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냉장고에서 소리가나요 / 주요 원인 4가지 [냉장고 이용편]

728x170

냉장고에서 소리가 나는 원인

 

 

냉장고는 여러 가지 부품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작용하는 만큼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다양한 소리가 날 수 있는데, 대부분의 냉장고 소음은 정상적인 동작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냉장고 동작 소리가 평소와 다르게 크고 강하게 발생할 경우라면 팬 부위의 결빙 및 제품 이상으로 발생하는 소음일 수도 있어 계속해 문제가 야기된다면 서비스센터 등을 통해 점검을 받아볼 것을 권장합니다.

 

 

냉장고에서 소리가 나요!! 원인 및 해결방법 A to Z

 

① 컴프레서 작동 소리

 

컴프레서(압축기)는 냉장고의 엔진이라 할 만큼 매우 중요한 부품 중 하나로,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냉매를 압축하고 순환시켜 냉장 및 냉동에 필요한 냉기를 만들어 내는 냉장고의 심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24시간 켜져 있는 컴프레서는 간혹 회전 속도가 변동되거나 멈추면서 '웅' '웽' '후드득'과 같은 소리가 날 수 있는데, 이는 고장이 아니며, 시간이 지나면 정상 동작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② 팬모터 작동 소리

 

냉기를 만들어 내고 순환하는 과정에서 크고 작은 모터와 팬이 간혹 동작음을 발생시키곤 합니다. 제품마다 차이는 있지만, 냉장고에는 3개 이상의 크고 작은 모터와 팬이 있으며, 이들이 동시에 작동 시 소리가 더 크게 들릴 수 있습니다.

 

 

'웅~, 웽~' '웅~, 휘~'와 같은 소리는 냉장고가 소비전력을 줄이기 위해 설정온도 혹은 온도와 습도에 맞춰 팬모터 회전 속도를 자동으로 변경하며 발생하는 소리기 때문에 제품 고장이 아니며,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소리입니다.

 

 

③ 냉매가 흐르는 소리

 

냉장고의 냉기(차가운 공기)는 기체가 액체로 전환되고, 또다시 기체로 전환되는 과정을 반복하는데, 냉매가 파이프를 따라 돌때 액체 상태에서 흐를 경우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냉매는 교환기에서 열을 빼앗기 위해 사용되는 전열로, 기체와 액체로 전환하며 흘러가는 물질을 말합니다. 냉장고가 동작할 때 냉매가 냉장고 구석구석의 파이프관을 흐르면서 발생하는 소리는 고장이 아니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④ 열팽창/수축으로 일어나는 소리

 

냉장고 문을 열때 더운 공기가 냉장고 안으로 들어가 내부 부품이 열팽창, 수축하면서 간혹 '뚝!' '딱!' '뜨득!' 같은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소리는 정상 동작에서도 발생할 수 있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냉장고에서 발생하는 소음이 평소와 달리 더 커지거나 소리가 발생한 후 타는 듯한 매캐한 냄새가 나는 경우, 냉장고 안의 냉기가 약한 경우, 결빙이나 성에가 발생하는 경우 등은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한 경우이므로 서비스센터를 통해 문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성에는 기온이 영하로 떨어져 대기 중의 수증기가 지면이나 주변 물체에 부착된 얼음 결정을 말합니다.

 

냉기 토출구에 성에가 발생한 경우 음식물 과적재로 인하여 냉기 토출구를 막아 냉기 순환이 일어나지 않은 경우입니다. 냉장 효율이 높아지고 성에도 줄일 수 있도록 80 % 만 채우길 권장하며, 특히 냉기 토출구는 막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그리드형
댓글