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앱보관함 끄기
애플이 차세대 아이폰용 운영체제로 출시한 'iOS 14'는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을 뿐 아니라, 기존 위젯, 앱 보관함, 앱 클립, 메시지 등을 업그레이드한 것이 특징입니다.
'iOS 14'를 통해 새롭게 선보인 앱 보관함은 기기에 설치된 모든 앱들을 한 페이지 안에 깔끔하고 찾기 쉬운 방식으로 정리해 놓은 것으로, 카테고리별로 앱이 분류되며, 가장 자주 쓰는 앱들은 언제나 상단에 배치되어 탭 한 번으로 실행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앱보관함 끄기/삭제, 가능?!
'iOS 14'에서 새로이 선보인 앱 보관함은 안드로이드의 앱 서랍과 비슷한 기능으로, 어플을 홈 화면에 더 이상 늘여 놓지 않고 앱 보관함에서 간편하게 찾을 수 있도록 기능이 추가된 것이 특징입니다.
안드로이드와의 차이점은 사용자가 직접 분류하는 것이 아닌 iOS 차원에서 분류를 해준다는 점이며, Siri(시리)가 사용자가 필요할 것 같은 앱을 추천해주는 추천 분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 아이폰을 사용하던 사용자라면 새로운 앱 보관함이 생소하게 여겨질 수도 있고, 페이지를 차지해 불편하게 여기거나 심지어 불필요하다고 생각해 삭제하고 싶어 할 수도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기능을 탑재하고 사용자에게 편리하게 구현되었다 하더라도 사용자가 받아들이는 것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본인의 사용 패턴이 달라지고 변화되는 것에 그리 좋은 감정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적지 않은 사용자가 'iOS 14'를 통해 새롭게 선보인 앱 보관함 기능을 끄거나 페이지에서 삭제하고 싶어 하지만, 아이폰 앱보관함 끄기/삭제 기능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대부분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사용자가 기기에서 지원하는 기능이더라도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재 설정을 통해 변경이 가능하지만, 아이폰에서는 앱 보관함 끄기 및 삭제에 대한 권한을 사용자에게 부여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스마트 스택(Smart Stack)은 위젯을 최대 10개까지 쌓을 수 있는 일종의 '위젯 모음' 기능으로, 초기 설정된 위치는 가장 왼쪽 홈 화면에 있는 '오늘 보기' 검색창 바로 밑 입니다.
특이한 점은 사용자 위치, 활동, 시간 등을 분석한 정보를 바탕으로 위젯을 자동 전환한다는 점인데, 스마트 전환을 끄면 가장 위에 있는 앱으로 고정됩니다.(사용자에게 필요한 위젯을 스마트 스택이 제안)
예를 들어 아침에는 날씨를, 일과 시간 동안에는 캘린더를, 저녁 무렵에는 피트니스 요약을 보여주기도 하는데, 사진 앱이 포함 되어져 있다면 보고 싶지 않은 옛날 사진이 랜덤으로 위젯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스택 편집 모드에 들어가 앱을 왼쪽으로 밀면 삭제가 가능하며, 같은 크기 위젯을 겹치게 놓으면 '나만의 스택'을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앱을 겹쳐 폴더를 만들었던 것과 같은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