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아파트 경비원 월급/채용 형태 A to Z

728x170

아파트 경비원 월급

 

아파트 경비원의 채용과 월급 지급은 위탁관리 방식이냐, 자치관리 방식이냐에 따라 주체가 달라지며, 근무 환경 또한 천차만별 입니다.

 

아파트-경비원-월급-안내

 

통상적으로 일정한 규모가 넘는 아파트는 자치관리 보다는 위탁관리를 선호하는데, 이는 위탁관리업체가 아파트 관리에 경험이 풍부할 뿐 아니라 업무상 문제가 발생했을 때도 입주자대표회의 대신 책임을 져 줄 것이라는 기대 때문입니다.

 

 

아파트 경비원 월급 수준

 

아파트 경비원 월급은 관리 방식 및 근무형태, 근무 아파트 등에 따라 최저임금에 못 미치는 월급을 받기도 하고, 300만원 수준의 월급을 수령할 수도 있습니다.

 

서울, 경기, 인천, 부산, 울산 등 대도시권의 아파트 경비원 월급은 대부분 200만원 상당이지만, 지방 소도시 또는 소규모의 대단지로 갈수록 급여가 떨어지고 최저시급 보장도 안되는 곳도 많습니다.

 

 

평균 아파트 경비원 월급은 180~200만원 수준이지만, 최저임금을 밑돌거나 최저임금을 약간 상회하는 정도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파트-경비원-월급-200만원

 

아파트 경비원 채용 형태

 

아파트 경비원의 채용 형태는 크게 위탁관리와 자치관리 유무에 따라 달라집니다.

 

자치관리는 입주자들의 모임인 입주자대표회의가 경비원 채용부터 월급 지급 등 모든 관리·업무를 스스로 결정하고 집행하는 체제를 말합니다.

 

 

자치관리의 가장 큰 장점은 계약 기간 만료 때마다 찾아오는 위탁업체 선정에 따른 부정비리 의혹과 주민 갈등, 분쟁 등을 줄일 수 있고, 아파트 실정에 맞게 인력 채용 및 용역 발주 등을 할 수 있는 데다 투명한 관리도 가능하다는 점이며, 위탁관리 수수료도 지급하지 않게 돼 관리비 절감 효과도 있습니다.

 

경비원-업무-자치-관리
경비-청소-영선-업무-채용

 

하지만 관리업무에 대한 전문성 부족으로 체계적, 조직적 관리가 미흡할 수 있으며, 사고가 발생 시 보상 등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고 노사 문제에 있어 임금 인상이나 처우 개선 등을 입주자 대표회의가 직접 관리해야 한다는 점도 골치 아플 수 있습니다.

 

또한 주민들의 의사에 반하는 동대표나 입주자대표회장 선출 시 독선으로 인해 주민들이 피해를 입을 수 있고 분쟁을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전국 아파트들의 상당수가 채택하고 있는 위탁관리는 주택관리업자에게 일정액의 위탁수수료를 지급하고 관리 업무 전반을 맡기는 형태를 말합니다.(보통 2년마다 계약 갱신)

 

아파트-경비원-위탁-관리

 

위탁관리계약 시 중요 결정 포인트는 관리 대상 범위와 사고 발생시 책임 여부, 경비원을 비롯해 직원들의 임금 지급 방식 등에 관한 사항입니다.

 

위탁관리 시 경비원 등 관리 직원들과의 노사 문제를 관리업체에서 책임지며, 관리사고 발생 시 일단 위탁관리회사가 수습과 보상을 진행합니다.

 

 

다만, 관리업체들 대부분이 영리를 목적으로 한 사업체들이기 때문에 이런 저런 이유와 핑계를 대고 비용을 부풀려 아파트 입주민들의 관리비 부담이 커질 수 있으며 보상 책임의 한계가 명확하지 않아 오히려 주민들이 피해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세월을-업고-살아갑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