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조의 위로 문자 작성 예시/주의할 점

728x170

조의 위로 문자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지인 또는 직장동료, 친구 등에게서 부고 문자를 받게 되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조의 위로 문자를 보낼 때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조의-위로-문자-작성-예시-안내

 

만약 직접 장례식장에 조문을 갈 예정이라면 조의 위로 문자를 따로 보낼 필요는 없습니다. 조의 위로 문자는 불가피하게 조문을 할 수 없을 때만 보내는 게 좋습니다.

 

 

[1] 조의 위로 문자 발송 시 주의할 점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사업실패나 승진 실패, 시험 낙방 등 여러 고난이 많이 닥치지만, 그중 사랑하는 사람 또는 가까운 가족이 갑작스레 돌아가시는 일처럼 슬픈 일도 없습니다.

 

조의 위로 문자는 고인을 잃은 슬픔을 겪고 있는 유족의 마음을 달래고 위로의 마음을 전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사실 조의 위로 문자보다는 상황이 허락된다면, 직접 장례식장에 가서 고인과 유족을 조문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피치 못할 사정으로 인해 참석이 불가피하다면, 조의 위로 문자를 통해 마음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직접 유족에게 전화를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문상-갈거라면-위로-문자-보내지-않아도-된다
장례식-위로-전화-자제

 

유족이 고인을 잃은 슬픔에 힘이 들기도 하지만, 조문객을 맞이하는 일에도 신경이 많이 쓰이기 때문입니다.

 

장례식에 참석할지 여부를 고민하는 정도의 사이라면 조의 위로 문자를 보내지 않으시는 게 좋을 수 있습니다. 유족 입장에서는 고인을 잃은 슬픔도 크고 힘든데, 가깝지 않은 관계에 있는 사람으로부터 문자를 받는다고 해서 힘이 되지도 않고 오히려 신경만 더 쓰게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고인 또는 유족과 유대감이 깊기 않고 장례식 참석여부를 고민하고 있다면, 나중에 만남을 가졌을 때 위로의 말을 전하거나 또는 장례가 마친 후 조의 위로 문자를 보내는 게 좋습니다.

 

조의 위로 문자는 이모티콘, 줄임말 등은 사용하지 않는 게 좋은데, 문자 내용에 상관없이 가벼워 보일 수 있습니다.

 

장례식-위로-문자-이모티콘-줄임말-사용-자제

 

[2] 조의 위로 문자 예시

 

갑작스러운 안타까운 소식에 슬픈 마음 금할 길이 없습니다. 진심 어린 애도를 표하며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뜻밖의 슬픈 소식에 애석한 마음 글로 다 표현할 수 없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진심으로 빕니다.

 

 

지금은 어떠한 위로도 슬픔을 달랠 길이 없겠지만 조금이나마 위로의 말씀을 드리고 싶어 문자 남깁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조문드리지 못해서 대단히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조문-뜻-상주를-위문함

 

먼 곳에서나마 큰 슬픔을 위로하며 직접 찾아뵙지 못해 죄송합니다.

 

뜻밖의 비보에 슬픈 마음 금할 길 없습니다. 부득이하게 조문을 참석하지 못하게 되어서 죄송합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급작스러운 비보에 슬픔을 달랠 길이 없겠지만, 작은 위로나마 슬픔이 달래 지길 바랍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갑작스럽게 상을 당하시어 얼마나 애통하십니까? 뭐라 위로의 말씀을 드려야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본인이 어떠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해도 보잘것 없겠지만 삼가 위로의 말씀을 올립니다. 크게 마음 잡수시고 기운 차리시기 바랍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애통-뜻-슬프게-한탄함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