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마우스패드 잠금 시 이를 해제하는 방법은 단축키를 이용하는 방법과 제어판 내 장치 설정을 통해 해제하는 방법 등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어느 방법을 사용하든 결과는 동일하지만, 단축키를 이용하면 보다 빠르게 잠금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마우스패드 잠금 설정 및 해제 ① 단축키 이용
노트북 제조사 및 기종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노트북 마우스패드 잠금 해제 단축키 버튼은 보통 [Fn 키+F5] 또는 [Fn 키+F10]입니다. 단축키가 F5 또는 F10이 아니더라도 펑션키(Fn 키)를 누른 후 패드 모양이 표시된 자판을 찾아 누르면 노트북 마우스패드 잠금이 해제됩니다.

노트북마다 차이는 있지만, 터치패드가 활성화 되면 'TouchPad ON' 문구가, 비활성화 시 'TouchPad OFF' 문구로 마우스패드 잠금 설정 및 해제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펑션키를 활용한 단축키가 먹히지 않는다면, 컴퓨터 제어판 내 마우스패드 설정을 통해 잠금을 설정하거나 해제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마우스패드 잠금 설정 및 해제 ② 제어판 설정
- 실행창 열기(윈도우키+R키)
- 명령어 'control' 입력 >> 확인(제어판 열기)
- 하드웨어 및 소리 >> 장치 및 프린터 보기
- 장치 >> 마우스 아이콘 선택 >> 우측 마우스 >> 마우스 설정
- Touchpad >> '장치 사용' 또는 '장치 사용' 중 택일
'장치 중지'를 클릭하면 노트북 마우스패드 잠금이 활성화되고, '장치 사용' 항목을 선택하면 잠금이 비활성화되어 노트북 마우스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패드를 사용하고 있는 중이라면, 이미 장치를 사용중이기 때문에 '장치 사용' 버튼은 비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노트북 마우스패드 잠금 해제 기능이 제어되지 않는 경우
단축키 또는 제어판 내 설정을 통해 노트북 마우스패드 사용을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로 기능을 변경했음에도 제어가 안된다면, 소프트웨어에 이상이 생겼거나 하드웨어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입니다. 몇 번의 시도에도 기능이 제어되지 않는다면 서비스센터를 통해 기기를 점검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노트북 품질보증기간은 보통 2년입니다. 다만, 제조사에 따라 최대 3년까지 보증 기간 연장 및 택배 수리, 출장 방문 수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곳도 있습니다. 정확한 노트북 품질보증기간은 설명서 또는 제조사 홈페이지,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품질보증 기간 이내에 정상적인 사용 상태에서 발생한 고장의 경우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수리(유상 수리 포함) 후 정상적으로 제품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12개월 이내에 동일한 부품 고장이 원인이 되어 다시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도 무상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품질 보증기간은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한 날부터 계산하지만, 구입일자 확인이 안 되는 경우에는 제조일로부터 3개월이 경과한 날로부터 품질 보증기간을 기산 합니다. 품질보증기간이 경과했거나 소비자가 임의로 분해, 개조하거나 사용상의 부주의로 고장이 발생한 경우에는 무상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