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은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재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부터 수령까지 소요되는 기간은 약 20일 정도입니다.(2~3주) 주민센터 방문 신청 시 재발급된 주민등록증을 교부받기 전 신분증을 대신할 수 있는 임시 신분증을 즉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된 임시 신분증은 신청일로부터 1개월만 사용할 수 있으며, 기간이 종료된 후에는 반납할 필요 없이 폐기하시면 됩니다. 온라인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신청하는 경우 임시 신분증은 발급되지 않습니다. 주민센터 방문 신청 시 재발급된 주민등록증은 직접 방문해 수령하는 방법과 등기우편으로 받아 보는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지만, 온라인 신청 시 수령방법은 직접 수령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방법 ① | (오프라인) 주민센터 방문 신청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주소지에 상관없이 전국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 어디서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시 필요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서는 방문하시는 주민센터에 비치되어 있고 지문 인식기를 통해 본인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증명사진 1장과 발급 수수료 5천 원만 미리 준비하시면 됩니다.
-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시 필요한 준비물(본인이 직접 방문하는 경우)
증명사진 1장 | -. 사진규격 : 가로 3.5cm X 4.5cm -. 귀와 눈썹이 보이는 상반신 정면 사진 -. 귀와 눈썹이 일부 노출된 사진은 인정 |
비용 (발급 수수료) |
-. 직접 방문 수령 시 : 5,000원 -. 등기우편 수령 시 : 8,800원 -. 등기우편 비용 별도 부과 |
신분증 (준비 X) |
-. 지문인식기로 본인 확인 -. 신분증 지참 불필요 |
1. 가까운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 방문
2. 번호표 발급
3.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서 작성(방문한 주민센터 내 비치)
- 신청인 정보 입력(성명/주민등록번호/혈액형/전화번호/주소)
- 재발급 사유 선택(분실/훼손/주소변경란 부족/영주귀국/용모변경 등)
-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 교부 여부 선택(교부/미교부 중 택일)
- 주민등록증 수령 방법 선택(신청기관 방문/주민등록기관 방문/등기우편 중 택일)
- 주민등록증 수령안내 SMS 신청 여부 선택(신청/미신청 중 택일)
- 등기우편 수령 주소·휴대전화 번호 기입(등기우편 선택 시 작성)
- 인터넷 아이핀 발급 신청 여부 선택
- 신청 날짜/신청인 이름 기입 → 서명 또는 날인
4. 증명사진 1장+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서 담당자에게 제출
5. 지문인식기로 본인 확인
6. 필요한 경우 임시 신분증 신청(비용 : 무료)
6. 발급 수수료 결제
- (직접 수령 선택 시) 5천 원 결제
- (등기 우편 선택 시) 8,800원 결제(발급 수수료 5천 원+등기우편 비용 3천8백 원)
7. 제출한 증명사진은 재발급 신청이 완료되면 다시 돌려줍니다.(단, 임시신분증 발급을 신청하는 경우 주민등록증 발급 확인서에 제출한 증명사진 사용)
8. 직접 수령 선택 시 2~3주 후 주민센터를 방문해 재발급된 주민등록증 수령(SMS 신청 시 주민등록증이 발급되면 문자로 수령 안내 문자 발송)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방법 ② | (온라인) 정부24 홈페이지 인터넷 신청
- 준비물
증명사진 | -. JPG 파일로 준비 |
비용 (발급 수수료) |
-. 5,200원 |
신분증 (준비 X) |
-. 간편인증 또는 공인인증서 등을 통해 본인 확인 |
1.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2.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페이지] 검색
3. 카테고리에서 [신청·신고] 메뉴 선택
4. [신청] 버튼 클릭
5. 로그인 방법 선택(회원/비회원 신청하기 중 하나를 선택) → 로그인
5. 신청내용 기입
- 신청인 정보 입력(성명/주민등록번호/주소/연락처)
- 재발급 사유 선택(분실/훼손/성명 변경/주민등록번호 변경/주소 변경 칸 부족/용모 사진 변경/지문 재등록/미수령으로 회수·파기/주민등록 말소자의 귀국/재외국민 주민등록 중 택일)
- 수수료 면제 신청 여부 선택(신청/미신청 중 택일)
6. 확인사항 체크
- 주민등록증 수령 안내 메시지(SMS) 서비스 이용 여부 선택(신청/미신청 중 택일)
- 점자 스티커 제공 서비스 이용 여부 선택(신청/미신청 중 택일)
- 안내 내용 확인 → [확인] 체크박스 클릭
7. 증명사진 파일 업로드
8. 수령 기관 선택(방문 수령만 가능)
9.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 내용 확인(전체 선택)
10. [민원신청하기] 버튼 클릭
11. 본인 인증
12. 수수료 5,200원 결제(카드/계좌이체/ARS결제 모두 가능)
13. 2~3주 후 선택한 수령기관을 방문해 주민등록증 수령(SMS 신청 시 문자로 수령 안내 문자 발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