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아이디 변경 방법과 아이디 변경 후 필요한 조치 및 유의사항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네이버 회원가입 당시 블로그가 자동 개설된 사용자에 한해 아이디 변경은 한 번만 가능합니다. 블로그 아이디를 변경하지 않을 경우, 네이버 아이디가 블로그 ID화 되며 이에 따라 기존 URL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네이버 아이디 변경 기준
네이버 아이디 변경과 관련된 요청 및 문의는 네이버 고객센터를 통해 하루에도 여러 건이 접수되지만, 원칙적으로 네이버 아이디는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고객센터를 통해 요청하셔도 아이디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다만, 네이버 회원가입 시 자동으로 블로그가 개설된 사용자에 한해 네이버 블로그 아이디는 1회에 한해 변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개설할 당시 블로그 만들기를 통해 블로그 아이디를 만들었다면, 아이디 변경은 불가능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아이디 변경 방법
네이버 회원가입 당시 블로그 아이디가 네이버 아이디로 자동 개설된 분들을 위한 네이버 블로그 아이디 변경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립니다. 아이디 변경은 한 번만 가능합니다. 블로그 아이디 만들기를 통해 블로그를 개설했거나 제공된 1회 아이디 변경권을 이미 사용한 경우에는 관리 페이지로 이동해도 변경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 네이버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로그인합니다.
- 그런 다음, 내 프로필에서 [블로그 > 내 블로그] 메뉴를 클릭합니다.
- 블로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우측 상단 카테고리에서 [내 메뉴 > 관리] 항목을 클릭합니다.
- [기본 설정 > 기본정보 관리 > 블로그 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네이버 아이디 변경이 가능한 사용자의 경우, 블로그 주소 옆에 [변경]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 [변경]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사용할 네이버 블로그 아이디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아이디 변경이 완료되었습니다.
- 주의하세요. 설정한 아이디는 나중에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아이디 변경 시 유의 사항
네이버 블로그 아이디 변경은 필수가 아닌 선택사항입니다. 아이디를 변경하지 않으면, 현재 사용 중인 블로그 URL이 유지되며, 블로그 아이디를 변경하면 블로그 홈 및 모든 글의 주소가 'blog.naver.com/네이버아이디/글번호'에서 'blog.naver.com/블로그아이디/글번호'로 변경됩니다.
네이버 아이디 변경 시 누군가 사용한 이력이 있는 문자열은 아이디로 사용할 수 없으며, 아이디는 5~20자의 영문 소문자, 숫자, 특수기호만 사용해 생성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아이디를 변경하더라도, 내 게시글, 댓글, 공감, 이웃 관계, 통계 등의 정보는 유지되며, 검색랭킹도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다만, 블로그 본문이나 다른 웹사이트 등 URL 형식으로 공유된 모든 글은 블로그아이디 변경 시점으로부터 약 3개월 동안만 새로운 주소로의 연결(리다이렉트)을 지원합니다. 서비스 기간이 지날 경우 연결이 끊길 수 있으며, 이 경우 URL 연결이 실패하거나 평판 저하로 최적화 및 검색랭킹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아이디 변경 시 자동으로 URL이 수정되지 않기 때문에, 기존 글 주소를 URL 형태로 공유한 적이 있다면, 새로운 주소로의 연결이 지원되는 기간 동안 새로운 URL 주소로 링크를 수정해 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이디 변경 전 정보 연결이 유효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이는 평판 및 검색랭킹, 최적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