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마그밀 장기복용 괜찮을까...변비약 어떻게 먹어야 할 지 고민이라면

728x170
변비약은 단기간, 정량 복용이 원칙.
과다복용하거나 장기복용 시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마그밀 장기 복용 시
전해질 불균형 및 고마그네슘혈증 위험 증가.

 

잘 먹고 잘 배출하는 일이 별 것 아니라고? 생리적 욕구는 신체적, 정신적 건강까지 좌우할 정도로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 3~4일에 한 번 배변하는 것도 힘이 들거나 △ 대변을 봐도 시원한 느낌이 안 들거나 △ 대변이 딱딱해서 잘 안 나오거나 △ 힘을 지나치게 많이 줘야 한다면 변비로 봐야 한다.

 

 

변비약 마그밀 장기 복용해도 되나요?

 

대장항문 학회의 조사에 따르면, 변비를 스스로 해결하기 위해 12.8%는 변비약을 복용하고, 12.6%는 카페인을 섭취, 2.8%는 흡연을 하고, 2%는 관장을 시도한다고 답변했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은 변비가 생기면 그 원인을 고치기보다는 변비약 복용이나 카페인 섭취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마그밀-장기복용-경고
변비약 과다복용 및 장기복용은 권장하지 않는다.

마그밀은 변비 치료에 효과도 좋고, 임산부와 노인도 안전하게 섭취가 가능하다고 알려져 많은 이들이 섭취하는 일반 의약품 분류 변비약이다. 변비 치료가 목적이라면 1일 1~2g 정도를 1~2회에 걸쳐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할 것을 권장한다.

 

마그밀 복용 시 가장 큰 부작용은 설사로, 만약 복용 후 증상이 지속되고 악화된다면 병원을 내원해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좋다. 설사 환자는 마그밀 복용을 권장하지 않는다.

 

 

변비약은 장기 복용을 하는 것이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좋지 않다. 변비약 복용이 결과적으로 장을 더 무력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마그밀의 주성분은 수산화마그네슘으로 과다 복용하거나 장기 복용 시 고마그네슘혈증이 발생할 수 있고 전해질 분균형이 나타날 수 있어 권장하지 않습니다.

 

고마그네슘혈증은 혈장 마그네슘의 농도가 2.2 mEq/L 이상 상승된 상태를 뜻한다. 이 경우 말초혈관이 확장되어 혈압이 저하되고, 근력 감소, 마비, 보행장애, 의식장애, 오심,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신장 기능이 떨어졌을 때 마그네슘 제제를 과량 복용하면 고마그네슘혈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변비 심하면 관장까지 고려해야 할까요?

 

관장은 변을 매일 보던 사람이 어떠한 이유로 3일 이상 변을 못 보는 급성 변비가 있을 때 한번 정도 하는 게 바람직하다. 관장이 변비의 해결 방안이 될 수는 없다. 관장을 1주일 이상 해서 직장 점막이 손상되면 변의 감각이 떨어져 오히려 변비가 더 악화될 여지도 있다.

 

배출-관장-이란
배출 관장에는 생리식염수나 비눗물, 글리세린, 미온수 등을 사용.

또한 관장은 장에 정상적으로 있어야 할 세균까지 없애 장염 등을 유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습관적으로 할 경우 괄약근과 직장 등의 기능을 저하시킬 우려도 있다. 또한 괄약근의 힘이 약해져 항문이 잘 닫히지 않으면 변실금이 생길 수 있으며, 직장 점막 손상이 심해지면 천공이나 출혈, 세균이 대장까지 침투해 궤양, 복막염, 패혈증이 생길 수도 있다.

 

생활습관으로 고칠 수 있는 변비도 있지만, 변비가 심해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라면 병원을 내원해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게 좋다. 변비약을 먹고 생활습관을 개선했음에도 한 달 이상 변비가 계속된다면,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한다.

 

 

수술 등 병원 치료가 필요한 변비인데도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변비약으로 버티거나 생활습관만 바꿔서 행동하다 오히려 병을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대장암과 파킨슨병이 있으면 공통적으로 변비가 잘 생기며, 식사를 거르지 않고 잘하는데도 일주일이 넘도록 변의가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면 대장의 신경세포가 둔해져 생기는 대장 무력증일 수 있다.

 

대장 운동은 정상적이지만 직장이 막히거나 열리지 않아 변이 나오지 못하는 출구폐쇄형 변비는 직장 구조 자체의 문제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치료가 절실하다.

 

 

하루 평균 대변 양

 

음식물을 섭취하면 위→십이지장→소장→대장을 거치면서 대변이 만들어지고, 직장→항문을 통해 배출된다. 대변은 소화기관을 둘러싸고 있는 근육이 적절히 움직여야 바깥으로 잘 배출된다. 개인마다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하루에 200g 정도의 대변이 규칙적으로 나온다.

 

변비-하루-대변량
생활습관은 최소 2~3주는 개선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