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블랙카드
카드사별로 다양한 블랙카드가 있지만, 그중 혜택면에서나 디자인, 인기로 보면 1위는 단연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센츄리온 카드로, 일명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블랙카드라 불립니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블랙카드는 누구나 한번쯤 가져보고 싶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누구나 가질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한국에서의 아멕스 센츄리온 카드 발급은 삼성카드 아멕스 플래티늄 카드 충족 이후 발급 기준을 갖추었을 때 아멕스 초청을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상위 0.1%만 가질 수 있는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블랙카드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블랙카드는 가입비만 약 1000만원이며 연간 회비 300만원, 연간 카드 지출액이 2억 5000만원 이상이어야 비로소 신청 자격이 주어지는 상위 0.1%만을 위한 프리미엄 카드라 할 수 있습니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블랙카드를 가지기 위해서는 연간 소득이 상위급, 또는 누구든지 인정하는 큰 재산을 소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대략 알려져 있는 조건은 금융자산 약 200억원 이상 소유 또는 이자 배당 등 금융 소득이 연간 15억 이상이 공개된 조건입니다.
소비 구매력이 있어야 발급되므로 묶여 있는 재산인 부동산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순수 현금 자산만을 기준으로 발급되지만, 부동산 처분 후 현금으로 은행에 2년간 200억 원 이상 예치하면 발급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돈만 많다고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블랙카드를 가질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가입비와 연간회비, 지출액 기준을 만족하더라도 개인이 신청을 통해 발급을 받는게 아니며, 발급 기준을 갖추면 아멕스 초청을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기본조전을 만족하면 직업과 학력, 사회적 지위 등의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발급여부가 결정됩니다.
발급기준이 까다로운만큼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블랙카드가 제공하는 혜택과 서비스 또한 다른 프리미엄 블랙카드와 차원이 다릅니다.
365일 24시간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멕스 컨시어지 팀을 이용할 수 있으며, 세계 주요 대도시에서 쇼핑을 할 경우 쇼핑 도우미가 대절됩니다. 새벽 2시가 넘어도 구찌, 샤넬, 페레가모 등의 명품 상점들은 전화만 해도 고객을 위해 가게를 오픈하며, 자동적으로 업그레이드 되는 항공, 리조트, 호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요 콘서트와 스포츠 이벤트 VIP석 예약이 가능하며, 카드 사용자가 원하는 경우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블랙카드만으로도 전용기 대여를 할 수 있습니다.
전용기 대여 가격은 항공사마다, 그리고 기종 및 탑재 시설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PJS의 전용기 대여료는 기종에 따라 시간당 2000만 원~2800만 원까지 다양합니다. 그간 비욘세를 비롯해 방탄소년단, 레이디 가가, 머라이어 캐리, 스팅, 이매진 드래곤스, 제이지, 저스틴 비버 등 수많은 월드스타가 PJS의 전용기를 이용한바 있습니다.
성공, 블랙카드 한 장으로 증명
블랙카드는 VIP(Very Important Person) 중에서도 더더욱 특별한 이들로 분류되는 VVIP(Very Very Important Person) 가운데 사회적 명성, 자산 규모 등 까다로운 자격요건을 고루 갖춘 이들에게만 허락되기 때문에 카드를 가지고 있는것만으로도 성공한 사람으로 평가됩니다.
블랙카드는 처음 선보인 곳은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로, 1999년 세계 최상위 0.1%의 수퍼리치들을 위해 만들어진 아멕스 블랙카드,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센츄리온이 대표적입니다. 지난 2015년 11월, 중국의 금융재벌 류이첸 회장이 무려 1억 7천 만 달러(한화 약 1,950억 원)에 달하는 그림을 이 센츄리온으로 구매해 관심을 모으기도 했는데, 그는 사용액에 따른 리워드로 2,800만 항공 마일리지와 2억원 짜리 백화점 상품권을 받았다고 전해집니다.
센츄리온 외에도 무제한 한도로 세계 부호들을 사랑을 받고 있는 블랙카드로는 두바이 최고 부호들의 카드라 불리는 두바이 퍼스트 로얄 마스터카드(Dubai First Royale MasterCard)입니다.
두바이 퍼스트 로얄 마스터카드는 실제 금과 다이아몬드로 카드를 만들어 외형부터 관심을 모으는데, 한도 무제한이라는 파격적인 서비스와 더불어 이 카드 고객 각각 전문 컨설던트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손꼽히는 블랙카드 중 단연 최고의 가성비를 자랑하는 낫웨스트 블랙 마스터카드(NatWest Black Mastercard)는 연회비 393 달러에 150만 달러로 카드한도가 책정되어 있습니다.
예약이 어렵다는 레스토랑은 물론, 비즈니스 여행까지 알아서 예약해 주며, 선물까지 완벽히 포장해 전달해주는 블랙 컨시어지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이 외에도 블랙 브라질리언 마스터카드, 씨티그룹 블랙 체어맨 카드, 비자 인피니트 시리즈 등이 세계에서 손꼽히는 블랙 카드로 리스트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사용하는 카드 하나로 인생의 성공여부를 가늠할 수는 없지만 까다로운 조건을 모두 충족시키고 발급된 블랙카드는 일정부분 성공을 가늠하는 하나의 조건이 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