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고객센터 전화번호
유튜브 이용과 관련된 문의는 유튜브 이메일 지원을 받거나 유튜브 고객센터로 연락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상담내용은 직원 교육과 품질향상을 위해 모니터 혹은 녹음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문의에 대한 답변은 고객센터 상담원과 통화하지 않더라도 유튜브 고객센터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를 통해 대부분 해결이 가능하며,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이용 관련 Q&A
▶ 유튜브 고객센터 전화번호 알 수 있을까요?
유튜브 고객센터(고객지원팀) 전화번호는 080-822-1450번으로, 프리미엄 및 일반 이용자 모두 이용이 가능합니다. 유튜브 고객센터 전화 요금은 수신자 부담이며, 상담원과의 통화 내용은 녹음될 수 있습니다.
다만, 유튜브 고객센터 전화는 현재 코로나 등의 긴급 상황으로 운영되고 있지 않습니다. 때문에 코로나 상황이 진정될 때까지는(고객센터 전화 재운영 시까지) 이메일 지원을 받거나 의견 보내기를 통해 문의할 것을 권장합니다.
▶ 유튜브 영상에 광고를 달고 싶어요. 기준이 어떻게 되나요?
예전에는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에 가입한 채널 영상에만 광고가 붙었는데, YPP는 최근 12개월간 채널 동영상 시간이 4000시간, 구독자 1000명 이상인 채널들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YPP에 들어가야 영상에 광고를 달 수 있고, 유튜브로부터 광고 수익을 배분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제 YPP에 속하지 않은 모든 소규모 채널에도 광고가 붙게 됩니다.
다만, 바뀐 유튜브 광고 정책에서 구독자 1000명 미만인 소규모 유튜버에게는 광고 수익이 배분되지 않습니다. 기존 YPP에 가입된 유튜버들은 광고 수익을 유튜브와 55대 45 비율로 나누는데, 소규모 채널에 붙는 광고 수익은 유튜브가 모두 가져가게 됩니다.
바뀐 유튜브 광고 정책으로 인해 구독자 1명 이상 채널 및 영상에는 모두 광고 영상을 붙일 수 있습니다. 미국은 2020년부터 바뀐 광고 정책을 적용하고 있으며, 2021년 중반부터는 미국 이외 국가에도 변경된 약관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 유튜브 광고 수익은 얼마나 되나요?
유튜브를 주 직업으로 하는 상위 크리에이터의 소득은 억대 이상이며, 평균 연봉은 6,400만 원 정도입니다. 유튜브, 아프리카 TV, 네이버 TV 등 동영상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1인 크리에이터들의 월평균 소득은 563만 원으로, 연봉으로 환산하면 6,432만 원이 됩니다.
다만, 수익이 높은 상위 크리에이터, 유튜버를 제외하면 실제 중간값은 150만원 정도에 불과하며, 한 달에 10만 원도 벌지 못하는 크리에이터도 상당수를 차지합니다.
유튜버가 벌어들이는 광고 수익은 채널의 시청자와 동영상 수, 영상의 길이, '좋아요' 수, 광고 종류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조회 수 얼마당 얼마의 수익이 난다고 예측하거나 단정 짓기는 곤란합니다.
보통 5초 후 건너뛰기가 가능한 인스트림 광고의 경우 영상 1회 재생 시 30원 안팎의 수익이 창출되며, 범퍼애드의 단가는 1,000회 노출당 3,500원 수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