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육군 기술행정병 종류 추천 보직은?

728x170

육군 기술행정병

 

육군에는 기술행정병 지원제가 있다. 기술행정병 이란 자격, 면허 소지자와 관련 전공자를 대상으로 선발의 전문성이 필요한 군사특기 분야에 지원하도록 하는 제도를 말한다.

 

육군-기술행정병-종류-추천-보직-안내

 

지원신체검사는 병역판정검사를 받지 않은 사람만 받는데, 수험표에 기재된 신체검사 일시 및 장소에 반드시 참석해야 한다. 만약 지원병 신체검사일 이전으로 병역판정검사 통지서를 받은 사람은 병역판정검사통지서에 명시된 일정에 따라 신체검사를 받아야 하고 지원병 신체검사는 받지 않는다.

 

 

육군 기술행정병 모집절차

 

육군 기술행정병 모집절차는 크게 1차 평가와 2차 평가로 나뉜다. 자격·면허, 전공, 고교출석률, 가산점 등을 반영하여 고득점자 순으로 1차합격자를 선발하고, 1차합격자에 한하여 면접/신체검사/범죄경력조회 등을 거쳐 고득점자 순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평가점수는 자격·면허, 전공학과, 출결상황, 가산점을 총괄하여 고득점자 순이다. 단, 중졸특기병의 경우는 접수일자가 빠른순으로 선발한다.

 


 

합계점수가 같은 사람은 ① 자격ㆍ면허점수가 높은 순, ② 전공학과 점수가 높은 순, ③ 출결점수가 높은 순 ④ 가산점이 높은 순 ⑤ 생년월일이 빠른 순으로 선발 순위가 결정된다. 자격/면허, 전공학과와 관련된 군사특기별로 1~3지망을 선택하여 특기별로 합격자를 선발하며, 지원서 접수이후 재신체검사 등으로 선발기준에 미달시는 최종선발에서 제외될 수 있다.

 

육군-기술행정병-신청-기본요건-안내
육군-기술행정병-선발-기준-안내

 

지원은 병무청 홈페이지>병무민원포털>군지원>지원서 작성 섹션에서 가능하다. 지원대상은 지원서 접수년도 기준 18세 이상 28세 이하로 중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소지해야 하며, 병역판정검사 결과 신체등급이 1~3급으로 현역병 입영 대상이어야 한다.

 

범죄경력조회결과 징역 또는 금고의 형 등의 실형을 선고받거나 수사, 재판 중에 있는 사람은 선발에서 제외된다. 1차 합격자에 한해 수험표 졸업증명서, 경력증명서 등의 구비서류를 준비해야 하는데, 면접대상자는 면접 시 직접 제출하고 면접 비대상자의 경우 우편, FAX 등을 이용해 제출하면 된다.

 

 

현역병(징집)으로 입영일자가 결정된 사람이 각 군 모집병에 최종 선발되어 입영일자가 결정되면 징집병 입영일자는 취소되며, 모집병으로 입영해야 한다.

 

육군-기술행정병-접수기간-접수처-안내
육군-기술행정병-구비서류-안내

 

육군 기술행정병 종류 추천보직

 

육군 기술행정병 모집문야는 시기별로 차이는 있지만 약 190 여개에 달한다. 2019년 기준 육군 기술행정병 모집 분야는 194개로 자세한 사항은 병무청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가능하다.

 

K 및 M 계열 전차 조종·정비, 장갑차 조종·정비, K-21 보병전투차량 조종·정비, K-9자주포 등 주요 지상 장비 운용 관련 분야를 비롯해 심리전, 보안, 무인항공정찰기·선박·항만 운용, 차량정비, 유류관리, 회계, 조리, 정훈공보, 영상 제작 등 다양한 분야들이 포함되어 있다.

 

 

윤군 기술행정병에 추천보직이란 없다. 물리적인 힘을 요하지 않는 업무를 원한다면 일반행정이나 정훈공보, 영상제작, 치과, 수의 등의 분야를 추천하지만, 지원한다고 모두 뽑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육군-기술행정병-특기번호-입영계획-유무-안내
육군-기술행정병-특기번호-안내

 

정훈공보는 정훈업무에 관계되는 방송 및 기재의 정비 조작과 정훈교육 자료수집, 기사 취재 정훈 보도 활동에 필요한 행정업무를 수행한다. 방송을 위한 프로 및 원고를 작성하고 방송기재의 관리, 기술적 조작과 정비 담당, 정훈보도에 대한 공문서의 기록유지와 자료보관, 각종 정훈 간행물 수령배부 및 보관 관리, 정훈 교육 문화 활동보도 및 대민 업무 수행의 업무를 맡는다.

 

 

자세한 육군 기술행정병 종류 및 보직별 하는일은 병무청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및 회원가입 없이 확인이 가능하다. 병무청 홈페이지는 포털 등에서 '병무청' 키워드 검색을 통해 손쉽게 Search가 가능하다.

 

홈페이지에 접속했다면 군지원(모병)안내>안내 및 지원절차>육군>기술행정병>군사특기임무 및 설명을 순차적으로 누른다. 군사특기임무 및 설명 페이지로 이동해 군사특기명을 클릭하면 관련사진 및 지원자격, 하는일 등에 관한 상세한 자료를 열람할 수 있다. 소지한 자격/면허/전공학과로 지원가능한 군사특기를 찾고자 한다면 모집안내서비스>지원가능분야 검색 코너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병무청-통합검색-홈페이지-링크-클릭
병무청-군지원-지원절차-안내
병무청-지원절차-육군-모집-안내

 

육군 기술행정병 선호부대

 

미필자들은 가능한 한 편한 곳에서 복무하기를 원한다. 육군 기술행정병은 지원서 접수월로부터 3개월차에 입영하는데, 1월 접수 마감시 3월중에 입영할 수도 있다.

 

육군 기술행정병의 복무분야는 개인별로 지망하여 합격한 군사특기분야 이다. 단, 군생활도중 신체적 결함 또는 해당특기에 대한 직무수행능력이 저조한 자, 각종 사고자등 부대임무상 특기조정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최초 선발된 특기에서 다른 군사특기로 재분류되어 복무할 수도 있다.

 

육군 기술행정병이 복무할 입영부대는 육군훈련소(논산)과 12사단(인제), 15사단(화천), 21사단(양구), 22사단(고성), 23사단(삼척), 27사단(화천), 36사단(원주), 1사단(파주), 3사단(철원), 5사단(연천), 6사단(철원), 8사단(포천), 9사단(고양), 11사단(홍천), 17사단(부평), 20사단(양평), 25사단(양주), 26사단(양주), 28사단(파주), 30사단(고양), 51사단(화성), 55사단(용인), 31사단(광주), 32사단(세종), 35사단(임실), 37사단(증평), 39사단(함안), 50사단(대구), 53사단(부산) 등이다.

 

육군-기술행정병-입영시기-입영부대-안내

 

가장 많은 지원자가 몰리는 최상위권 부대는 39사단(함안), 51사단(화성), 육군훈련소(논산), 50사단(대구), 32사단(세종) 등이다. 모두 후방에 있다는 특징이 있다.

 

전방에 비해 군 생활이 편할 것이라고 기대하기 때문이지만, 후방 부대에 들어가도 일부는 강원·경기 전방 1군·3군 사령부 예하 부대에 배치될 수 있다. 선발인원은 입영부대별 수용능력인원을 감안하여 당초 계획인원 보다 적거나 많은 인원이 선발될 수 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