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메일 수신확인
네이버 메일은 기본적으로 메일 발송시 수신 여부를 알려줍니다. 상대방이 메일을 수신하면 읽은 날짜와 시간이 표시되며, 메일을 읽지 않았다면 발송취소도 가능합니다.
네이버 메일 수신 데이터는 보낸 날짜를 기준으로 최근 3년간만 보관되며, 기간을 초과하면 데이터는 자동 삭제됩니다. 네이버 메일 수신확인에는 개인별로 차이가 있지만, 인터넷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분들도 10초면 확인이 가능하도록 간편화 돼 있습니다.
네이버 메일 수신확인방법
1단계. 네이버 로그인
네이버 메일 수신확인을 위해 먼저 네이버에 로그인합니다. 네이버 메일은 개인정보를 포함하고 있는만큼 로그인이 필수며,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모를경우 [아이디 비밀번호 찾기]를 클릭, 인증절차를 통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찾을 수 있습니다.
2단계. [수신확인] 버튼 클릭
네이버 메일 화면으로 이동했다면, 서비스 항목 중 보낸메일함 옆 [수신확인] 문구 버튼을 클릭합니다. 반드시 [수신확인] 버튼을 클릭해야 합니다.
[보낸메일함]을 클릭할 경우 메일을 발송한 내역만 확인할 수 있을 뿐 수신확인은 하지 못합니다. [수신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발송한 메일 리스트와 함께 오른쪽 편에 상대방이 메일을 수신했는지 여부를 표시해 줍니다.
[읽지않음]으로 표시돼 있다면 상대방이 아직 메일을 읽지 않은 상태를 뜻하고, [연도-날짜-시간]이 표시돼 있다면 상대방이 발송한 메일을 해당 시간대에 수신확인했다는 의미입니다.
[읽지않음]으로 표시돼 상대방이 메일을 아직 수신하지 않았다면, [발송취소] 버튼을 눌러 발송한 메일을 지울 수 있습니다. 발송을 취소하면 네이버 수신자의 메일함에서 해당 메일이 삭제됩니다. 메일의 발송을 취소하려면 [발송취소] 버튼을 누른 후 [확인] 버튼을 순차적으로 누릅니다.
여러 명에게 메일을 보낸 경우라면? 여러 사용자에게 보낸 메일은 [수신확인]에서 [▼] 아이콘을 눌러 메일 목록에서 수신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이 '닫힘'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받는사람 왼쪽에 [▼] 아이콘을 클릭하면 개별로 메일을 수신하였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메일 수신확인 시 알아둘 점
네이버 수신확인 여부를 알려주는 란에 확인불가 또는 수신차단, 발송실패 등의 문구가 표시돼 있을 수도 있습니다. 텍스트 모드로 발송된 메일은 수신기능 지원이 불가하므로 [확인불가]로 표시됩니다.
[수신차단]은 메일을 받는 수신자가 발송자의 메일 주소 또는 도메인 주소(ex. naver.com)를 차단한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수신자에게 직접 차단 해제를 요청해야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며 상대방이 메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발송 실패는 보낸 메일이 수신자에게 정상적으로 발송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발송한 메일이 상대방에게 도착하지 않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상대방에게 정상적으로 메일이 도착되지 않는다면 [webmaster@naver.com(발송실패안내)]에서 '[발송실패 안내] 수신인 메일주소로 메일이 전송되지 못했습니다.' 제목의 반송 메일이 발송자에게 수신됩니다.
다만, 메일을 받는서버(예 : 한메일, Gmail 등)에서 발송실패 사유를 보내주는 경우에 한하여 발송실패 메일을 받아볼 수 있으며, 그렇지 않다면 발송실패 안내 메일이 전송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상대방이 메일을 읽어도 수신확인에서 [읽지않음]으로 나온다면? 네이버 메일 수신확인 기능은 두가지 단계로 진행됩니다. 메일 발송 시 내용 안에 수신확인용 이미지가 첨부되어 발송되고 수신자가 메일을 읽을 때 수신확인용 이미지가 호출되어 해당 시간이 수신확인에 읽은 시점으로 표시되는 것입니다.
다만, 수신자가 아웃룩과 같은 일부 메일 프로그램이나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 메일의 이미지를 표시하지 않은 상태에서 메일 본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경우 실제 수신자가 메일을 읽었지만 메일 본문에 있는 수신확인용 이미지가 호출되지 않아 수신확인에서는 [읽지않음]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메일 발송후 [발송 중]으로만 표시된다면? 메일이 받는 사람에게 전달되기까지는 많은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예기치 않은 오류나 네트워크 상의 장애 또는 수신 서버의 부하 등으로 인하여 메일 전송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메일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메일 전송이 성공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메일 전송을 시도합니다. 과정을 거치는 동안은 수신확인 페이지에서 해당 메일이 [발송 중]으로 표시되며 이후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 완료되면 수신확인 페이지의 발송 중 표시가 [읽지 않음] 또는 [읽음]으로 변경됩니다.
전송이 실패할 경우 메일 발송자에게도 완료 및 취소 메시지가 전달됩니다. 만일, 메일 발송 후 발송 중 표시가 계속 보일 경우에는 네이버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