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재난문자 재확인, 다시보기
갤럭시의 경우 재난문자를 문자로 수신하는 반면, 아이폰은 수신된 재난문자를 알림센터에 표시하고 관리합니다. 때문에 이미 확인하거나 지나가버린 재난문자는 메시지를 켜봐도 재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아이폰에서 재난문자 재확인을 위해서는 특별한 방법을 이용해야 합니다.
아이폰에서 지나가 버린 재난문자를 재확인 방법은 ① 알림센터에 수신된 재난문자로 확인하는 방법 ② 네이버 포털 '재난문자' 페이지에서 확인하는 방법 ③ 재난안전정보 포털 앱 '안전디딤돌'에서 확인하는 방법 ④ 국민재난안전포털에 접속해 확인하는 방법 등 크게 4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재확인 ① 알림센터에서 다시 보기
다른 경로를 통하지 않고 아이폰에서 재난문자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알림센터'에서 다시 보기가 가장 유용합니다. 알림센터에 표시되는 재난문자는 기본적으로 최근에 수신된 정보만 간소화 해 표시하지만, 수신된 재난 문자를 탭 또는 선택하면(수신된 재난문자를 1~2초간 길게 누르거나) 이전에 수신된 재난 문자도 다시 보기가 가능합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재확인 ② 네이버 포털 이용하기
알림센터에서 재난문자를 재확인하는 방법은 수신된 재난문자가 없다면, 이용이 불가능한 방법입니다. 때문에 수신된 재난문자가 없는 상태에서 이전 정보를 확인하고 싶은 경우라면, 다른 방법을 이용해야 합니다. 네이버 포털 '재난문자' 페이지에서는 지역별 재난문자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재확인 ③ 안전디딤돌 / 국민재난안전포털
네이버 포털 외에도 행정안전부에서 개발해 배포한 안전디딤돌 앱 또는 국민재난안전포털 웹사이트에 접속해서도 지나간 재난문자를 다시 볼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안전디딤돌 앱은 앱스토어 등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해 설치가 가능합니다.
국민재난안전포털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긴급재난문자 재확인 서비스는 회원가입 및 로그인 없이도 누구나 이용이 가능합니다. 재난문자는 제목과 내용, 등록일로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국민재난안전포털 접속 >> 재난발생 정보조회 >> 긴급재난문자 링크 클릭]
통화 중 재난문자 오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가 2년여 가까이 지속되는 가운데 하루에 10여 통 안팎으로 긴급재난문자를 받아보는 일도 일상이 되고 있습니다. 그중에는 방역수칙을 안내하거나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를 당부하는 등 시급하지 않은 내용도 적지 않은데, 통화 중 재난문자가 오면 연결이 끊기는 문제로 인해 일부에서는 불만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왜 이 같은 문제가 발생할까요? 휴대폰 기종 및 통신사 등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휴대전화 통화 중 긴급재난문자가 도착하면, 약 2초가량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거나 알림음 등으로 통화에 지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통화 중인 상태에서도 긴급재난문자 도착 확인하도록 휴대폰이 설정돼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휴대폰으로 영상을 보거나 인터넷을 검색하는 와중에도 전화가 걸려오면 일단 모두 중지시키고 통화를 하게 설정돼 있지만, 재난 발생 시에는 우선순위에서 긴급재난문자 알림이 통화에 동등한 지위가 부여됩니다. 따라서 통화 중에 재난문자가 도착하면 진동이나 소리를 감지할 수 있게 통화 음을 줄이게 되는데, 이 부분에서 사용자는 통화 연결 상태가 고르지 않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통화 중 재난문자 수신으로 통화음이 줄어드는 현상은 이동통신 네트워크에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휴대폰 자체에서 조정하는 것입니다. 이런 현상은 멀티 태스킹 기능이 떨어지는 휴대폰 기종에서 더 심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