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휴면계좌 해지/복구
휴면계좌란? 금융회사에서 만들어진 계좌 중 잔액은 남아 있지만, 장기간 동안 거래가 끊겨 사람들이 찾아가지 않아 남아있는 휴면 예금 또는 휴면 보험금을 말합니다.
휴면계좌 및 미사용 계좌를 계속해 방치하고 잔액을 찾아가지 않으면 국가에 귀속됩니다. 휴면계좌 잔액 반환신청은 법적으로 2년 안에 이뤄져야 하며, 5년 안에는 잠들어 있는 돈을 다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농협 휴면계좌 해지 신청
농협에 장기간 방치된 휴면계좌는 오프라인 및 온라인으로 모두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신분증을 지참해 농협 지점 어디라도 방문해 신청을 하면 간단히 잔액을 돌려 받고 해당 계좌를 해지할 수 있습니다.
휴면계좌 해지는 금융기관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본인 인증을 통해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휴면계좌 해지 시 잔액은 설정한 계좌로 이체됩니다.
농협 휴면계좌 복구 신청
휴면계좌 해지는 본인 인증을 통해 간단히 신청이 가능하지만, 복구는 보다 복잡한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온라인으로는 휴면계좌 복구 신청이 불가능 하며, 금융기관을 본인이 직접 방문해야 합니다.
휴면계좌 복구는 신규로 계좌를 개설할 때와 동일한 절차를 밟게 됩니다. 신분증 지참은 필수이며, 신청서와 함께 계좌를 사용할 목적에 맞게 요구 서류도 지참해 제출해야 합니다.
휴면계좌를 복구해 급여계좌로 사용할 목적이라면 재직증명서, 사원증,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급여명세표 등을 준비해야 하며, 아르바이트 계좌 목적의 계좌라면 고용주의 사업등록증, 근로계약서 등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개설목적을 확인할 수 있는 객관적 증빙서류가 있어야 휴면계좌 복구가 원활히 진행됩니다. 증빙할 서류가 없거나 제출한 서류로 충분한 증빙이 되지 않을 경우 휴면 계좌 복구가 거절될 수 있으며, 이 경우 계좌를 해지하거나 한도제한 계좌로 개설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금융거래 한도계좌로 휴면계좌를 복구할 경우 이체 및 출금 한도가 제한되어 불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단, 금융거래 한도계좌는 입금할 때와 체크카드로 결제 시에는 금액 제한이 없습니다.
금융기관에서 정한 기준을 만족하면 한도계좌도 일반 계좌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한도제한계좌는 수개월간의 급여 수급 혹은 카드 결제 실적 등이 증빙돼야 일반 계좌 전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