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후시딘 사용
임신을 하면 음식이나 약물처럼 내 몸에 들어가는 모든 것에 조심해야겠지만, 어떤 약물은 손에 닿는 것조차 위험할 수 있습니다.
먹지 않더라도 약물 성분이 피부나 호흡기를 통해 체내로 흡수돼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인데, 실제로 많은 임산부들이 먹는 약은 조심하지만 바르거나 만지는 약의 위험성에 대해서는 간과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임산부 후시딘 연고 사용해도 된다? 안된다?
임신 중 임산부들이 후시딘 연고를 사용해도 된다? 안된다?는 케이스별로 답변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작은 상처가 났을 때 적은 용량의 후시딘 연고를 사용하는 것은 태아에게 영향을 줄 가능성이 매우 희박하며, 발라도 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작은 상처를 방치, 염증으로 인해 임산부들의 건강상태가 나빠지고 면역 체계가 활성화되면 아이에게 더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작은 상처에 적은 용량의 후시딘 연고를 단기간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장기간 많은 용량의 연고를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후시딘은 일반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 없이도 약국에서 약사와 상담을 통해 구입할 수 있는 약이며 비교적 안전성과 유효성을 기대할 수 있는 의약품입니다.
하지만 이는 일반 성인을 기준으로 한 것으로, 임산부 및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게 투여 시에는 태반관문을 통과한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국소사용 시 치료 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태반이란? 임신 중 모체에 임시로 생기는 장기로써 태아의 각종 장기를 대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착상 후 태아는 모체의 자궁 내에서 성장 발육하는데, 폐와 소화기의 활동이 없으므로 산소나 영양물질을 모체의 혈액으로부터 받으며 이산화탄소나 노폐물을 혈액을 통해서 모체에 되돌려 보냅니다. 이 혈액을 교환하는 장소가 자궁벽에 만들어진 태반입니다.
후시딘의 주요 성분은 '퓨시드산나트륨'으로, 퓨시드산은 전신투여시 태반관문을 통과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퓨시드산나트륨은 피부감염증을 일으키는 세균에 대해 강력한 살균 효과를 나타내지만, 태반에 들어가면 태아의 성장과 발육에 악영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후시딘은 임산부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지 않아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는 대량 또는 장기간에 걸친 광범위한 사용을 피할 것을 권장합니다.
때문에 작은 상처에 단기간 사용하는 것 외에 장기간 또는 대용량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들이 만지거나 바르면 위험한 약으로는 일부의 여드름 치료제, 전립선 비대증 및 탈모 치료제, C형 간염약, 혈압약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제형 특성상 잘 녹아 손에 묻거나 공기에 날려 코로 들어갈 수 있는 약일수록 주의가 요구되는데, 말랑말랑한 캡슐에 쌓인 연질캡슐약과 손톱으로 긁으면 긁히는 코팅되지 않은 약, 조각으로 잘려진 약, 가루약의 위험도가 가장 높습니다.
반대로 단단한 상·하 캡슐에 싸인 경질 캡슐약과 코팅약은 한 겹 더해진 보호막 덕분에 임산부들이 실수로 만지더라도 상대적으로 안전한 편입니다.
그러나 이 약 역시 물 묻은 손으로 만지면 코팅 소재가 벗겨지며 안의 내용물까지 묻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