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번개장터 사기꾼 확인하는 법 호갱 안되기

728x170

번개장터 사기꾼 판별

 

번개장터-사기꾼-확인
번개장터-사기꾼-미리-확인-방법

 

최근 번개장터나 당근마켓 등 중고거래 플랫폼 서비스 이용자가 늘면서 거래 사기도 덩달아 늘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플랫폼 내에서도 이를 예방하기 위해 다양한 방지책을 강구하고 있지만, 사기꾼들의 패턴도 다양해짐에 따라 모든 거래 사기를 막기란 현실상 어렵습니다.

 

중고거래를 할 때는 플랫폼의 시스템만 믿어서는 안 됩니다. 사기를 당했을 때 플랫폼이 이를 모두 보상해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거래 당사자가 상대방이 사기꾼인지 여러모로 확인하는 스킬 또한 필요한 이유입니다.

 

 

번개장터 사기꾼 확인하는 법 ① 신고조회 OR 상점

 

번개장터에서는 거래 사기를 예방하기 위해 판매자의 이전 거래에 대한 신고이력을 조회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번개톡 >> 신고 조회 OR 상점 >> 신고이력] 페이지를 이용하면 거래 전 사기 이력이 있는 계좌번호 또는 전화번호를 확인하는 게 가능합니다.

 

■ 경로① 번개톡 대화방 >> 신고 조회

■ 경로② 상점 >> 신고이력 조회하기

 

 

번개장터 사기꾼 확인하는 법 ② 사기 번호 조회

 

포털과 경찰청에서는 누구나 전화번호 및 계좌번호 조회를 통해 사기 피해 신고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포털의 경우 '사기 번호 조회' 키워드를 검색하면 '인터넷 사기 피해 신고 여부 확인' 페이지에서 전화번호와 계좌번호 입력을 통해 사기꾼과 연관된 번호인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기-번호-조회
네이버-사기번호-조회-화면

 

■ 경찰청 사이버 수사국 홈페이지 사이트에 접속해 [사이버사기 의심 전화·계좌조회 >> 거래대상 휴대폰/계좌번호 사이버 사기 피해 신고 여부 확인] 링크를 클릭하면 전화번호와 계좌번호를 조회해 최근 3개월 동안 3회 이상 경찰에 신고 접수된 번호들과 비교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털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경찰청 사이버 수사국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 간에는 서로 연동이 되어 있기 때문에 결과는 거의 동일합니다.

 

 

포털 키워드 입력란에 전화번호와 계좌번호를 직접 입력해 사기꾼 피해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최근엔 사기 피해가 있는 경우 카페나 블로그, SNS 등을 통해 정보를 올리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인데, 전화번호와 계좌번호가 게시글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 피해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최근 번개장터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사기꾼 계좌 유형(가상계좌) - 해당 계좌 유형의 경우 사기성이 높아 입금 유도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단, 해당 계좌 유형들이 모두 사기 계좌인 것은 아닙니다.

① 카카오뱅크 3355로 시작하는 계좌

② 신한은행 562 또는 270으로 시작하는 계좌

③ 케이뱅크 7001로 시작하는 계좌

 

 

번개장터 사기 꾼 대화/행동 패턴

 

① 번개장터 앱 잘 안 봐요, 카톡이나 문자 주세요

② 급처(급하게 처분)하는 거라 번개페이 안 해요

③ 기괴한 혹은 알아보기 힘든, 이상한 문자 조합, 이미지로 카톡 유도

④ 번개페이 거래할게요. 대신 구매확정 먼저 해달라고 유도

⑤ 계좌 번호를 분리해서 보내거나 일부로 누락하는 경우

⑥ 안전거래 가능하다고 유도한 후 피싱 링크 전달

⑦ 친구가 이 계정으로 사기 쳐서 차단됐어요

⑧ 추가 입금을 요구하는 경우

⑨ 급처라는 이유로 시세보다 현저하게 낮은 가격으로 올린 상품

⑩ 인증번호를 산다는 글을 통해 인증번호를 요청하는 경우(계정 도용의 위험 高)

 

사기-형사-처벌-기준-벌금-징역
사기죄-처벌-기준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