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사무소 토요일
동사무소 및 주민센터, 행정복지센터는 제증명 발급에서 부터 민원신고, 신분증 발급, 사회복지 업무 등 실생활에 필요한 대부분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기관입니다.
때문에 평소에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곳이 동사무소/주민센터로, 평일에 방문이 힘들 경우 토요일이나 일요일 등 주말을 이용해 시설을 이용하고자 하는 민원이 제기되기도 합니다.
동사무소 업무시간
동사무소와 주민센터, 행정복지센터는 모두 같은 곳으로, 현재는 동사무소와 동주민센터를 '동 행정복지센터'로, 읍사무소는 '읍 행정복지센터', 면사무소는 '면 행정복지센터'로 변경해 부르고 있습니다.
동사무소 업무시간은 지역에 상관없이 대부분 09:00~18:00까지로 동일합니다.
업무시간은 평일기준이며, 토요일과 일요일 그리고 법정공휴일에는 업무를 보지 않습니다.
점심시간은 1시간으로, 보통 12:00~13:00시 사이입니다. 점심시간에는 보통 업무를 보지 않지만 일부 기관은 교대로 일부 업무를 지원하기도 합니다.
원활한 업무를 보기 위해서는 마감시간(18:00) 30분전이나 1시간전에는 도착해 대기하는게 좋습니다.
행정복지센터(동사무소/주민센터) 방문이 처음이거나 자주 방문하지 않는 분들은 대기표를 뽑지 않는 경우도 더러 있는데, 요즘은 은행처럼 번호표 발급기가 설치되어져 있으며 이를 뽑아야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무인발급기 설치 장소/이용시간
행정복지센터(동사무소/주민센터) 업무시간이 지났거나 주말 또는 공휴일이라면 무인발급기나 온라인 정부24 등을 이용해 민원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4000 여개 이상의 무인발급기가 설치되어져 있습니다.
무인발급기 설치 장소는 정부24 사이트에서 정보를 제공하며, 회원가입 및 로그인 없이도 누구나 정보 열람이 가능합니다.
무인발급기는 24시간, 365일 이용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주말 및 공휴일에는 사용이 불가한 곳도 있고 이용시간이 제한된 곳도 많습니다.
무인발급기 설치 장소/이용시간 확인을 위해 먼저 정부24 홈페이지(www.gov.kr)에 접속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했다면 상단 카테고리에서 [고객센터 >> 서비스지원] 항목을 순차적으로 선택합니다.
[무인민원발급안내] 항목을 클릭하면, 설치장소를 선택할 수 있는 플랫폼이 표시됩니다.
확인하고자 하는 시군구 지역을 선택한 후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검색 결과는 하단에 표시됩니다.
검색 결과에는 설치주소 및 설치장소, 운영시간 정보가 기본적으로 제공되며, 설치장소를 클릭하면 등기부등본 발급여부 및 가족관계 증명서 발급여부 등 보다 자세한 정보 열람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