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임테기 반응시기, 사용시기 지켜야 정확도 높일 수 있다!!

728x170

임테기 반응시기

 

산모와 태아의 건강을 모두 지키기 위해서는 정확한 임신 테스트가 필수입니다. 임신 테스트 방법은 크게 소변검사를 통한 임테기 반응확인과 혈액검사, 초음파 검사 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 중 임테기 반응검사가 가장 많이 활용됩니다.

 

임테기-반응시기-안내

 

임신에 성공했다면, 임신이 되자마자 임신의 초기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지만, 모든 여성에게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건 아닙니다.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반드시 임신을 의미하는 것도 아닙니다. 임신인 것 같다면, 가장 먼저 임신 테스트기를 해보거나 병원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제일 확실하게 임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임테기 반응시기 사용시기

 

임신 테스트기, 이른바 임테기는 소변에 포함된 '융모성생식선자극호르몬'이라고 불리는 hCG 호르몬을 검출해 임신 여부를 판단하는 체외 진단용 의료기기를 말합니다.

 

hCG 호르몬은 태반에서 생성되는 주요 호르몬 중 하나로 수정란이 착상을 하고 태반을 형성하면 만들어지는데, 착상 직후에는 hCG 호르몬의 양이 매우 적기 때문에 반응이 잘 나타나지 않을 수 있어 임테기 사용을 위해서는 반응시기 및 사용시기를 지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hCG 호르몬은 수정 후 약 7~10일이 지난 다음부터 생성되어 혈액이나 소변을 통해 검출됩니다. 때문에 관계가 있은 날부터 최소한 10일, 되도록 14일이 지난 시점이나 생리 예정일이 지났음에도 생리가 없는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주기가 규칙적인 경우 배란기는 다음 생리 예정일 14일 전후가 됩니다. 난자 생존 기간 24시간과 정자 생존 기간 72시간임을 고려해 배란 예정일 3~4일 전후를 가임기로 보는데, 가임기에 관계를 맺었다고 다 임신이 되는 것은 아니며 통상 임신확률은 20~30% 정도입니다. 정자는 보통 2~3일에서, 길게는 8일까지 생존할 수 있습니다.

 

임신테스트기-사용시기-안내-이미지
혈액-검사하는-이미지

 

임신테스트기의 경우, 관계 후 2주 가량의 반응시기가 필요하지만, 혈액검사는 관계 후 9~10일이 지난 후라면 임신 여부 확인이 가능합니다. 배란일로부터 약 9일이 지나면 혈액검사를 통해, 약 2주가 지나면 임신테스트기로 임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배란일로부터 16일 이후이 지나면 초음파 검사로 임신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기간은 최종 월경주기를 기준으로 첫째날 부터 42주를 14주씩 3등분 해 초기, 중기, 후기로 구분할 수 있는데, 배아기를 지나 태아기가 시작되는 첫 14주까지의 시기를 임신초기라 하며, 1주차에는 배아가 자궁에 제대로 착상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대부분 뚜렷한 신체 변화를 느끼지 못하고 임신테스트기로 임신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힘듭니다.

 

배란일-16일-이후-초음파-검사

 

임테기 사용방법

 

임신테스트기, 임테기는 약국 등에서 누구나 손쉽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포장을 개봉하여 검사용 테스트 키트를 꺼낸 다음 소변 흡수막대와 외부의 뚜껑을 연 후 흡수막대가 아래로 가도록 잡고 소변 중 또는 깨끗한 용기에 받은 소변에 5초 이상 충분히 임테기를 적셔 줍니다.

 

충분히 소변을 적셨다면 뚜껑을 다시 닫고 임신 결과창이 위로 오도록 편평한 곳에 놓고 3~5분간 기다립니다. 대조선(C)에 한 개의 띠만 보이고, 검사선(T)에는 색 띠가 보이지 않는 경우라면 음성으로 임신이 아닙니다.

 

 

대조선(T) 위치와 검사선(C) 위치에 각각 색 띠가 보이는 경우 양성으로 임신일 확률이 높은데, 선의 진하기와는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임신초기에는 hCG 호르몬의 농도가 옅어 임테기 선이 희미하게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조선(C)에는 항상 색 띠가 나타나야 하지만, 임테기 사용상의 실수나 시약의 문제 등으로 색 띠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새 임테기로 재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은 호르몬 농도가 높은 아침 첫 소변으로 테스트 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며, 상온에 오래 노출할 경우 소변 흡수 막대가 오염되거나 시약이 산화되어 결과값에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어 개봉한 후에는 되도록 빨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테스트기-개봉후-바로-사용-권장-이미지
임신테스트기-정확도-높이는-방법

 

착상이 된지 얼마 되지 않았거나, 테스트 전 과음 등으로 인해 호르몬 농도가 약해진 상태라면 임신이지만 비임신으로 결과가 나오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궁 외 임신이거나, 난소에 혹이나 종양이 있는 경우, 임신 초기에 자연유산이 된 경우, hCG 호르몬이 함유된 배란 유도제 등을 사용한 경우 임신이 아니더라도 소변에 hCG 호르몬이 검출된다면 임신으로 결과가 도출되기도 합니다.

 

 

주기적으로 생리를 계속해 왔던 건강한 여성이 관계 후 생리가 예정일 보다 1주일 이상 늦어지면 누구나 한 번쯤 '혹시 임신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만큼 생리가 멎는다는 것은 임신을 알리는 대표적인 징후이기 때문인데, 이외에도 임신을 의심할 수 있는 신체적인 징후가 있습니다.

 

유방, 가슴이 아프거나 커지고 유두주위로 색깔이 진해지기도 하며, 갑자기 몸이 너무 피곤하고 만사에 의욕이 없어질수도 있으며, 식욕이 없어지고 자꾸 구토가 나거나 헛구역질을 하는 증상을 호소하는 여성들도 있습니다.

 

임신초기-증상-안내-이미지

 

임신을 하면 소변이 자주 마렵고, 감기에 걸린 것처럼 체온이 올라가고 미열이 계속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색소침착이 증가되고 복부 선이 생기거나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고 초조함을 자주 느끼기도 합니다. 만약 생리중단 외에 다른 부가 증상이 동반된다면 임테기를 이용, 임신여부를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