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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맞고 패나누기 규칙(맛고 규칙 룰 맛고 점수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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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고 패나누기

 

맞고란 두 사람이 마주 보고 치는 고스톱이라는 뜻으로, 일반 고스톱과는 달리 7점 이상을 내야 고, 스톱을 결정할 수 있다. 일반적인 고스톱은 3점이 되어야 고, 스톱을 외칠 수 있다.

 

맞고-패나누기-규칙-안내

 

맞고가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일반 고스톱보다 진행이 훨씬 빠르고 점수가 많이 나서 스릴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게임 규칙 및 룰은 거의 동일하지만, 지역마다 동네마다 미묘하게 차이가 있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룰을 기재할 예정이며 게임 전에 미리 확실히 규칙을 정하고 시작하는 게 좋다.

 

 

[1] 맞고 패 나누기

 

고스톱을 칠 때는 사람당 7장씩 패를 손에 들고 시작하며, 바닥에는 6장을 깔고 나머지를 더미에 놔둔다. 반면 맞고 패 나누기는 1인당 10장을 손에 쥐고 시작하며, 바닥에는 8장을 깔며 더미에는 나머지 20장을 놓는다.

 

패를 나눌 때도 규칙이 있다. 본인부터 4장을 먼저 갖고, 다음에 상대에게 4장을 주고, 본인 4장, 상대 4장, 본인 2장, 상대 2장 순으로 순차적으로 나누어 갖는다. 경우에 따라 5장씩 본인 5장, 상대방 5장, 본인 5장, 상대방 5장 순으로 나눌 수도 있지만, 이는 상대방과 합의 후 진행해야 한다.

 


 

게임은 항상 선부터 시작한다. 첫 게임에서 먼저 선을 정하는데, 화투장을 뒷면이 보이게 펼쳐놓아 한 장씩 뽑거나, 기리를 떼는 방식으로 그 화투장의 월 수로 선을 정한다.

 

기리란 남이 화투패를 섞는 중에 자신이 그 화투패를 몇 토막으로 갈라 위아래를 바꾸는 것을 요청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선을 정하는 방식은 밤일낮장 이라고 하여 밤에는 가장 낮은 패를, 낮에는 가장 높은 패를 뽑은 사람을 선으로 정한다.

 

맞고-패나누기-바닥패-갯수
맞고-패-월별-이미지

 

선은 패를 정리하고 잘 섞은 후, 자신의 좌측에 앉은 사람에게 적당한 양의 패를 떼어 더미를 쌓도록 한다. 한 장도 떼지 않는 경우 패를 손가락으로 톡 치면서 퉁 이라고 말하면 된다.

 

패를 돌리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는 것이다. 선부터 반시계방향으로 돌면서, 손에 들고 있는 패를 바닥에 내려놓고, 쌓여 있는 더미의 맨 위에서 한 장을 뒤집어 바닥에 내려놓는다. 어느 한 사람이 7점 이상이 되면 게임을 계속할지, 아니면 중단할지를 결정할 수 있다.

 

 

게임을 계속하려면 고(GO)를 외치고 중단하려면 스톱(STOP)을 외치면 된다. 스톱하면 게임에서 승리하며, 다음 게임의 선이 된다.

 

고(GO)를 하면 게임은 계속된다. 고를 부른 사람이 다시 한번 추가 점수 획득에 성공할 경우 보너스를 획득하며 다시 한번 더 고와 스톱을 결정할 수 있다. 뻑이나 따닥, 쓸, 쪽 등 피를 뺏겨서 점수가 깎인 경우, 예전 점수를 회복한 후 추가 점수를 내야 한다.

 

맞고-패-7점-이상-고-스톱-선택

 

[2] 맞고 점수 계산

 

일반 고스톱이 3점을 내야 고와 스톱을 외칠 수 있는 권한을 가지는 것과 달리 맞고는 7점을 내야 된다. 비광을 제외한 광 3장을 모은 경우면 3점이고 비광과 다른 광 2장을 모으면 2점이 된다.

 

피 10장을 모으면 1점이고 이후 1장당 1점씩 추가된다. 띠는 5장을 모으면 1점이며, 이후 1장당 1점씩 더해진다. 9월, 11월, 12월은 일반적으로 쌍피로 취급된다. 국진의 열 끗은 원래 열 끗이지만 쌍피로도 열 끗으로 사용할 수 있다. 지역에 따라 이 결정은 패를 먹은 직후에 해야 할 수도 있고 게임 도중에 아무 때나 한번 할 수 있는 곳도 있다.

 

 

원고와 투고는 본인 점수에 1점씩 추가된다. 쓰리고 이상은 본인 점수에 1점씩 추가하면서 동시에 점수가 2배가 된다. 파이브 고는 5점 추가에 8배가 되고, 식스 고는 6점 추가에 16배인 셈이다.

 

같은 월의 패를 3장 손에 들고 있는 경우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흔들기를 할 수 있다. 흔든 후에는 반드시 3장 중 하나를 내려놓아야 한다. 바닥에 같은 월의 나머지 한 장이 깔려 있는 경우 3장을 한꺼번에 내려놓을 수 있는데, 이경우 다른 사람들에게서 피 1장씩을 받는다.

 

맞고-패-3장-흔들기
맞고-패-쌍피-2개-계산

 

흔들기와 폭탄은 본인의 점수의 두배를 한다. 흔들기는 한 사람당 두 번까지 가능한데, 진짜로 두 번 흔들면 배율 중복 적용으로 점수가 4개가 된다.

 

승자가 광 세 장 이상을 모아 점수를 얻었는데, 광을 하나도 모으지 못한 경우 광박이 되어 상대방에게 2배의 돈을 지불해야 한다. 승자가 피 10장 이상을 모아 점수를 얻었는데, 피가 5장 이하인 경우 피박이 되며 이경우에도 승자에게 2배의 돈을 지불해야 한다. 패를 하나도 먹지 못했다면 피박이 아니다.

 

 

멍박은 승자가 열끗 일곱 장 이상을 모아 점수를 얻었는데 열끗이 한 장도 없는 경우이다. 멍박이 되면 상대방에게 2배의 돈을 지불한다.

 

멍따는 열끗 7장 이상으로 난 경우로 본인의 점수 2배를 기산 한다. 띠박은 승자가 띠 다섯 장 이상을 모아 점수를 얻었는데 띠가 한 장도 없는 경우로 2배의 돈을 상대방에게 지불해야 하는데, 없는 곳도 있다. 상대방이 스톱을 외친 시점에서 화투패를 하나도 먹지 못했을 경우라면 그 판은 화투를 치지 않은 것과 동일한 것으로 간주해 돈을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

 

맞고-패나누기-게임-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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