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초기에는 구토와 식욕저하 등 입덧이 나타나기도 하고, 속옷에 살짝 피비침 및 소량의 질출혈, 아랫배 불편감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유방이 아프거나 팽창돼 당기는 느낌이 들거나, 소변을 보는 횟수가 잦아지고 피곤하거나 졸음이 많아지는 등 다양한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임신초기 피비침, 질출혈, 복통 괜찮은 건가요?
임신 초기는 아직 배가 부르지 않아 임신 전과 같이 격렬한 활동을 하기 쉬운데,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높은 곳에 손을 뻗거나 오랜 시간 서 있는 행동, 운동을 갑자기 시작하는 등의 행동은 몸에 무리를 줘 유산의 위험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임산부의 약 20~30%는 임신초기 피비침 및 질 출혈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출혈이 있다고 해서 모두 유산으로 이어지거나 심각한 질환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즉시 유산되지 않아도 임신 후기로 갈수록 문제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어 조치 없이 그냥 넘어가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임신초기 피비침 및 질출혈이 발생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자연 유산, 완전 유산, 불완전 유산, 계류 유산 등 유산 종류에 관계없이 모든 유산은 임신 초기 질 출혈을 일으킵니다. 비 정상 적인 위치에 임신을 하는 자궁외 임신이나 황체낭 파열로 인해 질출혈이 야기되기도 합니다.
임신초기 피비침이나 질출혈, 복통을 느꼈다면, 의사의 진찰을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임신초기 질출혈은 저혈압 및 심각한 복통, 열, 오한 및 피가 섞인 고름이 든 질 분비물 분출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경고 징후가 없는 여성도 48~72시간 내에 의사의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임신초기(임신 1주~14주) 몸의 변화
임신은 42주를 3으로 나누어 첫 14주까지가 1삼분기, 28주까지가 2삼분기, 42주까지를 3삼분기로 구분합니다. 임신주수는 마지막 생리 시작일로부터의 날짜로 계산하면 됩니다. 산부인과 진료는 임신 7개월까지 월 1회, 임신 8~9개월은 2주에 1회, 임신 10개월은 매주 1회 받게 됩니다.

① 생리를 하지 않습니다. 임신을 했어도 출혈이 소량 비치기도 하지만, 출혈량이 많거나 출혈 기간이 길어진다면, 반드시 산부인과를 내원해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② 임신 초기에는 식욕이 없고 속이 메슥거릴 수 있으며, 토하는 등 입덧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속 쓰림, 소화불량 등의 위장장애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③ 유방이 커지고 통증이 느껴지거나 유두와 그 주변 또는 외음부의 피부색이 짙어집니다.
④ 피로감이 느껴지고 몸이 나른하면서 잠이 오거나 기초체온이 올라가 미열이 나고 감기에 걸린 듯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⑤ 임신하기 전과 비교해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자궁이 커지면서 방광을 압박해 방광의 용적이 작아지면서 적은 소변량에도 요의를 느끼기 때문입니다. 요로 감염이 잘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소변을 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⑥ 임신초기에는 아랫배나 허리가 아플 수 있습니다. 만약 출혈과 함께 급작스럽게 복통이 심해진다면, 유산되는 과정일 수 있으므로 반드시 산부인과에 가서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⑦ 두통, 변비, 코피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