훼손/변질된 부위가 확인되는 사진)을 미리 확보해 두는 것이 좋다.
보상 주체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 통장 사본을 추가 요청 할 수도 있다. 보상금액은 증빙된 실 상품가액을 기준으로 책정되며, 운송장에 기재된 금액을 한도로 한다. 운송장에 기재된 금액이 없을 경우 50만원이 한도이다.
보상은 사고 접수 후 2~3주 정도가 소요되는데, 케이스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기본적으로 택배 사고 심사기간이 있기 때문에 보상기간과 입금이 지연될 수 있다. 사고 접수 자체가 늦어지거나 사고 증빙서류가 충족되지 않을 경우 사고 처리 기간은 더 길어질 수 있다.
파손 면책 동의 후 택배를 이용했다면 사고 처리가 불가능하다. 파손면책이란 배송 중 포장 부실로 인한 상품의 고장 및 파손에 대해 택배사의 배상책임을 묻지 않겠다는 고객의 확인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