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메세지 수신확인
갤럭시는 RCS 서비스를 통해 문자메세지(메시지) 수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자 바탕이 파란색으로 표시되면 상대방이 갤럭시 제품을 사용하고 RCS 기능을 활성화 했다는 의미이며, 이 경우 문자메세지 수식확인 상태를 문자 메시지 창에서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자메세지 수신확인 방법 A to Z
▣ 메시지 앱 실행
문자메세지 수신확인을 위해서는 RCS 기능이 활성화 되어져 있어야 합니다. RCS 기능 활성화를 위해 먼저 메시지 앱을 실행합니다.
메시지 앱 페이지로 이동했다면, 우측 상단에 위치한 단추모양의 더보기(●●●) 아이콘을 클릭한 후 하위항목에서 [설정] 항목을 순차적으로 눌러 줍니다.
▣ [채팅+설정] 항목 선택
리스트에서 [채팅+설정] 항목을 탭한 후 [채팅+관리] 문구를 순차적으로 클릭합니다.
▣ 기능 활성화
페이지로 이동하면 '채팅+ 끄기' 또는 '채팅+켜기' 버튼을 클릭해 RCS 기능을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채팅 플러스(RCS) 기능을 켜면 문자메세지 수신확인 여부 및 대용량 파일 전송, 선물하기, 송금하기 등의 기능을 별도 소프트웨어 추가 설치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문자메세지 수신확인
채팅 플러스(RCS) 기능을 켜면 문자 메세지 창 상단 또는 문자메세지 아이콘에 파란색 말풍선 아이콘이 표시되는 메시지들이 있습니다.
파란색 말풍선 아이콘이 표시되는 메시지들은 상대방이 갤럭시 휴대폰을 사용하고 RCS 기능이 활성화 되어져 있는 상태로, 문자 발신 후 메세지 수신확인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1:1 대화라면? 발신 문자 옆에 '1'이 표시되어져 있을 경우 상대방이 글을 아직 읽지 않았다는 뜻이고, '1' 숫자가 사라지고 시간이 표시되면 해당 시간대에 상대방이 문자를 확인했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RCS 기능을 이용한 문자 메세지 확인이 모두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상대방이 다른 타사 제품 스마트폰을 사용하거나 또는 본인 또는 상대방 중 어느 누구라도 RCS 기능을 활성화 하지 않았을 경우 문자 수신확인이 불가능 할 수 있습니다.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s)란? 차세대 메시지 서비스
RCS 지원 단말기 간에는 기존의 문자 메시지로는 불가능했던 그룹채팅, 상대방이 메시지를 확인했는지를 알 수 있는 읽음 확인, 100MB까지의 파일을 자유롭게 보낼 수 있는 데이터 전송 기능 등이 지원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