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영양제 이렇게 먹으면 오히려 독 | 똑똑한 영양제 섭취법

728x170

현대인들은 운동할 시간은 없고 건강은 챙기고 싶은 마음에, 아침밥 대신 영양제로 배를 채운다고 할 만큼 많은 영양제를 섭취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그런데 몸에 좋다고 먹는 영양제, 무조건 많이 먹는다고 비싸다고 모두 건강에 좋은 걸까요? 오늘은 영양제에 진심인 분들을 위해 영양제를 어떻게 하면 똑똑하게 섭취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똑똑한-영양제-섭취-방법-추천-궁합
영양제 많이 먹는다고 좋은 것은 아니다

 

현대인들이 먹으면 좋은 영양제 추천

 

영양제를 먹으면 좋다고 하루에 수십 알씩 챙겨 먹는 사람들도 많은데, 영양제는 많이 먹을수록 좋은 걸까? 아닙니다. 영양제도 몸의 입장에서 보면 물질에 불과하므로 많이 들어오면 그만큼 분해해서 내보내는데 에너지를 많이 써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면역계가 민감한 경우 영양제 성분을 해로운 물질로 오인해 공격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오히려 염증 반응이 심해지고 몸에 나쁜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가장 큰 문제는 영양제를 너무 많이 먹으면 과잉 섭취로 인해 간이나 폐,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영양제를 선택하고 섭취할 때는 전문가와 상의해서 내 몸에 꼭 필요한 영양제만 복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특히 각각의 영양제에 어떤 성분이 들어 있는지 확인은 필수입니다. 5가지의 영양제를 먹는다고 했을 때 개별 영양제에 모두 아연이 들어 있다면? 영양제 1개에는 성분이 조금 들어 있다 하더라도 합치면 일일 섭취 용량을 초과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현대인들이 챙겨 먹으면 좋은 추천 영양제들은 어떤 게 있을까? 개개인의 몸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현대인들은 '오마비디유'라고 해서 오메가 3, 마그네슘, 비타민 D, 유산균이 함유된 영양제들을 챙겨 먹는 게 좋다고 추천을 많이 합니다.

 

 

▣ 오메가 3

 

현대인들은 오메가 6가 함유된 콩기름 등 식물성 기름을 너무 많이 먹는데, 사실 우리 몸은 오메가 3와 오메라 6를 1대 4의 비율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때문에 균형을 위해서 일부러 오메가 3를 따로 챙겨 먹는 게 좋습니다. 오메가 3가 너무 비려서 못 먹겠다고 하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 이건 아마도 동물성 오메가 3를 섭취하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럴 땐 식물성 오메가 3로 바꾸면 섭취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메가-3-오메가-6-비율-1-대-4
오메가-6 과잉 섭취, 균형을 위해 오메가-3 복용 권장

 

▣ 마그네슘

 

현대인들은 수면시간도 부족하고, 커피를 많이 먹는 데다 늘 긴장감 속에서 생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그네슘은 천연 이완제라고 할 만큼 섭취하면 몸을 릴랙스 하는데 도움을 주고 수면을 유도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비타민 D

 

비타민 D는 사실 햇빛을 쬐면 자연 생성되기 때문에 일부러 챙겨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외부 활동보다는 주로 실내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비타민 D 부족 현상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비타민 D를 따로 영양제 등으로 섭취할 것을 권장하며, 특히 호르몬 대사가 잘 안 되는 분들은 비타민 D 섭취를 적극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유산균

 

현대인들은 인스턴트식품이나 배달음식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되면 장 내 유해균을 증가시켜 만성 장염 등 장 건강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유산균은 변비나 장염, 설사 등을 유발하는 유해균을 억제할 뿐 아니라 유익균을 증가시켜 장을 건강하게 하고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 관리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좋은 영양제 궁합

 

▣ 철분 - 비타민 C

 

철분제는 비타민 C와 같이 먹을 때 가장 흡수가 잘 됩니다. 철분제를 먹을 때 비타민 C가 없다면, 새콤한 주스와 같이 먹는 것도 좋습니다.

 

▣ 오메가 3 - 루테인

 

오메가 3나 루테인은 같은 기름이기 때문에 같이 먹으면 서로 흡수를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마그네슘 - 비타민 D

 

마그네슘과 비타민 D도 서로 흡수를 도와줘서 같이 먹으면 좋은 영양제 중 하나입니다. 이들 영양제는 같이 섭취하면 수면 안정 효과도 있고, 호르몬도 잘 만들어 줍니다.

 

나쁜 영양제 궁합

 

▣ 칼슘 - 철분

 

칼슘과 철분은 우리 몸에서 흡수되는 통로가 같기 때문에 함께 복용하면 서로 경쟁이 일어나고 어느 한쪽은 흡수하는 데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칼슘과 철분은 동시에 먹기보단 철분을 아침에 먹었으면 철분은 저녁에 먹는 등 시간차를 두고 복용하는 게 좋습니다.

 

▣ 홍삼 - 비타민 B

 

홍삼과 비타민 B군은 똑같이 에너지를 내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같이 먹으면 섭취 과잉으로 얼굴이 붉어지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홍삼과 비타민 B를 모두 먹어야 된다면, 서로 시간차를 두고 따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유산균 - 항생제

 

유산균과 항생제는 사실 같이 먹어도 됩니다. 다만, 항생제와 유산균을 같이 먹으면 항생제가 유산균을 죽이기 때문에 시간차를 두고 먹어야 합니다. 시간차는 대략 2~3시간 정도입니다.

 

 

영양제는 한 번에 먹기보단 시간차를 두고 먹는 게 좋습니다. 아무리 좋은 영양제를 많이 먹어도 흡수가 안되면 효과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어떤 영양제는 에너지를 내는 효과가 있어 아침에 복용하는 것이 좋은 반면, 어떤 영양제는 저녁에 먹었을 때 이완이 되고 수면을 유도하는 등 효과를 최대한으로 끌어낼 수 있습니다.

 

평소에 당뇨약이나 혈압약 등 처방약을 먹고 있다면, 영양제 같이 먹어도 괜찮을까? 당뇨나 혈압약은 장기적으로 복용할 경우 우리 몸속에서 빼내가는 영양소가 있기 때문에 불편한 증상을 초래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분들은 의사와 상담해 부족한 영양소는 영양제 등으로 충분히 보충해 주는 게 좋습니다. 간혹 영양제는 비쌀수록 좋다고 말하는 분들이 있은데, 사실 좋은 영양제는 가격보다는 내 몸이 필요한 영양소가 함유돼 있고 가격도 적당한 가성비 좋은 것들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의사나 약사들은 가격으로 영양제를 추천하지 않으며, 몸 상태에 따라 영양제의 함량에 따라, 흡수율 등에 따라 개개별로 다른 영양제를 추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