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모바일

비행기모드 카톡확인 많이 하는 실수 [카톡 이용편]

728x170

비행기모드 카톡확인

 

 

비행기모드란? 전자기기의 통신전파가 비행기 기내의 통신 장비 조작에 방해를 일으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셀룰러 통신, 블루투스, WI-FI 등 전자기기의 모든 통신을 차단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휴대폰 비행기모드는 항공기 탑승 시 외에도 인스타 스토리나 카톡 등 SNS를 상대방 몰래 확인할 때 유용하게 활용되기도 하는데, 이때 많은 사람들이 실수하는 부분이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카카오톡 이용 Q&A

 

▶ 비행기모드 카톡확인, 어떻게 하죠?

 

비행기모드를 활용한 카톡 대화 내용 확인 시 가장 중요한 점은 비행기모드 활성화와 비활성화 동작을 할 때 카카오톡 앱 종료 여부와 와이파이 통신 해제에 있습니다.

 


 

휴대폰 기종별로 차이는 있지만, 비행기모드 활성화 시 모바일 데이터만 OFF 되고 와이파이(Wi-Fi)는 자동으로 꺼지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카카오톡 메시지를 읽으면 '1'이 바로 사라질 수 있습니다.

 

 

비행기모드를 이용한 카톡확인 시 중요 포인트는 대화 내용 확인 후 반드시 카카오톡 앱을 강제 종료한 다음 비행기모드를 해제 또는 비활성화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어플이 백그라운드 상태이거나 실행 중인 상태로 비행기모드를 해제한 경우 와이파이가 자동으로 꺼지지 않은 경우와 마찬가지로 '1'이 사라지고 상대방이 메시지를 읽었다는 것을 알아채릴 수 있습니다.

 

 

▶ 채팅방 메시지 삭제 가능한가요?

 

채팅방에 잘못 올린 대화 내용은 메시지 삭제 기능을 통해 삭제가 가능합니다. 다만, 내가 보낸 메시지는 5분 이내에 삭제가 가능하며, '삭제된 메시지입니다' 글귀가 남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메시지 삭제 기능은 실수를 방지하기 위한 취지로 제공되는 기능으로, 삭제한 메시지를 복구하는 기능은 현시점 기준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미지나 파일 타입의 메시지를 삭제할 경우, 이미 발송된 메시지이기 때문에 공용 저장 공간에서 차감되지 않습니다.

 

 

▶ 내가 보낸 메시지를 누가 읽었는지 확인할 수 있나요?

 

안 읽은 멤버 확인 기능을 통해 메시지를 읽은 멤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옆의 숫자를 클릭하거나 메시지를 우클릭한 후 '안 읽은 멤버 확인'을 누르면 메시지를 읽은 멤버와 안 읽은 멤버를 구분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1,000명 이상의 채팅방에서는 안 읽은 멤버 수와 확인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룹채팅방에 새로 초대된 멤버도 이전 대화 기록을 모두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카톡 채팅방에서 나가면 대화 내역이 모두 사라지나요?

 

아닙니다. 채팅방에서 나가면 채팅 목록에서 사라지지만, 대화 내역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1:1 채팅방에 다시 들어가거나 그룹채팅방에 다시 초대되면 기존 대화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