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수익계산기
유튜브 채널 예상수익은 공개된 구글 광고의 CPM 단가 및 유튜브 채널 최근 1개월의 동영상 평균 조회수를 기준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CPM은 1000회 노출당 비용을 의미하는 'cost per 1000 impressions'의 약자로, 광고주는 광고가 1000회 게재될 때 지급하려는 금액을 설정하고 광고를 게재할 광고가 게재될 때마다 비용을 지급합니다.
유튜브 수익 계산기 활용방법
유튜브 채널에 CPM 광고가 게재되면 계정에 수익이 발생합니다. CPM 광고는 Google 광고 옥션에서 클릭당지급 광고(또는 클릭당 비용(CPC) 광고)와 경쟁하고, 여기서 실적이 가장 좋은 광고만 페이지에 게재됩니다.
CPC는 'Cost per click'의 약자로, 광고 클릭에 대해 광고주가 지불하는 평균 금액입니다. 평균 클릭당비용(평균 CPC)은 클릭에 대한 총 비용을 총 클릭수로 나누어 산출합니다.
유튜브의 수익구조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동영상에 광고를 포함하는 경우 동영상 업로드 시 광고 영상을 넣어서 수익을 낼 수 있는데, 대략 조회수 당 1원에서 30원까지 가격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해 광고를 송출,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습니다. 이경우 구글 애드센스 승인이 필요하며, 저작권 문제가 있는 영상은 문제를 해결해서 업로드 해야 합니다. 규정위반시 애드센스 광고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협찬 및 개인광고는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가 많거나 영향력이 클 경우에 한해 게재가 가능합니다. 협찬을 받기 위해서는 컨셉이 중요하며, 하울 또는 언박싱이나 리뷰 위주로 하는 유튜브 채널은 협찬을 받기 쉽습니다.
'하울(haul)'이란 '끌다'라는 의미로, 매장에서 쓸어 담듯 구입한 제품의 개봉 과정을 보여주는 영상을 말합니다. 언박싱(unboxing)은 '상자를 연다'는 뜻으로 제품의 개봉 과정을 보여주는 동영상 자체를 뜻하는 용어입니다.
유튜브 수익 계산기를 지원하는 사이트는 여러곳이 있지만, 그 중 '인플루언서' 사이트가 많이 활용됩니다.
인플루언서 홈페이지에 접속했다면, [채널도구]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 하위목록에서 [유튜브 채널 예상수입] 항목을 순차적으로 클릭합니다. 로그인 및 회원가입은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인플루언서 유튜브 채널 예상수입 계산 페이지로 이동했다면, 일일 조회수와 CPM 단가를 입력합니다. 조회수와 단가는 Bar를 옮겨도 되지만, 입력창에 기입도 가능합니다.
CPM 단가는 US 달러입니다. 계산이 완료되면 우측에 예상 일수입과 예상월수입, 예상 연수입 등의 정보가 표시됩니다.
유튜브 채널 예상 수익 계산기는 공개된 구글 광고의 CPM 단가 및 유튜브 채널 최근 1개월의 동영상 평균 조회수에 따라 계산된 금액입니다. 실제 수익은 동영상의 광고 유형, 시청 지역 등의 요소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는 광고 수익을 최대화하기 위해 채널에서 광고 형식의 일부 또는 모두를 사용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광고는 동영상의 오른쪽, 추천 동영상 목록의 위에 나타나며 데스크톱/노트북 컴퓨터에서 지원됩니다.
오버레이 광고는 468x60 또는 728x90 이미지 광고 또는 텍스트이며, 동영상의 하단 20% 부분에 표시되고, 데스크톱/노트북 컴퓨터에서 지원됩니다. 디스플레이 광고의 규격은 300x250 또는 300x60 입니다.
건너뛸 수 있는 동영상 광고는 동영상 플레이어의 전체 화면에 표시되며, 동영상 전후 또는 중간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광고는 최대 3분 길이이지만 5초 후에 건너뛸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노트북 컴퓨터, 휴대기기, TV, 게임 콘솔에서 지원됩니다.
건너뛸 수 없는 동영상 광고는 동영상 플레이어의 전체 화면에 표시되며, 광고 길이는 최대 20초 입니다. 데스크톱/노트북 컴퓨터, 휴대기기에서 지원됩니다. 범퍼 광고는 동영상 앞에 삽입되며, 광고 길이는 최대 6초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