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액결제 동일한도등급
신용 불량자가 아닌 경우, 휴대폰 단말기를 가지고 있고 만 19세 이상 성인이라면 신용카드 없이도 100만 원 결제한도 내에서 소액결제가 가능하다. 다만, 소액결제는 신용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요금을 연체할 경우 결제한도가 축소되거나 결제 제한이 걸릴 수도 있다.(미성년자도 소액결제 부가서비스 가입이 가능하지만, 실제 소액결제는 불가능하고 콘텐츠 관련된 것만 결제 가능.)
소액결제 동일한도등급 뜻
휴대폰 소액결제 서비스는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신청을 통해 이용이 가능하며, 결제 금액은 다음 달 휴대폰 요금에 합산해 부과된다. 휴대폰 소액결제 월 최대한도는 100만 원이며, 통신요금 미납 및 연체이력 등에 따라, 월 최대한도가 30만 원으로 제한될 수 있다.
소액결제 동일한도등급이란, 통신요금을 미납하거나 연체 이력 등으로 신용 또는 등급이 하락돼 결제 한도를 상향할 수 없는 상태가 되었음을 말한다. 최대 가능한도는 이용실적 및 통신요금 납부 현황, 미납, 연체 이력 등을 기준으로 매월 1일 변동될 수 있다.
휴대폰 소액결제 이용한도는 주민번호 기준으로 부여되며, 휴대폰 번호별로 이용한도 설정은 불가능하다. 예를 들어 A와 B 두 개의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A번호로 소액결제 이용한도를 설정하면 B번호도 동일한 이용한도로 변경된다.
소액결제 동일한도등급 제한 푸는 법
소액결제 동일한도등급 제한이 걸리는 주요 이유는 신용 하락에 있다. 신용 하락의 원인은 다양한 사유가 있을 수 있지만, 통신요금 미납 및 연체가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때문에 소액결제 동일한도등급 제한을 푸는 열쇠는 연체된 통신비를 최대한 빨리 납부하는 것이다.
다만, 연체된 통신비를 납부하더라도 바로 소액결제 동일한도등급이 해제되는 것은 아니다. 한 번 하락된 신용도를 회복하는 데는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소액결제 최대 가능 한도는 이용실적 및 연체/미납 이력 등을 고려해 매월 1일 재평가된다.
소액결제 동일한도등급 제한이 풀리면 소액결제 가능한도 상향 대상 SMS를 통해 이를 확인할 수 있다. 휴대폰 소액결제 이용한도는 홈페이지 또는 앱, 고객센터에서 확인 및 변경이 가능하며, 주민번호별로 부여된 최대 가능한도 내에서 1만원 단위로 변경할 수 있다.(매월 1일에 부여된 최대 가능한도 상향은 불가능)
소액결제 동일한도등급 제한을 이유로 다른 통신사로 옮기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휴대폰 소액결제 최대 가능한도는 개인 신용도와 고객 등급 등에 따라 차등 적용되는데, 통신사를 옮기는 경우 신규 고객으로 인해 낮은 한도를 부여받을 뿐만 아니라 연체 이력 등록으로 또다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통신요금 미납은 아직 연체 정보로 활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대부분의 통신요금에는 단말기 할부금이 포함돼 있어 통신요금이 연체되면 대부분 신용점수가 하락하는 경우가 많다.
연체 기준/등록
연체는 단기 연체와 장기 연체로 나뉜다. 30만 원 이상을 30일 이상 연체하게 되면 단기 연체자로 등록되고, 100만 원 이상을 3개월 이상 연체하면 장기 연체자로 등록되어 신용등급 및 점수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한 번 연체자로 등록되면 연체를 상환하더라도 단기 연체는 1년간, 장기 연체는 5년간 신용평가에 활용된다.
단기 연체의 경우 5년간 두 건 이상 연체 이력이 있을 경우 연체 이력 정보의 금융권 공유가 3년간 이뤄진다. 단기 연체 기준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해서 문제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연체기록은 해당 회사에 남게 돼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