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지도 지적도 보는 법...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
참고용으로만 이용할 것을 권장.
부동산 매입 시 지적도 확인은 필수.
지적 불부합지로 판명될 경우
소유권 조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도.
지적도는 간단히 말해 땅의 특성을 나타낸 지도이다. 보통 지적도는 토지 등의 부동산을 거래할 때 확인해 보는 많은 서류 중 하나로, 토지의 소재나 지번, 지목, 토지의 경계와 그 밖의 사항들을 표시하고 있다. 지적도를 이해하고 찾는 방법을 숙지해야 매물의 답사 과정에 큰 도움이 된다.
네이버 지도 지적도 보는 법
■ 지적편집도 네이버 지도 사이트에 접속해 오른쪽 사이드 바 메뉴에서 [지적편집도] 항목을 클릭하면 네이버 지도에서 지원하고 있는 지적도가 표시된다. 위치 이동과 확대, 축소, 맵 보기 유형(일반지도, 위성지도, 지형지도) 변경 등의 기능 조작은 모두 동일하다.
■ 지번 표시 경계 지도 우측 하단에 위치한 표시창을 보면 지적도 표시 경계 방법을 알 수 있다. 네이버 지도 지적도에 표기되는 지적과 임야, 도시계획, 예정구역 등의 정보는 일반에 공개된 정보 위주로 표기되며, 100% 정확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네이버 지도 지적도 정보는 개략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추후 변경 또는 취소, 정정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참고용으로 이용할 것을 권장한다.
지적도에서 확인해야 하는 내용은?
부동산 거래 시 다른 사람의 말만 듣고 일을 진행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지적도는 부동산 현장 확인 때 꼭 필요한 서류로, 본인이 지적도를 볼 수 있어야 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전문가 또는 지적도를 볼 수 있는 사람과 현장을 반드시 답습하는 것이 좋다.
지적도를 통해 확인해야 할 가장 중요한 부분은 땅 모양이다. 땅 모양이 직사각형인지, 동그란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매입한 부지 안에 다른 사람의 땅이 숨어 있는지 반드시 살펴봐야 한다.
주변 땅과의 인접 관계를 따져보고, 도로가 있는 땅인지 아니면 길이 없는 맹지인지도 확인해야 한다. 땅이 도로에 붙어 있다고 무턱대고 부지를 매입해서는 안 된다. 자칫 땅의 일부분이 접도 구역에 포함되어 있을 경우, 접도구역을 빼면 건물 짓기가 쉽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접도 구역이란, 도로의 파손이나 미관의 보존, 교통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지정한 도로 옆 구역을 말한다. 접도 구역으로 지정된 구역 내에서는 토지의 원형 변경 및 건축물과 공작물의 신축과 개축, 증축 등을 금지한다. 국도의 경우 도로 경계선에서 20m, 고속도로의 경우 50m 이내로 지정된다.
만약 땅 모양이나 경계가 지적도와 다른 경우에는 반드시 경계측량을 통해 바로 잡아야 한다. 지적 불부합지로 판명될 경우 경계를 실측한 뒤 모두 재조정해야 하며, 토지 위에 이미 건물이 지어진 경우, 소유권 조정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지적도 확인 시 주요 포인트
① 부동산의 지번과 지적도 상에 표기된 지번이 일치하는가?
② 부동산의 도로가 지적도와 일치하는가?
③ 부동산의 경계와 지적도의 경계가 일치하는가?
④ 부동산의 향이나 방위가 어떻게 되어 있는가?
⑤ 최종적으로 부동산의 현재의 위치에서 위와 같은 사실과 일치하는가를 확인.
지적도상의 기점과 일치해야 하는 부동산의 기점을 찾기 어렵다면, 그 지역의 주민이나 통장의 도움을 받아서 확인하는 것이 빠르다.
맹지란? 도로와 맞닿은 부분이 전혀 없는 땅. 원칙적으로 땅에 도로가 없으면 건물을 지을 수가 없다. 다만, △ 건축물 출입에 지장이 없거나 △ 건축물 주변에 광장 공원 유원지 등이 있거나 △ 농막을 건축하는 경우는 도로에 접해야 한다는 규정을 적용받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