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자동종료/취침예약
유튜브 영상은 재생되는 동안 스마트폰 화면이 계속 켜져 있기 때문에, 자기 전에 유튜브를 보다가 끄지 않고 잠든다면 배터리 소모가 클 뿐만 아니라 수면에도 지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자동 재생'까지 설정되어 있다면, 현재 재생 중인 영상이 끝난 후 바로 다음 영상이 계속해 재생되므로 자는 내내 화면이 켜져있다가 방전될 수도 있어 자동종료 및 취침예약 설정을 통해 이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튜브 자동종료/취침예약 설정방법
① 프로필 아이콘 클릭
유튜브 자동종료 및 취침예약 설정을 위해 먼저 모바일 기기에서 유튜브 앱을 실행한 후 메인 화면 우측 상단에 위치한 계정 프로필 아이콘을 클릭해 줍니다.
설정 기능 사용을 위해서는 계정 로그인은 필수입니다. 로그인을 하지 않을 경우 이용이 제한되며, 자동종료 및 취침예약 기능 또한 사용할 수 없습니다.

② [시청 시간] 카테고리 메뉴 선택
'계정 설정' 페이지로 이동했다면, 카테고리 메뉴에서 [시청 시간] 항목을 순차적으로 클릭해 줍니다. '시청 시간' 항목에서는 시청 중단 시간 알림 및 취침 시간 알림, 다음 동영상 자동재생 등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시청 시간 통계에는 일일 평균 시간 및 7일간의 시청 시간이 도표로 제공됩니다. 통계는 유튜브 제품의 시청기록을 기반으로 제공됩니다.

③ [취침 시간 알림] 설정
'시청 시간' 페이지로 이동했다면,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 해 내린 후 [취침 시간 알림] 토클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작 시간과 종료 시간을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동영상 시청 완료 여부에 따른 알림 표시 설정도 가능합니다.
유튜브 자동종료 및 취침예약에 있어서 시작 시간은 중요하지 않으며, 핵심 설정 포인트는 종료 시간 설정입니다. 종료 시간에 알림이 나온 후 다른 동작을 하지 않으면 화면 자동 꺼짐 시간에 따라 화면이 꺼집니다.

자동종료 및 취침예약 기능을 사용한다고 해서 유튜브 앱 자체가 꺼지진 않지만, 재생 중이던 영상이 중단되고 화면이 꺼지기 때문에 불필요한 배터리 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알고리즘을 통해 취향에 맞을만한 관련 영상을 계속 추천해 주므로 영상 몇개만 봐도 금세 시간이 지나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자동종료 및 취침예약 기능을 사용하면 보다 효율적인 시간 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온라인 동영상 시청 시 유튜브를 이용한다는 응답은 전체 93.7%로, 10명 중 9명은 유튜브를 이용한다고 답했는데, 하루 평균 시청시간은 1시간 38분으로 조사된 바 있습니다.
10대의 유튜브 시청시간은 2시간 35분, 20대는 2시간6분으로 나타났으며, 30대는 1시간17분, 40대는 1시간17분, 50대는 1시간6분으로 10대와 20대가 다른 연령대에 비해 2배가량 시청 시간이 많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