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농협 동전교환기 지점 찾기(농협 동전교환 은행 동전교환)

728x170

농협 동전교환기 지점 찾기

 

모든 은행에 동전을 쉽게 바꿀 수 있는 동전교환기가 설치돼 있다고 생각했다가는 큰 낭패를 볼 수도 있다. 은행동전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을 경우 기계가 없어 동전교환이 힘들다고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농협-동전교환기-지점-찾는-방법

 

농협도 마찬가지다. 농협에서는 동전교환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들을 위해 홈페이지에 동전교환기 지점을 따로 안내하고 있지 않다. 때문에 농협 동전교환기 지점을 찾기 위해서는 농협 고객센터나 농협지점에 전화해 직접 알아보는 수밖에 없다.

 

 

농협 고객센터 전화번호

 

농협고객센터 전화는 농협은행 전용과 농축협 전용, 카드전용상담, 해외전용상담 등 크게 4개로 구분할 수 있다. 농협은행 전용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1661-3000과 1522-3000번이고, 농·축협 전용 전화번호는 1661-2100과 1522-2100번이다.

 


 

농협 고객센터로 전화를 하면 기본적으로 ARS로 연결된다. ARS 버튼 입력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 저시력자용 서비스를 이용하면 입력 대기시간이 20초로 늘어나 좀 더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상담원 연결은 보통 09시부터 18시까지만 가능하다. 농협 은행 영업시간은 오전 09시부터 오후 4시까지로, 지점에 따라 오전 10시에 업무를 시작해 오후 5시까지 운영하는 곳도 있다. 동전 교환시간도 은행 운영시간과 같지만, 동전 분류 시간을 고려해 오후 3시 30분, 업무시간 30분전까지 운영하는 곳도 있다.

 

농협-축협-고객센터-전화번호-안내-이미지

 

농협 지점 전화번호 검색방법

 

1단계. 홈페이지 접속

 

농협 전화번호 검색은 포털 등에서 바로 표기하고 있기도 하지만,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보다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는 포털 등에서 'NH농협 인터넷뱅킹' 키워드 검색을 통해 손쉽게 Search 할 수 있다.

 

홈페이지 접속을 통한 농협지점별 전화번호 검색은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할 필요가 없으며, 사용제약이 없다. 또한 인터넷뱅킹 등에 필요한 보안프로그램도 설치하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하다.

 

농협-인터넷뱅킹-홈페이지-포털-검색

 

2단계. 영업점 안내 항목 선택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화면 상단에 개인 및 기업, 금융상품몰 등 여러 카테고리로 구분해 서비스가 제공된다. 이 중 '메뉴더보기'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 고객센터에서 '영업점 안내' 항목을 클릭해 준다.

 

 

지점은 영업점명, 주소, 지하철 등으로 검색할 수 있는데, 어느것을 선택하든 상관은 없다. 검색이 완료되면 키워드에 해당하는 결과가 리스트로 표시된다. 확인하고자 하는 지점을 누르면 화면 우측에 해당 지점이 지도에 표시된다. 지점을 클릭하면 전화번호 등 주요 서비스가 나타난다.

 

농협-영업점-안내-메뉴-클릭
동대구-농협-지점-주소-안내-이미지

 

은행 동전교환 거부하면?

 

은행 입장에서 동전교환은 인력 및 시간, 자원까지 드는 작업이지만, 수익성은 전혀 없기 때문에 꺼리는 업무 중 하나다. 게다가 고객이 제대로 돈을 셌는지, 불량주화를 왜 인정해주지 않는지와 같이 불평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또한 은행의 모든 서비스는 수수료가 들지만, 동전교환은 예외다. 은행들은 무료로 동전교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다 은행의 기본 업무가 아니기 때문에 은행이 예금을 거부한다면 문제가 되지만, 동전교환을 거부한다고 해서 따로 제재를 받지 않는다.

 

 

은행이 동전교환을 거부하면 평판이 나빠질 뿐 법적으로 처벌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이다. 동전교환은 은행 입장에선 캠페인 또는 서비스 차원에서 하는 것일 뿐이다. 은행의 동전교환은 따로 가이드라인 없이 자율에 맡기고 있다. 해외에서는 고객이 아닌 사람이 동전을 교환하러 오면 5~10% 수수료를 받기도 한다. 물론 고객에 대해서는 무료로 지원되지만, 동전이 많은 경우 약간의 수수료를 받을 수도 있다.

 

동전교환기-기계-이미지

 

 

셀프동전교환기는 은행창구에서 은행원을 대면하지 않고 고객 스스로 동전을 넣으면 바로 분류해 현금 혹은 계좌로 입금해 주는 기기인데, 은행원들의 눈치를 보거나 동전을 분류해 갈 필요가 없어 고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단, 은행 이용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로 통장이나 카드를 먼저 넣어야 작동하기 때문에 반드시 해당은행 고객이어야 한다. 셀프동전교환기를 찾아가려면 각 은행 고객센터에 전화하는 수밖에 없다. 고객센터에서도 고객 위치에 따라 가까운 곳 중 기기가 설치된 곳을 안내해 주고 있는데, 전체적인 설치현황을 확인하기는 어렵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